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화

누화

[ cross-talk , 漏話 ]

요약 여러 전화회선이 접근되어 있을 때 한 전화회선(電話回線)의 통화전류가 다른 전화회선에 유기(誘起)되어 통화의 내용이 다른 전화회선으로 새어 나가는 현상.

예를 들면, 전화 케이블의 심선도체(心線導體)에서와 같이 어느 심선도체와 다른 심선도체 사이에 정전결합 또는 전자기결합이 일어나서 한 심선도체의 통화전류가 다른 심선도체에 유기되어 누화현상이 일어난다. 이러한 누화 중에서 송신측에 발생된 것을 근단누화(近端漏話)라고 하며, 수신측에 발생된 것을 원단누화(遠端漏話)라고 한다.

그리고 이 누화 중에서 음성주파수만을 사용하는 근거리 시내전화선의 근단누화는 정전결합과 전자기결합이 서로 합쳐져서 그 값이 크고, 반대로 원단누화는 정전결합과 전자기결합이 서로 상쇄되어 그 값이 적어진다. 반송주파수만을 사용하는 시외전화선에서는 선의 길이가 길어지면 근단누화는 처음에는 증가되다가 마지막에는 포화상태가 되는 데 반해서, 원단누화는 선의 길이에 정비례하여 증가되므로 결국 근단누화보다 원단누화가 더 심해진다.

누화 경감방법으로서 시외가공 나선로는 일정한 간격으로 전선의 가선 위치를 서로 교차(交叉)시켜 누화전류를 상쇄시키고, 또 시외케이블에서도 일정한 간격으로 심선도체를 시험접속(試驗接續)시켜서 누화전류를 상쇄시킨다.

참조항목

혼신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