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기구

가스기구

요약 가스를 연소시켜서 발생하는 열을 이용하는 기기이다. 가스를 완전히 연소시켜 가스중독·화재 등에 대하여 안전해야 하고, 내열성과 내구성도 고려해서 설계해야 한다.
가스오븐레인지

가스오븐레인지

가스기구에는 가정용과 영업용이 있는데, 가정용으로는 포트·자동밥솥·레인지·풍로·탁상풍로·오븐·토스터 등이 있고, 영업용으로는 보일러·대형 레인지·대형 밥솥 등이 있다.

가스 연소방법
가스를 완전히 연소시키기 위해서는 다량의 공기가 필요하다(프로페인가스의 경우 이론상 가스 1㎥에 대해 공기는 약 24㎥ 정도 필요). 공기를 끌어들이는 방법에 따라서 가스버너는 세가지 방식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① 분젠식 연소법: 가스와 공기를 처음부터 적당히 혼합하여 그것을 대기 속으로 분출시켜 연소시키는 방식이다. 이 경우 미리 혼합한 공기를 1차공기, 연소하고 있는 불꽃 주위로부터 얻는 공기를 2차공기라고 한다. 분젠식의 경우 불꽃의 색이 푸른색으로 온도는 높으나 역화(逆火)하는 경우가 있다. 분젠식 버너는 주방기구를 비롯하여 대부분의 기구에 사용된다.

② 전(全)1차 공기식 연소법: 연소에 필요한 공기 전부를 1차공기로 하여 연소시키는 방식이다. 이 방식의 버너에는 적외선 버너가 있으며, 가정용 난로나 일부 공업용으로도 사용된다.

③ 적화식(赤火式) 연소법: 가스를 그대로 대기 속으로 분출시켜 연소시키는 방법이다. 이 연소에서 필요한 공기는 모두 불꽃 주위에서 얻는다. 다시 말해서 2차공기만으로 연소시킨다. 이런 방식을 쓰면 불꽃은 붉은기가 있고, 온도는 분젠식에 비해 낮으나 역화하는 일은 없다. 적화식 버너는 오늘날 거의 쓰이지 않는다.

취급상 주의와 손질
먼저 연소가 완전한가를 확인한다. 분젠식 버너를 예로 들면, 불꽃의 빛깔이 푸른색일 때는 완전연소를 하고 있는 것이지만, 붉은색일 때는 1차공기가 부족한 것이므로 공기조절기로 조정해야 한다. 불꽃이 짧고 연소음이 심할 때는 1차공기가 너무 많은 경우이며, 역시 공기를 조절할 필요가 있다. 다음에 주의해야 할 일은 환기이다. 포트·풍로 등은 가스의 소비량이 많아서 많은 폐기가스가 발생한다. 폐기가스의 성분은 가스가 완전히 연소되면 탄산가스와 수증기가 되는데, 이 폐기가 실내에 가득 차면 산소가 부족하여 불완전연소의 원인이 된다. 철근 콘크리트구조와 같이 밀도가 높은 건물에서는 환기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기구 중에서 더러워지기 쉬운 부분은 버너와 공기조절기이다. 버너는 불꽃구멍을 송곳 같은 것으로 손질하여 불꽃의 길이를 고르게 한다. 공기조절기는 기름이 튀거나 먼지·녹 등이 붙기 쉬우므로 금속 브러시로 잘 털어 내어 조정하기 쉽도록 손질해 둔다. 고무 호스는 안전 밴드를 걸고 사용하며, 때때로 점검해야 하고, 기구의 접촉 부분에는 세밀한 주의가 필요하다.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