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실유전도표분석

결실유전도표분석

[ deletion mapping , 缺失遺傳圖表分析 ]

요약 유전자연쇄지도의 세부를 결정할 때 사용하는 유전해석법으로서, 주되게는 가까이 연쇄된 유전자자리나 유전자 내부의 변이자리의 배열순서를 결정할 때 다수의 결실변이체를 준비하고 이들의 재조합에 의해 야생형의 출현 여부를 조사하는 것이다. 특히 파지나 세균의 유전자 미세구조 결정에 사용된다. 


근접하여 연쇄된 몇 개의 유전자자리나 유전자 내부의 변이자리의 배열순서를 결정할 때, 다수의 결실변이체를 준비하고 그것들을 뒤섞어서 재조합에 의해 야생형의 출현 여부를 조사한다. 결실 영역에 공통부분을 가지는 변이체끼리의 혼합에서는 재조합에 의한 야생형은 생기지 않지만, 떨어진 영역의 결실변이체끼리는 재조합체가 나온다.

또 매우 짧은 영역(예를 들면, 동일유전자 내)에 점변이체(點變異體)가 다수 있을 경우는 그것에 대응되는 영역에서 몇 가지 길이가 다른 결실변이체를 사용하여 그것과 각 점변이체를 섞어서 재조합에 의한 야생형 출현 유무를 조사한다. 이 혼합에서는 재조합에 의해 야생형의 생성 여부만 판정하면 되고, 파지나 세균을 재료로 하는 경우에는 간단한 점적분석으로도 충분히 목적을 달성하는 경우가 많다.

그 때문에 다수의 교잡조합이 용이하므로 결실유전도표분석은 파지나 세균의 유전자 미세구조 결정에 유용하게 쓰인다.

참조항목

유전자분석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