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릉

공릉

[ 恭陵 ]

요약 경기도 파주시 조리읍 봉일천리 산4-1번지 파주 삼릉 안에 있는 조선 제8대 왕 예종의 원비 장순왕후 한씨의 무덤이다.
공릉

공릉

지정종목 사적
지정일 1970년 05월 26일
소재지 경기도 파주시 삼릉로 89(조리읍 봉일천리 산 4-1)
시대 조선
종류/분류 왕실무덤

조선 제8대 왕 예종(睿宗 1450~1469, 재위 1468∼1469)의 원비 장순왕후(章順王后) 한씨(1445~1461)의 무덤이다. 공릉·순릉·영릉으로 이루어진 파주 삼릉 경내에 있다. 파주 삼릉은 1970년 5월 26일 사적으로 지정되었고, 2009년에는 공릉을 포함한 40기의 조선 왕릉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공릉 본문 이미지 1

공릉의 조성

예종의 원비(元妃: 임금의 정실 부인) 장순왕후 한씨는 1461년(세조 7)에 세자빈의 신분으로 세상을 떠났고, 1472년(성종 3) 왕후로 추존되었다. 때문에 세자빈 묘로 단출하게 능이 조성되었으며, 왕후로 추존된 이후에도 더 이상의 정비를 하지 않았다.

공릉의 구조와 형태

공릉 본문 이미지 2

봉분에는 병풍석과 난간석이 없고, 망주석 또한 생략되었다. 커다란 봉분을 석양(石羊)과 석호(石虎)가 좌우에서 호위하고 있으며, 혼유석·장명등·문인석·석마(石馬) 등의 석물이 배치되어 있다. 봉분 바깥쪽으로는 곡장(曲墻; 나지막한 담장)이 설치되었다.

공릉 본문 이미지 3
능 아래쪽의 홍살문에서 정자각에 이르는 길을 참도(參道)라 하는데 이 길이 ‘ㄱ’자로 꺾여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참도는 원래 직선으로 만들지만 지형조건 때문에 중간지역에서 꺾이게 되었는데 조선 왕릉 중 참도가 꺾인 곳은 공릉뿐이다.

참조항목

장순왕후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공릉 공릉 경기도 파주에 있는 조선 예종의 비 장순왕후의 능 사적 경기도 파주시 조리읍에 있는 조선 8대 임금 예종의 원비인 장순왕후 한씨의 무덤으로 파주에 위치하는 순릉, 영릉과 함께 파주 삼릉(坡州 三陵)으로 분류하고 있다. 장순왕후는 조선 전기 영의정을 지낸 한명회의 딸로 1460년 인성대군을 낳고 다음 해 세자빈의 신분으로 죽게되자 세자빈묘로 조성되면서 단촐한 능으로 남아있다. 봉분 주변에는 혼유석, 장명등, 문인석, 석마, 석양, 석호 등이 놓였으며 병풍석, 난간석, 망주석은 생략되었다. 왕릉 중 홍살문에서 정자각에 이르는 길인 참도(參道)가 꺾인 유일한 능이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