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토비전

녹토비전

[ noctovision ]

요약 적외선 혹은 암시형 텔레비전이라고 한다. 적외선의 성질을 이용하여 피사체를 브라운관으로 볼 수 있게 만든 텔레비전 시스템으로 야간감시, 중증환자의 감시, 동물생태 관찰 등에 사용된다.

녹토비전은 적외선텔레비전 또는 암시형 텔레비전이라고도 한다. 적외선은 가시광선보다 파장이 길어 안개 ·구름과 같은 물질에 산란 ·흡수되지 않고 비교적 먼 거리까지 도달할 수 있으므로 먼 거리의 풍경이나 지형 등의 피사체(被寫體)를 명료하게 촬영할 수 있다.

녹토비전은 적외선의 이러한 성질을 이용하여 피사체를 브라운관으로 볼 수 있게 만든 텔레비전 시스템으로, 자외선 ·X선 ·전자선(電子線)을 이용한 텔레비전과 마찬가지로 가시영역외(可視領域外) 텔레비전 시스템이다. 어두운 곳에 있는 물체에 적외선을 비춘 후 반사해서 되돌아온 그 적외선을 렌즈로 영상관(影像管:이미지관)의 광전면(光電面)에 결상(結像)시킨 다음, 그 형광상(螢光像)을 렌즈로 확대시켜 보는 장치이다.

야간감시, 중증환자의 감시, 동물생태 관찰, 온도분포 측정, 세포조직 관찰 외에 적외선카메라, 문서 감식, 반도체 검사 등 용도가 다양하다. 이 밖에 이 장치를 광학현미경에 조합시켜서 적외선현미경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녹토비전 본문 이미지 1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