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조사

광고조사

[ 廣告調査 ]

요약 광고활동을 하는 조사.

주로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① 광고소구점(廣告訴求點)을 찾기 위한 조사:소구란 광고·판매 등에서 사도록 권함을 뜻하는 용어로서 그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세수비누를 예로 들면, 거품이 잘 일어 때가 잘 빠지는 특징과 함께 향·빛깔·크기·포장, 쉽게 묽어지지 않는 점 등이 있다. 이럴 때에 시장상황·경쟁제품 등을 연구하여, 자기회사 비누의 특징 가운데서 어떤 점을 드러내어 소구할 것인가를 찾아내기 위한 조사가 첫번째 과제이다.

② 구매층에 관한 조사:어느 계층이 어떤 제품을 쓰는가를 알아내기 위한 조사이다. 흔히 소수의 사람이나 계층이 어떤 제품을 많이 쓰는 일이 있는데, 이런 경우 그러한 층을 헤비유저(heavy user)라고 한다. 제품판매에 있어 이러한 층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이들에게 자사 제품을 쓰도록 하는 것이 광고의 목표가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이런 헤비유저를 알아 내고 그들의 여러 가지 특성을 찾는 조사를 하게 된다.

③ 매체의 양과 질에 관한 조사:선진국의 매체들은 대개 자기 매체의 독자나 시청자에 관한 자료를 제공한다. 예컨대, 미국의 시사주간지인 《타임 TIME》은, 그 잡지의 총발행부수, 유료·무료 구분, 지역별 배포, 월별 부수, 구독 중지 또는 신규 구독부수, 할인 부수, 독자의 성별·직업별·소득계층별 구성비 등 각종 자료를 제공, 광고주의 편의를 도모하고 있다. 또한, 경쟁지인 《뉴스위크:Newsweek》지도 이러한 자료를 가지고 있으며, 그 밖에 주간지도 있고 일간지도 있으므로, 광고주로서는 각 매체 간의 대비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자료를 얻기 위한 조사가 필요하다.

④ 매체접촉 조사:어떤 시청자 또는 독자가 어떤 매체와 얼마나 접촉하는가를 밝혀내는 조사로서, 한국에서도 한국갤럽조사연구소·한국리서치·미디어리서치 및 미디어서비스코리아(MSK) 등의 회사가 수시로 실시하고 있다. 주요 일간·주간·월간지, 텔레비전·라디오 프로그램 등의 접촉상황이 나타난다. 매체접촉 조사는 비단 한 가지 특정 매체뿐 아니라 매체 간의 중복 구독 또는 시청료도 밝혀낼 수 있으므로, 일정기간 내에 어떤 매체들을 사서 얼마만한 광고비를 투입할 때 소구대상에게 어느 정도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을까를 추정할 수 있다.

⑤ 광고 카피(copy) 조사:사전·사후 조사로 나눌 수 있는데, 사전조사는 광고의 게재 또는 방송 전에 실시하는 조사로서, 한 가지 또는 몇 가지 준비한 광고 중 어느 것이 소구층에서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을까를 미리 찾아내기 위한 조사이다. 사후조사를 해보면 메시지가 실지로 얼마나 전달되었는지 판단할 수 있다.

광고효과 측정조사:사후조사의 하나인데 광고를 하기 전에 세웠던 목표가 제대로 달성되었는가를 조사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신제품이 나온 경우 광고 개시 후 1개월 내에 제품의 이름을 소구 대상층의 70%에게 알리도록 한다는 목표였다면, 그것이 결과로 나타났는지를 조사할 수가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조사는 표본조사를 통해 실시하므로 오차가 생길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