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성년 자녀연금계좌 계설 및 운영 방법 공유 #10 > 주식

미성년 자녀연금계좌 계설 및 운영 방법 공유 #10

작성자 달나라리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023-05-29 17:12 댓글 10건


예시로 공유드리는 것이고 각자 스타일에 맞게 하시면 됩니다. 맞고 틀리고 그런건 없습니다.

미성년자 연금계좌 관련 세금 이슈가 있다고 해서 다시 자세히 봤는데 딱히 잘 모르겠네요. 미성년자 연저편은 과세이연 효과와 배당으로 주당 가격이 저렴한 ETF 구매가 목적이라 나중에 해지하고 싶으면 하고 수익에 대해 세금을 내면 그만이고 연금수령 하고 싶으면 그렇게 하면 됩니다.

1,000만원 증여신고를 완료하고, 국내와 해외 주식계좌에서 나오는 배당금 또는 수익금을 연금계좌로 이체해서 ETF를 사는 방식입니다. 아무래도 배당 금액이 크지 않기 때문에 주당가격이 저렴한 국내상장 미국 ETF를 사는 방식입니다.

3년전부터 꾸준히 올렸는데 요즘 장이 좋아지니 신규가입자들이 늘어서인지 또 관련 질문이 많아지네요.

Q&A

1. 연금저축펀드는 대한민국군민은 누구나 만들수 있습니다(ISA, IRP는 성인만 가능)

2. 미성년자도 비대면으로 연금저축계좌 만들수 있습니다.

3. 소득공제 혜택이 없어서 근로소득자보다 효용성을 떨어지지만 안할 이유는 없습니다. 과세이연효과는 여전히 유효합니다.

4. 일반주식계좌의 배당금이나 용돈 등이면 투자금이 작기 때문에 지수추종 ETF가 유리합니다.

5. 결론: 일단 만들어서 해보자. 대부분 귀찮아서 안하기 때문에 일단 시작하는게 중요!

6. 나라에서 주는 혜택은 꼬박꼬박 챙기자!

* 참고용 포트 공유

1. 국내일반계좌

2. 해외일반계좌

3. 연금저축계좌


까미유76 profile_image 작성여부

오. 저는 아이들 2천씩 증여신고했는데 연저계좌는 안만들었네요. 지금이라도 만들어 배당금 재투자해주면 따로 신고 안해도 되는걸까요?

ETF부자 의 댓글 profile_image 작성여부

안해줘도 될꺼 같아요^^

까미유76 의 댓글 profile_image 작성여부

똑띠 넹 ㅎㅎ 연저계좌는 또 어찌만드는건지 고민좀 해봐야겠어요 ㅋ

  • 일간 인기글
      • 오늘 주식 에 업로드된 글이 없습니다. 주간탭을 확인해주세요
  • 주간 인기글
      • 오늘 주식 에 업로드된 글이 없습니다. 주간탭을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