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조제

고조제

[ tide barrier , 高潮堤 ]

요약 조석으로 인해 해면의 높이가 최고로 되었을 때를 고조 또는 만조라하고 이 고조 때 바다물이 육지로 침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벽체로 만의 앞바다에 쌓아서 직접적인 방어보다 방파제 내의 수위상승이나 높은 파도를 약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고조대책시설로는 고조제 외에도 해일방파제·배수설비·제방·호안·갑문·수문 등이 있으며 이들은 단독의 기능을 가진 것이 아니라 서로 연관되어 작용한다.

해면은 태양과 달의 인력으로 하루에 2회 오르내림을 반복하는데 이를 조석이라고 하며 조석으로 인해 해면의 높이가 최고로 되었을 때를 고조 또는 만조라 한다. 만조 때 태풍이나 지진 등으로 파도가 높게 일면, 그 피해가 크므로 이에 대비한 시설이 필요하다.

고조는 태평양 연안에서 많이 발생하고 주로 태풍 진로의 동쪽에 형성되며, 만의 깊은 곳에서 발생하기 쉽다. 고조제는 만의 앞바다에 쌓아서 직접적인 방어보다 방파제 내의 수위상승이나 높은 파도를 약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고조대책시설로는 고조제 외에도 해일방파제·배수설비·제방·호안·갑문·수문 등이 있으며 이들은 단독의 기능을 가진 것이 아니라 서로 연관되어 작용한다.

한국은 고조발생지역이 서해안으로 한정되고 피해도 일본에 비하면 적은 편이다.

참조항목

방조제, 방파제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