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큐슈시

기타큐슈시

[ Kitakyushu , 北九州市(북구주시) ]

요약 일본 규슈[九州] 섬 북부 후쿠오카현(福岡県) 서부에 위치한 도시로, 규슈와 다른 지역을 이어주는 교통의 요충지이며, 20세기 초반부터 대규모의 제철소가 들어서 일본의 4대 공업지역 중 하나인 기타큐슈 공업지대의 핵심 도시기이기도 하다. 이 지역은 본디 모지(門司), 고쿠라(小倉), 도바타(戸畑), 와카마츠(若松), 야하타(八幡) 총 5개 시로 나뉘어 있었으나, 1963년 이를 통합하고 도시명을 기타큐슈로 하였다.
기타큐슈시 전경

기타큐슈시 전경

원어명 きたきゅうしゅうし
위치 일본 규슈[九州] 북부 후쿠오카현(福岡県)
경위도 동경130°52′31″, 북위 33°53′00″
면적(㎢) 491.95
시간대 UTC+9
행정구분 7개 구(区)
행정관청 소재지 후쿠오카현(福岡県) 기타큐슈시(北九州市) 고쿠라기타구(小倉北区) 에키나이(城内) 1-1(1番1号)
홈페이지 https://www.city.kitakyushu.lg.jp/index.html
철쭉(ツツジ), 해바라기(ヒマワリ)
나무 느릅나무(イチイガシ)
인구(명) 923,948(2023년)

일본 규슈[九州] 섬 북부 후쿠오카현(福岡県) 서부에 위치한 도시로, 기타큐슈는 모지, 고쿠라, 야하타, 와카마츠, 도바타 총 5개의 도시가 병합하여 만들어졌다. 지리적으로 혼슈와 규슈를 이어주는 위치에 있어 항만과 철도가 메이지 시대부터 발전하였다. 여기에 인근 도시인 지쿠호에서 나오는 석탄을 운송하고 이를 활용하여 일본 최대의 제철소를 운영함으로써 20세기 초반 빠른 산업화도시화를 경험하였다. 이로 인하여 1900년 무렵부터 1920년대 초반 사이 5개 지역이 모두 시로 승격되었다. 이에 대한 통합 논의는 전부터 있어왔으나 1963년 5개 시가 통합하고 100만 명이 넘는 인구를 가진 정령지정도시가 되었다.

하지만 1970년대 중반부터 지쿠호탄광이 폐쇄되면서 이 지역의 경제 또한 이전과 달라졌고, 1980년대 후반부터는 반도체나 리사이클링 등의 신산업, 컨벤션과 이벤트 산업, 과거 산업유산과 근대 건축 유산을 활용한 관광,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문화컨텐츠 등 다양한 산업으로 도시의 경제를 바꿔나가고자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기타큐슈의 경제는 좋지 않은 편이며, 20대와 30대 청년의 인구가 지속적으로 유출되고 지역 인구의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다. 한때, 공해가 많은 도시로 유명했으나 시민과 기업과 지방정부의 노력으로 이 문제를 극복한 후 환경문제와 관련하여 세계적인 주목을 받은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