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거래소

[ exchange , 去來所 ]

요약 장소 ·시간 ·품목을 미리 정해 놓고, 일정한 자격을 갖춘 회원 또는 거래원이 일정한 규칙 아래 매매(賣買)를 하는 시장조직.
시카고거래소

시카고거래소

거래소에서의 거래는 투기거래인 것이 특색이다. 즉, 장차의 오름세를 예상하고 그 때에 발생하는 차익을 얻기 위하여 선물거래(先物去來) 또는 시세거래로서 매매를 행한다. 거래소는 원래 실물거래시장으로 나타났으나, 후에 투기거래 시장으로 발달했다고 한다. 거래소의 경제적 기능은, ① 공정한 가격의 형성, ② 상품이나 증권과 자금과의 전환 촉진, ③ 외상거래에 의한 경제적 위험의 방지 등에 있다. 거래소에서 투기거래를 하는 사람은 현물상인과 투기상인이다. 전자는 현물매매와 동시에 즉각 이것을 선물시장에 외상거래로 연결시킴으로써 가격등락(價格騰落)에 따른 손실을 모면하고 이익의 확보를 꾀한다. 후자는 선물매매를 하면서 현물인도 기일 이전에 이것을 반대매매(反對賣買)로 결제함으로써 가격변동에 따른 이득만을 얻는다.

거래소에는 거래되는 목적물에 따라 증권거래소와 상품거래소가 있다. 증권거래소는 주식 등의 유가증권을 취급하며, 상품거래소는 금속 ·커피 ·설탕 ·생사(生絲) ·면화 ·면사 ·고무 등의 거래를 하는 곳으로 상품별로 있다. 한국에 직접 영향을 주는 외국의 유명한 거래소는 런던의 금속거래소(LME), 뉴욕의 설탕거래소, 또 일본 요코하마[橫浜]의 생사거래소 등을 들 수 있다. 이런 곳에서의 상품 선거래는 그대로 한국의 수입상품과 수출상품 가격에 직결된다.

카테고리

  • > >

관련이미지

시카고거래소

시카고거래소 미국 시카고. 세계 최대를 자랑하는 시카고거래소의 내부 모습. 출처: doop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