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공삭도

가공삭도

[ aerial cableway , 架空索道 ]

요약 공중에 와이어로프(강철삭)를 가설하고, 그것에 운반기(gondola)를 매달아 원동력 또는 운반기의 무게를 이용하여 화물·사람을 운반하는 장치이다.
리프트

리프트


깊은 골짜기를 건너거나 기복(起伏)이 많은 산에서 사용되며, 공중케이블·로프웨이(rope way)·스키리프트 등도 이것의 일종이다. 운반기의 운전방식에 따라 교주식(交走式)과 순환식으로 나눈다. 교주식은 예인삭(曳引索)의 양 끝에 운반기를 매달아 두 정류장 사이를 왕복하는 것이고, 순환식은 일정한 간격을 두고 연속적으로 운반기를 내보내는 방식이다. 또 구조상으로 사용하는 와이어로프의 수에 따라 단선식·복선식·3선식·4선식으로 나누어진다.

① 단선식 : 한 개의 와이어로프를 고리 모양으로 하여 운반기를 이것에 고정시키고, 와이어로프를 순환 또는 왕복시키는 방식이며, 스키장의 리프트는 이 방식에 속하는 것이 많다. ② 복선식 : 강력한 지지삭(支持索)을 팽팽하게 쳐놓고, 이 지지삭에 도르래[滑車]를 통해 운반기를 매달고, 따로 고리 모양의 예인삭을 운반기에 장치하여, 이 예인삭을 왕복 또는 순환시켜서 운반기를 이동시키는 방식이다. ③ 3선식 : 복선식의 예인삭을 2개로 한 것, 또는 하나의 예비예인삭이 있는 것으로서, 그만큼 안전성이 높다. ④ 4선식 : 지지용 로프가 2개, 예인삭이 2개 있는 것으로,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가공삭도 본문 이미지 1

가공삭도의 지주(支柱)와 지주 사이의 거리(지주간 거리)는 600~1,000 m의 것이 많으나, 목재운반용에는 중간에 지주를 많이 세워서 전장 5 km를 넘는 것도 있다. 가공삭도에 사용되는 와이어로프의 굵기는 지주간 거리나 하물의 무게에 따라 다르지만, 비교적 중량물을 운반하는 임업용은 지름 18~34 mm의 강철삭이 사용된다. 와이어로프는 운반 중에 일어나는 충격이나 마모에 의해서 절단되지 않도록 안전도를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가공삭도에는 전용삭도(專用索道)와 영업용 삭도가 있으며, 전용삭도에는 광산용·임업용·공장구내용·재탄(載炭) 및 저탄용·토목건축공사용·선박용·군사용 등이 있고, 영업용 삭도는 일정한 요금을 받고 화물이나 여객을 운반하는 것이다. 가공삭도의 설치 및 운영은 1977년 12월 31일 공포된 삭도·궤도법의 규정에 따라야 한다.

참조항목

케이블카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