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언론인협회

국제언론인협회

[ International Press Institute , 國際言論人協會 ]

요약 국제적인 언론단체.
구분 단체
설립일 1951년
설립목적 매스미디어의 실무개선
주요활동/업무 기관지 월간 《아이 피 아이 리포트》 간행, 언론대회 개최
가입국가 100개국

1951년 5월 자유주의국가 언론인들이 개인자격으로 결성한 국제언론단체이다. 국제신문편집인협회 또는 국제신문협회라고도 한다.

구성원은 국가대표가 아니라 개인자격으로 가입하지만, 이 협회의 집행위원회가 승인하는 국내위원회가 있다. 언론보도의 자유를 지키고 그 교류를 촉진하며, 언론인 상호간의 협조를 도모함으로써 매스미디어의 실무개선을 그 목적으로 한다.

매년 1회씩 대회가 열리는데, 주로 뉴스의 국제적 교류, 통신사나 해외특파원의 활동, 신문에 대한 정부의 압력, 신문에 대한 사회적 비판, 범죄기사의 사회적 영향 등을 토의하며, 각 지역별 회의를 열어 인접국가간의 정보교류의 개선방안을 연구하기도 한다. 기관지 《아이 피 아이 리포트(IPI Report)》를 월간으로 발간하고, 해마다 연말에는 전세계 언론의 자유상황에 관한 연례보고서를 발표한다.

한국은 1950년대 후반부터 이 협회의 가입을 추진하였으나, 자유당 정권의 언론탄압으로 인해 언론의 자유가 없다는 이유로 거부당하다가 4·19혁명 후인 1960년 12월 가입을 승인받았다. 1969년에는 동양통신 사장 김성곤(金成坤)이, 1978년에는 동아일보 사장 김상만(金相万)이 각각 이사로 선출되었다. 2000년 현재 회원국은 100개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