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행

가행

[ 歌行 ]

요약 중국 고전시(古典詩)의 한 형태.

원래 악부(樂府)의 양식에 포함되는 것으로, 《정독호(丁督護歌)》 《신현가(神絃歌)》 《백저가(白紵歌)》 《일출동남우행(日出東南隅行)》 《맹호행(猛虎行)》 《종군행(從軍行)》 《고한행(苦寒行)》 《장가행(長歌行)》 《단가행(短歌行)》 《염가행(艶歌行)》 《연가행(燕歌行)》 등 가(歌) ·행(行) ·가행(歌行)이라는 것이 있었는데, 당나라의 두보(杜甫)가 활약한 무렵부터 곡조에 상관 없이 자작(自作)의 고시(古詩)에 《낙유원가(樂遊園歌)》 《병거행(兵車行)》 《취가행(醉歌行)》 등의 제목을 붙이게 되었다.

그 후, 백거이(白居易)의 《장한가(長恨歌)》 《비파행(琵琶行)》과 같이 주로 서사적인 장편의 칠언고시(七言古詩)를 흔히 가(歌) ·행(行)이라고 부르나, 《병거행》과 같이 칠언을 기조(基調)로 하여 길고 짧은 구(句)를 섞는 것도 적지 않으며, 두보의 《팽아행(彭衙行)》과 같은 오언고시(五言古詩)도 있다.

가(歌)는 가창(歌唱)되는 노래이고, 행(行)은 곡(曲)이란 뜻이다. 명나라의 서사증(徐師曾)이 《문체명변(文體明辯)》에서 “마음대로 노래 부르는 여러 가지 형태의 것을 가(歌)라고 하며, 가락이 있는 것을 행(行)이라고 한다”고 풀이한 것은 문자에서 생각해낸 후세의 해석이다.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