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크라인

네크라인

[ neckline ]

요약 복식용어로 목둘레를 둥근형 ·각형 ·V형 등으로 에워싸는 선.

프랑스어(語)로는 앙콜뤼르(encolure)라고 한다. 네크라인의 모양은 얼굴의 형태, 목둘레, 목길이에 따라서 많은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디자인적(的)인 뜻으로의 깃둘레선과 깃이 없는 의복에서의 목둘레 등 여러 가지 형태의 윤곽선을 말할 때가 많다. 그러므로 네크라인의 스타일은 이를 이루는 주된 선에 의하여 제각기 명칭이 붙여진다. 특히 네크라인은 의복 중에서도 얼굴에 가장 가까워 눈에 잘 띄는 부분이기 때문에 디자인에서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네크라인은 형태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명칭이 구분된다.
네크라인 본문 이미지 1

(1) 카울(cowl) 네크라인:앞주름이 자연스럽게 늘어진 형으로 중세의 가톨릭 수도사들이 입던 두건이 달린 수도복에서 연유된 이름이다.
(2) 스퀘어(square) 네크라인:사각형으로 판 네크라인으로 깊게 판 것과 넓게 옆으로 판 것이 있다.
(3) 홀터(halter) 네크라인:끈이나 밴드로 목 뒤에서 고정되며, 보통 팔이나 등은 노출되고 앞이 깊이 파여 있어 이브닝드레스나 선드레스(sundress)에 흔히 사용된다.
(4) 키홀(key hole) 네크라인:둥글게 판 네크라인의 앞 중앙부가 세모 또는 타원 모양의 키(열쇠구멍)처럼 되어 있다.
(5) 스위트하트(sweet heart) 네크라인:하트형으로 깊게 파였다.
(6) U네크라인:U자형으로 파였다. 깊게 판 U네크라인은 수직선 또는 사선을 이루므로 얼굴이 넓은 형에 어울린다.
(7) V네크라인:V자형으로 판 네크라인의 총칭으로 재킷 ·블라우스 ·스웨터 등에서 많이 볼 수 있다.
(8) 바토(bateau) 또는 보트(boat) 네크라인:목 옆으로 넓게 판 형으로 커브가 느릿한 것이 배[船]의 밑면을 연상시킨다. 수평의 선을 이루므로 턱이 뾰족한 얼굴에 어울린다.
(9) 크루(crew) 네크라인:끝처리가 주로 편물로 되어 목둘레가 꼭 맞는 둥근 네크라인이다. 이는 주로 선원들이 입는 스웨터에서 볼 수 있는 데서 명칭이 붙었다.
(10) 퍼늘(funnel) 네크라인:몸판을 연장하여 목에 꼭 맞게 높인 것으로, 2개의 다트가 들어간 것과 하이 네크라인이 있다.
(11) 플레인(plain) 네크라인:둥근 네크라인이라고도 한다. 목둘레선을 따라 둥글게 파였다.
(12) 사브리나(sabrina) 네크라인:앞 ·뒤판의 양 어깨 끝을 수평으로 연결한 목둘레선 사이에 인서트로 삼각형 모양의 천을 덧댄 네크라인이다.
(13) 데콜테(décolleté) 네크라인:넓고 깊게판 네크라인이다. 때로는 가슴이 약간 보이게 파여, 주로 칵테일드레스나 이브닝드레스에 쓰인다.
(14) 드로스트링(drawstring) 네크라인:코드나 바인딩으로 잡아당겨 자연스러운 주름이 생기는 네크라인으로 블라우스에 이용된다.
(15) 오프숄더(off shoulder) 네크라인:양 어깨가 노출되어 수평의 선을 이루는 네크라인이다. 끈이나 짧은 소매로 팔에 고정시키거나 가슴선에 고무 밴드로 고정시키는데 이브닝드레스나 칵테일드레스에 이용된다.
(16) 원숄더(one shoulder) 네크라인:한쪽 어깨가 노출되어 사선 모양을 이루는 네크라인으로 물결모양을 나타낸다.
(17) 스쿠프트(scooped) 네크라인:바토 네크라인보다 더 깊고 둥글게 판 네크라인으로, 국자나 큰 숟가락 모양과 비슷하다 하여 스쿠프트라는 이름이 붙었다.
(18) 서플리스(surplice) 네크라인:가톨릭의 제의(祭衣) 서플리와 흡사하다. 양 어깨에서 웨이스트에 걸쳐 앞이 교차(交叉)되어 여며진 형의 네크라인이다.
(19) 터틀(turtle) 네크라인:거북의 목과 같이 높게 목에 따라 겹으로 접어 넘긴 형태의 네크라인으로 풀 오버의 스웨터에 많이 쓰인다.

참조항목

디테일

역참조항목

복식, 클리비지 룩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