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은석

각은석

[ cerargyrite , 角銀石 ]

요약 혼실버 (horn silver)라고도 불리며 흰색, 회색을 띠는 매우 무거운 할로겐 광물로 은의 광석 광물이다.
화학성분 AgCl
굳기 2.5
비중 5.5
색깔 흰색·회색·자회색, 햇빛에 노출되면 보라색 또는 자흑색

화학조성은 AgCl(silver chloride; 염화은)이며 혼실버(horn silver)라고도 한다. 은의 광석 광물로 사용되며 매우 드문 종류이다.

결정구조는 염화나트륨 (NaCl)와 같은 면심 입방 구조 (Face-centered cubic)를 갖는다. 다른 할로겐 광물들과 매우 비슷한 물리적 특성을 보인다. 굳기는 2.5, 비중은 5.5로 비교적 무거우며, 쪼개짐 (cleavage)은 없다. 흰색, 회색, 자회색으로 반투명하며, 결정면은 금속 광택이 나며, 깨짐면에서는 지방 광택이 난다. 햇빛에 노출되면 보라색 또는 자흑색으로 변색되는 특징이 있어 귀금속으로 사용시 주기적으로 광택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각은석은 보통 작은 미결정의 집합체로서 은광상의 산화대에서 자연은, 철명반석, 망가니즈토, 갈철석 등과 함께 산출된다. 각은석은 브롬산염(bromyrite)과 브롬화은(silver bromide; AgBr)과 같은 고용체 시리즈(solid-solution series)를 형성하는데, 이는 광상에 있는 은, 은황화물, 은황화염 등이 풍화작용에 의해 산화될 때 나타나는 2차 광물(secondary minerals)이다. 독일, 체코의 보헤미아 지방, 칠레의 안데스산맥, 미국 서부 등에서 많이 산출된다.

참조항목

등축정계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