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밤나무과

나도밤나무과

요약 속씨식물 무환자나무목의 한 과로, 약 66-70종이 열대와 온대 지역에 자생한다. 나도밤나무과는 꽃받침잎과 꽃잎이 4-5장이고, 안쪽에 달리는 꽃잎 2장은 훨씬 작고 비늘 모양인 것이 특징이다.
플라바 마로니에

플라바 마로니에

학명 Sabiaceae
식물
속씨식물
쌍떡잎식물
무환자나무
분포지역 열대 및 온대 지역; 아시아, 남아메리카
서식장소/자생지 산기슭, 해안가 산지

속씨식물 무환자나무목의 한 과로, APG IV 시스템에 따르면 진정쌍떡잎식물-프로테아목(Proteales)으로 분류된다. 3속 66-70종으로 구성되며, 아시아와 남아메리카의 열대 및 온대 지역에 분포한다. 주요 속은 나도밤나무속(Meliosma), 오피오카리온속(Ophiocaryon), 사비아속(Sabia)이 있다. 주로 산기슭이나 해안가 산지에 자란다.

특징

낙엽성 또는 드물게 상록성 교목, 관목 또는 덩굴식물으로, 양성화주 또는 잡성주이다. 잎은 호생하고, 홑잎(단엽) 또는 우상복엽이며, 턱잎(탁엽)은 없다. 꽃차례(화서)는 가지 끝 또는 잎겨드랑이에 나고, 원추화서, 총상화서, 취산화서이며, 꽃이 화서를 이루지 않고 1개씩 피기도 한다. 꽃은 양성 또는 단성으로, 좌우상칭 또는 방사상칭이다. 꽃받침잎(악편)은 4장 또는 5장으로 떨어져 있거나 아랫부분이 붙어 있고 기왓장처럼 포개져 있으며, 크기가 다르다. 꽃잎(화판) 역시 꽃받침잎과 수가 같으며, 바깥쪽 3장에 비해 안쪽에 달리는 2장은 훨씬 작고 비늘 모양이다. 수술은 4개 또는 5개로 꽃잎과 대생하며, 바깥쪽 3개는 헛수술로 퇴화하였다. 암술은 1개이며, 씨방(자방)은 상위이고, 대개 기부에 화반이 있으며, 자방실은 2실 또는 드물게 3실이다. 밑씨(배주)는 자방실당 1개 또는 2개이다. 열매는 핵과이거나 드물게 분열과이다.

국내 분포

한국에는 나도밤나무와 합다리나무가 있으며, 나도밤나무는 주로 남쪽 지역의 해안가와 섬에 자란다. 합다리나무는 황해도 이남에 바닷가 산기슭의 양지바른 곳에 자란다.

 

역참조항목

합다리나무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