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막전열계수

경막전열계수

[ film coefficient of heat transfer , 境膜傳熱係數 ]

요약 고체와 유체 사이에 온도차가 있어서 전도 및 대류에 의한 열교환이 일어난다. 이 때의 전열속도는 전열면적, 온도의 차에 비례하는데 비례상수가 경막전열계수이며, 그 값은 유체가 흐르는 상태에 따라 다르다.

고체유체 사이에 온도가 있으면 둘 사이에서 전도 및 대류(對流)에 의한 열교환이 일어난다. 이때의 전열속도(傳熱速度) q(㎉/h)는 전열면적 A(㎡)에 비례하며, 유체의 평균온도 t(℃)와 벽온(壁溫) tw(℃)의 차에 비례하므로 다음의 식으로 표시할 수 있다. q=hA(t-tw) 이때 비례상수 h(㎉/m2·h·℃)가 경막전열계수이며, 그 값은 유체가 흐르는 상태에 따라 다르다.

열교환기(熱交換器) 등과 같이 고체벽을 사이에 두고 온도가 다른 유체 사이에서 열이동이 일어나는 경우, 고온유체의 평균온도 t1과 저온유체의 평균온도 t2의 차를 온도의 추진력(推進力)이라고 하면 고온유체로부터 저온유체에의 전열속도는 q=U1A1(t1-t2) 로 표시할 수 있다. 계속 U1을 총괄전열계수(總括傳熱係數) 또는 총괄열전달계수라고 하며, 다음 식으로 표시된다.
경막전열계수 본문 이미지 1
여기서 h1은 고온유체 쪽의 전열계수, L은 고체벽의 두께, k는 고체의 열전도율, h2는 저온유체 쪽의 전열계수, Aav는 고체벽의 평균전열면적이다. U1은 고온유체 쪽의 면적을 기준으로 사용한 총괄전열계수인데, 저온유체 쪽 면적을 기준으로 하여 표시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각각 경막에서의 전열계수를 명확하게 알 수 있으면 조작조건의 변화에 대한 열교환기의 성능예측이 가능하기 때문에 바람직하지만, 실용상으로는 총괄전열계수를 사용한다.

참조항목

물리학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