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회계

관리회계

[ managerial accounting , 管理會計 ]

요약 기업이 관리를 실천함에 있어 각 계층(top ㆍmiddle ㆍlow line)의 관리자가 수행하는 경영관리활동에 대하여 회계적 방법을 통해 기하는 계수적(計數的) 수단.

관리회계는 특히 내부보고(內部報告)를 목적으로 탄력적이고 적시적(適時的)인 계산을 하는 점이 외부보고를 주목적으로 하여 제도적 ·정기적인 계산을 하는 재무회계(財務會計)의 경우와 다르다. 관리회계의 체계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관리기능적인 관점에서 보면 보통 계획을 위한 회계와 통제를 위한 회계로 대별된다.

전자는 설비투자계획 ·생산계획 등의 사업계획과 단기 ·장기의 이익계획인 기간계획(期間計劃)으로 구성된다. 후자는 분과제도(分課制度)를 배경으로 업적평가와 통제를 하는 것으로, 예산통제 ·원가관리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는 크게 의사결정회계(意思決定會計)와 업적평가회계(業績評價會計)로 나누어진다. 의사결정회계는 오퍼레이션 리서치(OR) 등 경영과학의 수법과 연결하여 회계정보(會計情報)에 의한 경영의사 결정의 최적화(最適化)를 목표로 삼고 있다. 업적평가회계는 예산통제와 표준원가계산 등에 의한 계획과 실적의 차이분석(差異分析)을 중심으로 한다. 경영과학 ·행동과학 및 컴퓨터의 발달로 관리회계는 회계 가운데 변화가 가장 많은 분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