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랑 고배당 etf 는 배당세금을 내지 않나요? > 주식

아리랑 고배당 etf 는 배당세금을 내지 않나요?

작성자 닥치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023-05-29 14:38 댓글 10건


배당에 세금을 내지 않는 종목도 있나요?


닥치고 작성자 의 댓글 profile_image 작성여부

https://youtu.be/1FPi0rEGYEM
이 유튭영상에서는 이종목이 배당세금이 없다고 들었는데 제가 잘못 이해하고 있는 건가요? ^^;;

nebulas 의 댓글 profile_image 작성여부

모아 이건 세금이 없는게아니라 연저펀이나 irp를 활용한 절세방법입니다.

연금저축펀드랑 irp를 이용한 노후연금계획이에요.

세상에 세금을 안내는 법은 없습니다.

배당주식초보 profile_image 작성여부

오옷!! 100주 들고있는뎅 잘 모아봐야것군여 ㅎ

닥치고 작성자 profile_image 작성여부

"연금저축펀드 계좌에서는 배당을 받아도 배당소득세를 내지않습니다."
이 말이 이해가 되질않습니다 ㅠ.ㅠ  쉽게 설명해주실분 ~~ ^^;;

배당주식초보 의 댓글 profile_image 작성여부

연금저축펀드 라는 상품의 특성입니다.
아주 쉽게 본다면
"대한민국 국민들의 노후가 국민연금만으로 지급받는 돈으로는 부족하니
국민 개개인이 여력이 되는대로 준비를 해라. 대신 이 준비를 할수있는 상품에 혜택을 주겠다."
이런거라고 생각하심되요.
여기서 말하는 혜택이란게 크게 두가지입니다.
1. 연말정산 세액공제
2. 비과세 (엄연히 말하면 과세이연이라고 봐야하지만 그럼 머리아플테니 그냥 쉽게 비과세라고 일단 말씀드리는겁니다.)

1번의 경우 아시다시피 연금저축펀드에 투자하는 금액중 최대 600만원 IRP 계좌 최대 300만원 의 투자금까지 연말정산 세액공제를 해줘서 환급받을수있습니다.

2번의 경우가 바로 궁금해 하시는 배당소득세를 면제 해주는것입니다.
아주 쉽게 우리가 일반 증권계좌로 투자를 하면서 그 회사에서 주는 배당금 그리고 우리가 은행에 가서 적금들었을때 받는 이자등은 모두 금융소득이며 이러한 금융소득에는 무조건 15.4%의 세금이 붙습니다 (14%+1.4%)
근데 연금저축펀드에서 미래의 나를 위해 투자를 할 경우 이 15.4%를 받지 않겠다는겁니다.
(아주 정확히는 안받는게 아니라 나중에 연금계좌에서 돈을 지급받을때 아주 조금만 받겠다 입니다. 받긴합니다. 근데 편의상 일단 지금은 안받는다 라고 표현한겁니다~ )

예로 내가 100만원의 배당이나 이자를 일반계좌 혹은 은행계좌에서 받았다면 내 손에는 세금을 띤 84만6천원이 들어옵니다.
연금계좌로 내가 100만원의 배당을 받는다면 100만원 전부 다 들어옵니다.
이렇게 생각하심됩니다.

** 연금계좌의 특성을 좀더 공부하시면 이 면제(?) 된 세금은 추후 내가 55세 이상되어 연금형태로 받을때 5.5% 였나.. 이정도의 세금을 부과 받습니다. 여기까지 알면 머리아프니 추후에 좀더 알아보시면 알게될거예요.

대충 이렇게 생각하심됩니다. 저도 첨에 어려웠던 개념이고 헤깔리던 부분이라 ㅎㅎ;; 

닥치고 작성자 의 댓글 profile_image 작성여부

정성스러운 답글 감사드립니다. ^^ 100프로는 아니더라도 많은 부분 이해가 되었습니다.
배당금을 증권사 계자로 안받고 다른계좌로 받을수 있다는 사실도 처음알았습니다.
그럼 다른계좌로 받으면 배당금으로 주식을 못사는 겁니까? ^^;;

비사문천 의 댓글 profile_image 작성여부

모아 이해를 잘못하신듯 합니다. 배당을 다른계좌로 받지 못합니다. 위에 말씀하신건 배당 비과세혜택이 없는 일반계좌로 배당받을때를 예시로 말씀하신겁니다

배당주식초보 의 댓글 profile_image 작성여부

모아 음..제가 생각하기에 지금 한참 기본적인 부분을 이것저것 보시면서 공부하시다보니 정보가 꼬이는거 같습니다~
일단 한가지 바로 잡고 가자면
A라는 계좌에 B만큼의 금액을 투자하여 C 라는 주식을 샀고 D라는 배당금을 받게 된다고 칩시다.
D라는 배당금은 오직 C주식이 있는 계좌. 즉 A계좌로 입금이 됩니다. 임의변경이나 배당금만 따로 받는방법은 없는걸로 알고있습니다.
그럼 지금 말씀하신 다른계좌로 배당금을 받을수있다?? 이부분은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위 내용은 아니라는건데 어떤 부분을 배당금으로 말씀하시는건지 모르겠습니다 ㅠ
혹시 55세이후에 연금저축펀드에서 연금형태로 지급받는 돈을 배당금으로 말씀하시는건지..

일단 질문하신 부분을 제외하고

연금저축펀드를 일반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을 말씀드리자면 일반계좌와 비슷하다고 보시면됩니다.

연금계좌에는 레버리지상품이나 인버스 같은 고위험 상품 과 개별종목은 담을수없습니다.(매수할수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당주위주의 비교적 안전한 상품을 많이 매수하며 그중 주식처럼 살수있는 ETF 를 대부분 매수하십니다.

그 ETF들은 어떤 종류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현재 가장 많이들 언급하는 SOL 미국배당다우존스 의 경우를 예를 들어본다면
대표적인 월배당ETF(달달이 배당금이 지급되는 ETF) 이기 때문에 내가 매수해논 주식수만큼 계산하여 연금저축펀드계좌에 배당금이 입금됩니다. 그럼 그 입금된 배당금으로 주식을 매수합니다.

 흔히들 이러한 투자방식을 적립식투자, 배당재투자 라고들 하며 이렇게 투자할경우 처음엔 별볼일없을지 몰라도 최소 5년에서 10년사이에 어느시점을 기준으로 엄청나게 큰 배당금과 주식수를 보유할수있게됩니다.
이게 바로 스노우볼효과 , 복리의 마법 이라고 합니다.

연금저축펀드 계좌는 주식시세의 차익을 기대하기보다  대부분 장기적운영과 적립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의 가입자분들이 위의 시스템으로 운영하십니다.
그러므로 연금계좌 안에서 투자해서 받은 배당금 D 만큼은 얼마든지 주식을 살수있습니다.

위에 링크 남기신 유트브 가보니 저도 첨에 많이 보면서 공부하고 지금도 여러번 들으며 공부하고있는 분꺼네요 ㅎ;;
근데 연금저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없이 해당부분을 듣는건 너무 어려울거 같습니다.

제가 첨에 저분이 잘 설명해주는게 아무리 들어도 이해가 안가서 이것저것 하나씩 공부하면서 차탈때마다 그냥 계속 틀어놓고 들었더니 어느순간 이게 무슨소리인지 다 이해가 가더라구요.
그러기 위해선 꼭 알아야 할 몇가지를 하나씩 알아가시면서 이해하셔야 해요. 지금 저 위의 링크에 해당하는 내용은
기초이론 - 기본 - 중급 - 상급 - 응용 으로 단계를 나누자면 응용에 가까운 단계예요.

저도 배당주 투자 하기전 하고있는 지금도 이것저것 공부중이지만
정말 초반엔 도대체 이게 다 뭔소린가 하고 엄청 헤깔리고 이해못하고 어려웠던 부분이 있었습니다.
유툽보시면 연금저축펀드가 뭔가요?? 이런 내용으로 엄청 이것저것 찾아보고 듣고 물어보고 검색해보고 했던거 같아요.
그리고나서 이제 겨우 아..이런거구나 이렇게 하는거구나 정도 알게 된거 같아요.
일단 전체적인 기본사항을 차근차근 하나씩 이해하시면서 알아보시는게 어떨까 추천드립니다 ㅎㅎ
저도 예전에 저 유트브 주인분 방송 다 틀어놓고 옛날꺼까지 다 들을때 1도 이해못했거든요 ㅎ;
별 도움이 못되었다면 죄송합니다 ㅠ......

닥치고 작성자 의 댓글 profile_image 작성여부

주식을 살줄만 알았지, 금융이나 상품등의 전반적인 지식이 너무나 미천한게 부끄럽네요 ㅠ.ㅠ
장문으로 신경써 주신것에 감사드립니다. (__)
돈만모으는게 중요한게 아니라는것을 또 깨우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성투하세요 ^^

  • 일간 인기글
      • 오늘 주식 에 업로드된 글이 없습니다. 주간탭을 확인해주세요
  • 주간 인기글
      • 오늘 주식 에 업로드된 글이 없습니다. 주간탭을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