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열차

국제열차

[ international train , 國際列車 ]

요약 2개국 이상에 걸쳐 있는 철도를 차량을 바꾸지 않고 직통운행하는 열차.

국제열차는 열차가 통과하는 나라의 철도 궤간(軌間) ·차량한계 ·전화방식(電化方式) ·보안방식 등이 공통되어 있거나, 열차측에서 통과하는 나라의 모든 시설에 적합할 수 있는 장치(예컨대, 교직류 전환설비 ·복전압장치 ·궤간변경장치 등)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궤간이 다르기 때문에 국경에서 바꿔 탈 필요가 있는 경우는 국제열차라고 하지 않는다.

유럽 대륙과 같이 인접하는 나라들의 철도가 같은 궤간(1,435mm)인 경우는 차량의 직통운전이 가능하므로 협정을 맺어, 이들 각국에 화차는 물론, 객차를 탄 채로 들어갈 수 있다. 객차의 경우는 좌석차 ·침대차 ·식당차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와 같은 2개국 이상 수개국에 걸친 국제 간의 직통급행열차가 운행되기 시작한 것은 제1차 세계대전 후였다. 제2차 세계대전 후에는 유럽의 철도는 하나라는 생각에서 각국 간의 철도협력이 적극적으로 추진되어 국제열차의 가속(加速)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의 국제열차는 두 종류로 크게 구분된다. ① 제2차 세계대전 전과 같이 몇 량(輛)의 전구간 직통운행 객차 외에, 시발점이나 종점이 각각 다른 부분적인 직통객차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도중에서 분할이나 병합을 하는 급행열차들로서, 각국의 객차가 뒤섞여 연결되어 있으며 그 형태도 각양각색이다. 여객은 국경 역에서 정거할 때 올라오는 관계기관원에 의하여 세관 등의 검사를 받게 된다. 프랑스 ·독일 ·오스트리아 ·헝가리 ·루마니아 사이를 운행하는 오리엔트 익스프레스, 프랑스 ·스위스 ·이탈리아(유고슬라비아) 사이를 운행하는 싱플론 익스프레스 등이 유명하다. ② 1957년부터 운행되기 시작한 유럽 국제급행열차(Trans-Europe-Express:TEE)망(網)에 속하는 특급열차이다. 이것은 항공기에 대항하여 고급 비지니스 손님을 상대로 1등차만으로 새로 제작된 호화스럽고도 고정 편성된 고속열차인데, 각국의 전화(電化)사정이 다르기 때문에 당초에는 국경에서 기관차를 바꿔 달지 않고 그대로 직통하기 쉬운 디젤 열차가 사용되었지만, 그후 전화사업(電化事業)이 추진됨에 따라 다전기방식(多電氣方式)의 차량이 개발되어 전기기관차가 끄는 신형 객차 편성으로 대체되고 전동열차도 제작되었다. TEE에서는 국경에서의 여권이나 세관검사도 열차가 운행되는 동안에 차내에서 실시된다.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