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하스타

그리하스타

[ gṛhastha ]

요약 힌두교에서 말하는 삶의 네 가지 단계(ashrama) 가운데 두 번째에 해당하는 가주기(家住期) 또는 가장기(家長期).

인도의 고대 경전 《베다》에 규정된 일생의 사주기(四住期) 중 하나. 결혼하여 가정을 돌보는 기간이나 행위, 혹은 장소를 일컫는다. 브라마차리아(Brahmacharya, 학생기)에 이은 삶의 두 번째 단계다. 전통적인 베다 체계에서는 브라마차리아에서 5년 정도 올바른 훈련을 받으며 인성을 기른 뒤, 25세에서 30세 사이에 결혼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때가 인생의 한창 때이고 쉽게 건강한 아이를 낳을 수 있는 시기라고 여기기 때문이다.

결혼 후 남편은 가장으로서 아내와 가족을 보호하고 부양한다. 또 종교적 의식을 올리고 베다를 공부하며 일을 해서 생계를 책임져야 한다. 한편 아내는 저축과 소비, 청소, 음식준비 등 가사를 돌보고 아이의 육아와 교육을 맡는다. 공통적으로는 시간, 장소, 상황에 따라 자선이나 기부를 행한다. 강한 책임과 희생을 요구하는 단계이며, 기간은 약 25년이다.

경제활동과 자손번식이 이뤄지는 시기라서 브라마차리아, 바나프라스타(Vanaprastha, 은둔기), 산야사(Sannyasa, 유행기) 등 철저하게 금욕적인 다른 세 단계에 비해 세속적 쾌락 추구가 제한적으로 허용된다. 베다의 종교적 훈련의 법도에 따르면, 그리하스타 25년이 지나면 가정인의 삶도 은퇴하고 인생의 목적을 찾는 단계인 바나프라스타의 삶을 살아야한다.

참조항목

힌두교

카테고리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