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

고지혈증

[ hyperlipidemia , 高脂血症 ]

요약 중성 지방과 콜레스테롤 등의 지방대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혈액 중에 지방량이 많아진 상태.

혈청지질은 콜레스테롤·트리그리세라이드·인지질·유리지방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지단백질(lipoprotein)의 형태로 체내에서 이동하며, 지단백질은 4가지로 분류한다. ① 카일로마이크론(chylomicron), ② 초저밀도지단백질(VLDL), ③ 저밀도지단백질(LDL), ④ 고밀도지단백질(HDL)이다.

원인으로는 유전적 소인이 있는가 하면 갑상선기능저하증·황달·신증후군·당뇨병 등의 2차성 요인도 있다. 공복상태에서는 간에서 VLDL을 합성하여 트리그리세라이드를 말초로 내보내고 이 중 일부는 LDL로 전환된다. LDL은 혈중 콜레스테롤의 가장 많은 양을 운반하며 말초세포로 콜레스테롤을 공급하기도 하지만 관상동맥경화증을 일으키는 데에 가장 위험한 지단백이다.

따라서 이 같은 고지혈증은 철저한 식이요법과 약물요법을 병행해야 치료될 수 있다. 실제로 임상에서 보면 3~6개월 이 같은 방법으로 치료되는 환자들을 경험하는데 의사는 물론 환자의 꾸준한 노력도 필요하다.

치료목표는 콜레스테롤과 트리그리세라이드값이 모두 200mg/dℓ 이하로 유지하는 것으로 한다. 치료지침으로는 콜레스테롤값이 200~250mg/dℓ일 때는 주로 식이요법, 250~300mg/dℓ일 때는 식이요법과 약물요법의 겸용, 300mg/dℓ 이상일 때는 철저한 지질저화 약물투여가 필요하다. 환자 개인의 특성과 질환에 따른 치료대책 등이 있어야 하므로 반드시 의사의 지시에 따른다.

카테고리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