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린턴 데이비슨

클린턴 데이비슨

[ Clinton Joseph Davisson ]

요약 미국의 물리학자. 1927년 니켈 결정면을 이용한 전자선의 회절을 발견하고 ‘전자의 파동성'을 실증하였다. 전자광학의 이론 및 공업적 응용을 연구하여 저속전자의 산란문제, 금속면에서의 반사 등을 다루었으며, 또한 일렉트로닉스와 결정물리학에도 공헌한 바 크다.
출생-사망 1881.10.22 ~ 1958.2.3
국적 미국
활동분야 물리학
출생지 미국 일리노이주(州) 블루밍턴
주요수상 노벨물리학상(1937)

일리노이주(州) 블루밍턴 출생. 시카고대학교에서 공부하였으며 R.A.밀리컨의 영향을 받았다. 파듀카대학교 조수가 되었으나, 곧 시카고대학교로 돌아와 후에 프린스턴대학교에 비상근직(非常勤職)으로 있었다. 그 후 카네기대학교로 옮겼으며, 캐번디시연구소에서도 연구하였다. 1917년 웨스턴일렉트릭사(社) 기술부(후에 벨전화연구소)에 들어가 1947년까지 재직, 그 후로는 버지니아대학 교수로 있었다.

미국의 물리학자인 L.H.거머 등과 함께 전자선(電子線) 연구를 시작하여, 1927년 니켈 결정면을 이용한 전자선의 회절(回折)을 발견하고 ‘전자의 파동성(波動性)’을 실증하였다.

전자광학(電子光學)의 이론 및 공업적 응용을 연구, 저속전자(低速電子)의 산란문제(散亂問題), 금속면에서의 반사 등을 다루었으며, 또한 일렉트로닉스와 결정(結晶)물리학에도 공헌한 바 크다. 1937년 G.P.톰슨과 함께 노벨물리학상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