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고리촌충

갈고리촌충

[ pork tapeworm ]

요약 원엽목(圓葉目) 촌충과의 편형동물.
갈고리촌충(Taenia solium)

갈고리촌충(Taenia solium)

학명 Taenia solium
동물
편형동물
촌충강
원엽목
촌충과
멸종위기등급 미평가(NE : Not Evaluated, 출처 : IUCN)
크기 몸길이 2∼3m, 너비 5∼6mm
생활양식 기생생활
서식장소 돼지고기나 사람의 소장에 기생
분포지역 전세계

머리에 갈고리가 있어 유구촌충이라고도 하고 돼지고기에 의해 감염되므로 돼지고기촌충이라고도 한다. 몸길이 2∼3m, 너비 5∼6mm이다. 민촌충과 비슷하나 편절(片節)은 800∼900개이며 머리부분은 공모양으로 갈고리 22∼32개가 2열로 배열되어 있고 이것을 흡반 4개가 둘러싸고 있다.

성숙한 편절은 떨어져서 분변과 함께 배출된다. 충란의 엷은 알껍질 속에 온코스페라가 들어 있는데, 중간숙주인 돼지가 이 충란을 먹으면 소장에서 온코스페라가 부화하여 근육으로 들어가 8∼10주 후 유구낭충(有鉤囊蟲)이 된다. 감염된 돼지고기를 사람이 먹으면 소장에서 8∼10주 후 성충이 된다.

성충이 기생할 경우의 증상으로는 복부 불쾌감, 설사, 구토, 체중감소 등이 있다. 충란이 기생할 경우 생기는 낭미충증은 감염 부위, 수, 기간, 숙주반응 등에 따라 증상이 다양한데, 국소의 삼출성 반응, 세균 침윤, 섬유조직의 증가, 석회침착 등의 증상이 일어난다. 예를 들어 뇌낭미충증의 증상은 두통, 구토, 마비, 경련, 시력장애, 간질증상 등이고 안부낭미충증의 증상은 안구통, 변시, 실명 등이다. 예방을 위해 돼지고기를 날것으로 먹어서는 안 된다.

갈고리촌충 본문 이미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