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문면

감문면

[ Gammun-myeon , 甘文面 ]

요약 경상북도 김천시 북부에 있는 면.
감문면소재지

감문면소재지

위치 경상북도 김천시 북부
면적(㎢) 59.4
행정구분 23행정리(15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경상북도 김천시 감문면 감문로 1055(보광리 400-1)
인구(명) 3,903(2011년)

동쪽으로 구미시 옥성면(玉城面)과 선산읍(善山邑), 서쪽으로 어모면(禦侮面), 남쪽으로 개령면(開寧面)·아포읍(牙浦邑), 북쪽으로 구미시·상주시와 접한다.

면의 남서부는 구릉성 산지, 북부는 백운산(白雲山:618m)을 중심으로 한 산지를 이루고, 하천은 면의 북쪽에서 남동류하는 본리천(本里川)과 동쪽에서 남동류하는 외현천(外現川)이 감천(甘川)으로 흘러든다. 본래 감문군(甘文郡:개령)에 속한 지역이었는데, 1934년 김천군 감문면으로 개칭하였으며, 1949년 김천읍의 시 승격에 따라 금릉군 감문면이 되었고, 1995년 1월 금릉군이 김천시에 편입됨에 따라 김천시에 속하게 되었다.

하천 유역에 넓고 기름진 평야가 발달하여 경지율은 타면(他面)에 비하여 높은 편이며, 논농사가 우세하다. 주요 농산물은 쌀·보리 외에 각종 채소류와 과실류가 많이 생산되고, 참외·포도·선인장 등 특용작물도 많이 재배된다. 관광 명소로는 광동 북쪽 못 밑의 바위, 광덕산 서쪽의 문수사(文殊寺) 및 약수터, 광덕지 아래의 미륵, 임소애굴 등이 유명하다.

국가유산으로는  금릉광덕동 석조보살입상(보물 679), 보광동 고분(寶光洞古墳), 속문산성(俗門山城), 삼성동(三盛洞) 고분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