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하산

낙하산

[ parachute , 落下傘 ]

요약 공중에서 사람이나 물자를 안전하게 낙하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는 우산 모양의 기구.
낙하산

낙하산

우주선이 임무를 마치고 대기권으로 재진입한 후 속도를 줄이기 위해서도 사용된다. 1306년경 중국에서 최초로 사용되었다고 하나 실용적으로 사용되기는 1797년 10월 22일 프랑스의 가르느랭(André-Jacques Garnerin)이 파리의 몽소 공원에서 높이 1,000m의 기구(氣球)로부터 안전하게 강하한 것이 시초이다. 처음에는 비행기 탑승원의 구명구(救命具)로 쓰였으나 점차 적극적인 강하·투하용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현재의 낙하산은 명주나일론 같은 가볍고 질긴 섬유를 이용하여 만들어지며, 주산(主傘)·보조산(補助傘)·산줄·끌끈[引紐]·포대[收納袋]·흉대(胸帶)·각대로 구성되어 있다. 주산의 정상에는 공기구멍이 뚫려 있고 반구형이며 여러 줄의 산끈을 달고 있다. 보조산은 주산을 포대에서 끌어 내기 위한 것으로 주산의 정상에 끈으로 이어져 있다. 포대는 주산·보조산을 접어 넣는 곳이며 흉대·각대로 인체에 장비한다. 산체(傘體)를 펼치게 하기 위해서는 항공기 내에 끌끈을 걸어 자동적으로 작용하게 하는 것과 낙하 후에 손으로 끌끈을 당기는 수동식이 있다.

낙하산은 용도에 따라 군용과 비군용, 인용과 물자용, 사용장소에 따라 공중용과 지상용으로 나누어진다. 군용은 군인·병기·탄약·차량 등의 물자, 조명탄·신호탄의 투하 등에 이용된다. 비군용은 고공에서 낙하하여 공중에서 자유로운 동작을 하다가 일정한 고도에서 낙하산을 펼쳐 목표지점에 정확히 착지하는 스포츠인 스카이다이빙용, 조난자 구조를 위한 구조요원이나 구조물자의 투하용, 우주선의 회수를 위한 부력 연장장치 등에 사용된다.

지상에서 쓰이는 경우에는 제동(制動)을 위한 것으로서 고속 제트기의 활주거리 단축을 위한 드래그슈트(drag chute), 스키의 급경사 활강시의 속도조절장치, 경주용 차량의 보조 브레이크로도 사용된다. 최근 대형 선박의 제동용으로 수중에서 낙하산을 사용하는 실험도 이루어지고 있는데, 종래의 추진기 역전(逆轉)의 경우에 비하여 정지거리를 1/4 정도 단축시킬 수도 있다.

카테고리

  • > >

관련이미지

낙하산 신호조명탄

낙하산 신호조명탄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 낙하산으로 투하하는 경우 사용하는 신호조명탄. 출처: doop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