델로스섬

델로스섬

[ Delos ]

요약 에게해의 그리스령 키클라데스 제도의 가장 작은 섬. 그리스 신화에 따르면 아폴로 신은 이 지역에서 태어났다. 현재까지 아폴로 신전을 보기 위한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기지 않고 있다.
델로스섬 유적지 전경

델로스섬 유적지 전경

국가 그리스(Greece)
지정일 1990년
분류 문화
테마분류 고대문명
소재지 Prefecture of Cyclades, Region of the South Aegean
좌표 N37 24 E25 16

델로스섬은 에게해 그리스령 키클라데스 제도의 중앙에 있는 가장 작은 섬이다. 하지만 그리스 신화의 태양신 아폴론 신앙의 중심지이자 국제 무역항으로, 그리고 대(對) 페르시아 해상동맹의 본거지로 고대 그리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BC 3000년 경의 키클라데스 문화유적을 포함해 풍부한 고고학 자료가 남아 있는 곳이다.

이 작은 섬이 고대 그리스에서 종교와 정치, 경제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었던 것은 그리스 신화 덕분이다. 신화에 따르면 제우스의 애인이었던 여신 레토가 헤라 여신의 질투로 출산할 곳을 찾아 헤매다가 이곳에서 아폴론과 아르테미스를 낳았다고 한다. 이 때문에 고대 그리스인들은 델로스섬을 신성한 곳으로 여겼고 아폴론 숭배의 중심지로 만들었다. 섬 곳곳에는 신전 터를 비롯해 아폴론 신앙의 흔적이 남아 있다.

델로스섬은 ‘델로스 동맹’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델로스 동맹은 BC 5세기 경 아테네를 중심으로 한 그리스 도시국가들의 해상동맹으로 페르시아에 대항하기 위해 결성되었다. 델로스섬에서 동맹 회의가 개최되었고, 동맹금고가 이곳 아폴론 신전에 보관되었다. 델로스섬이 선택된 이유는 아폴론의 탄생지로 신성시되어 전쟁을 피할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델로스섬은 또한 에게해의 중앙이라는 지리적인 위치를 활용한 국제 중계 무역으로 번영을 누렸다. 특히 고대 노예매매의 중심지였으며, 로마 시대에는 자유 무역항으로 전성기를 맞았다. 하지만 BC 1세기 경, 로마 지배에 반기를 든 폰토스의 미트리다테스 6세가 2차에 걸쳐 약탈한 것을 계기로 델로스섬의 영화는 막을 내렸다. 고대 이후 역사의 중심에서 멀어졌던 델로스섬이 주목 받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후반 프랑스 고고학회의 발굴 덕분이다. 신전과 보물창고, 시장, 회관, 주택, 극장 등의 건물 터와 모자이크, 조각 등 많은 고대 유적과 유물이 나왔다.

종교적인 중심지답게 먼저 신전과 성역들이 눈에 띈다. 대부분이 허물어져 터와 몇몇 기둥만 남아 있지만, 도리아 식으로 건축된 아폴론 신전을 비롯해서 아테나 신전, 포로스 신전, 헤라 신전 등의 흔적을 찾을 수 있다. 항구에서 아폴론 신역으로 가는 성스러운 길에는 대리석 사자상이 나란히 서 있다. 7세기경 닉소스인이 바친 것으로 원래는 10개였지만 현재는 5개만 남아 있다. 사자상 옆에 성스러운 호수는 레토 여신이 아르테미스와 아폴론을 낳은 곳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는 물이 없이 메마른 상태다.

델로스섬의 경제적 번영을 알려주는 시장 터도 서너 곳이 발굴되었다. 시장 터를 덮은 편마암 포장에는 차양을 쳤던 기둥의 흔적이 아직도 선연하다. 상업의 신 헤르메스에게 헌정된 신전과 고급 주택 기단들도 많이 발견되었다. 기원전 2세기 후반 건물인 디오니소스의 집은 디오니소스 모습을 새긴 아름다운 모자이크 장식으로 유명하다. 이외에도 우물 터와 5,500명 정도를 수용할 수 있는 극장 터 등 많은 유적이 발굴되었다. 현재 델로스 섬은 일반인이 살지 않는 무인도다. 때문에 낮에는 관광객들로 붐비지만 밤이면 적막에 휩싸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