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철석

갈철석

[ limonite , 褐鐵石 ]

요약 철 함유광물의 일종으로 다양한 조성을 가지는 산화철(III)의 수화물이다.
화학성분 FeO(OH)·nH2O
굳기 4-5.5
비중 2.7-4.3
색깔 황갈색이나 흑갈색 또는 적갈색
조흔색 황갈색

철 함유광물의 일종으로 다양한 조성을 가지는 산화철(III)의 수화물이다. 대표적인 화학식으로는 FeO(OH)·nH2O로 나타내지만, 산화물과 수산화물의 비가 상당히 광범위하게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완전히 정확하지는 않다. 갈철석은 자철석(magnetite), 적철석(hematite)과 더불어 대표적인 세개의 철 광석 중 하나로 기원전 2500년 전부터 철을 생산하려는 목적으로 채굴되었다.

갈철석은 대체적으로 괴상, 토상, 또는 분말상을 이루지만, 섬유상, 포도상을 이루어 나타나기도 한다. 모스 경도는 4-5.5 사이이며, 비중 2.7-4.3이다. 황갈색이나 흑갈색 또는 적갈색이며, 대개는 광택이 없고 황갈색의 조흔색을 갖는다. 이처럼 갈색 형태를 띠는 것으로 인해 갈색 적철광 또는 갈색 철광석이라고도 부른다. 밝은 노란색을 보이는 경우에는 레몬 암석(lemon rock)또는 노란색 철광석(yellow iron ore)이라고도 한다.

갈철석은 원래 단일 광물로 정의 되었지만, 현재는 수화된 철 산화물(hydrated iron oxide minerals)의 혼합체로 인식된다. 대표적인 예로는 침철석(goethite), 아카가나이트(akaganeite), 레피도크로사이트(lepidocrocite), 자로사이트(jarosite) 등이 있다. 주로 침철석이며, 비결정질(非結晶質)인 함수 산화석으로 이루어져 있고 불순물로서 규산(SiO4)을 함유하는 경우가 많다. 염산에 녹는다. 소택지나 호수 밑에 침전하여 철광층을 이루거나, 감람석(olivine), 휘석(pyroxene), 각섬석(amphibole), 흑운모(biotite)와 같은 철 함유 광물(함철광물)이 지표에서 풍화작용을 받아 생성된다.

갈철석이 최초로 사용된 용도는 안료로 가열하는 정도에 따라 노란색, 붉은색, 검은색을 낼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색을 만들기 쉬웠다. 갈철석은 미국, 호주, 스페인, 브라질, 아프리카 등지에서 채굴되고 있다.

역참조항목

비결정질

카테고리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