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가 되고 살이되는 의미심장한 IMF의 논문 소개 (Feat: 달러 지배의 은밀한 침식) 및 플러스 알파 !!! > 주식

피가 되고 살이되는 의미심장한 IMF의 논문 소개 (Feat: 달러 지배의 은밀한 침식) 및 플러스 알파 !!!

작성자 지능형투자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022-07-02 14:37 댓글 2건


오늘 갑자기 '필' 받아서 가되고 이되는 내용 한번 소개하겠습니다.

올해 3월에 IMF에서 쌈박한 논문을 하나 밀어냈습니다.

'The Stealth Erosion of Dollar Dominance (달러 지배의 은밀한 침식)'

오홋 !!! 제목이 짜릿합니다 !!!

.

.

항상 이런 논문이나 보고서에는 위와 같은 문구가 친절?!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논문이 말하고자 하는 것은 저자의 의견이고, IMF의 대표되는 의견은 아니다 !!! 하지만 많은 의미가 팍팍 포함되어 있습니다.

.

위의 그림은 국제 외환보유고에서의 달러 영향력 감소를 보여줍니다. 여기는 1999년부터 나왔으나 1970년대에는 무려77~78%를 차지했었고, 그후로 천천히 감소하다가 현재에는 59%까지 감소한 상태입니다. 여기서 기타잡?! 통화들의 영향력이 증가됨을 또한 알 수 있습니다.

.

위의 표는 Global Foreign Exchange Reserves (글로벌 외환보유고)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타 잡다한 통화들 중에서는 니하오국의 인민폐가 25%로 1등이고, 원화는 8%로 4등이군요.

.

위의 그림은 기타 잡다한 통화들의 영향력이 10%까지 증대되었고, 빅 4의 영향력이 90%까지 감소되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참고로 독수리국 딸라, 유로, 스시국 엔, 파운드가 '빅4'입니다.

.

결론의 서두를 보면 21세기 Global Foreign Exchange Reserves (글로벌 외환보유고) 비중 변화를 보여준 논문임을 다시 말하고 있습니다. 각국 중앙은행들이 보유하는 미국 달러의 양이 빅4의 보유량 증대로 감소하는 것이 아닌 기타 통화들의 증대로 줄어들었다고 보여줍니다.

.

위에 발췌된 내용의 마지막 강조된 내용을 보시면 최근 20년동안 가장 명확한 경향은 기타 잡다한 통화들의 보유랑 증가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

결론의 대미로 강조하는 것이, 만약 시나리오상으로 미국 달러의 우세가 끝나게 되면 주력 경쟁자들에 의한 하락이 아닌 광범위한 다른 통화그룹에 의해서 끝날 수 있다고 결말을 맺고 있습니다.

머.... 장기적으로 각자 도생시대도 생각하는 듯 싶습니다............... 여전히 미국 달러는 1등의 위치를 유지하나 '킹왕짱'에서 '짱'레벨로의 하락...정도를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

참고로 이 논문에 대한 쉬운 해설은 아래의 너튭 링크를 통해서 시청하시면 됩니다. 전달하는 사실만 보시면 됩니다.

[ 달러 패권이 흔들릴 때 바로 이런 나라가 망합니다 (박종훈 플러스) ]

https://www.youtube.com/watch?v=3i2ri91Aizk&list=WL&index=26&t=4s

.

아래의 글은 예전에 다른 동네에 포스팅했던 내용입니다. 같이 보면 좋을 듯 해서 다시 소개합니다.

.

실물금 및 원자재 (천연가스 & 원유)와 연계된 러시아 루불 시대의 도래 는 실물 금&은을 줍줍하는 사람들에게 터닝 포인트가 될 수도 있는 사건 입니다. 좀 알아두면 좋기에 공부 좀 한김에 소개합니다. (2)의 글이 원문이나 (1)에는 한글로 번역된 내용이 있어서 소개하니 보시길 바랍니다.

(1) 금과 코모더티에 연계된 새로운 러시아 루블화 시스템이 패러다임 전환으로 이어질까 ? (싱국 불리온스타 전문가의 견해 한글 번역본 소개)

https://blog.naver.com/tysinvs/222691132387

(2) Russian Ruble relaunched linked to Gold and Commodities – RT.com Q and A (싱국 불리온스타 전문가의 견해 원문)

https://www.bullionstar.com/blogs/ronan-manly/russian-ruble-relaunched-linked-to-gold-and-commodities-rt-com-q-and-a/

싱국 불리온 스타는 금&은 실물을 파는 곳으로 규모가 싱가폴 내에서 상당한 곳입니다.. 금&은 관련 분석글을 포스팅하거나 세미나도 하면서 나름 이 바닥 전문가를 보유 중인 업체입니다.

(3) Opinion: Gold peg of the Russian ruble and the consequences for dollar dominance (브라질 매체)

https://www.riotimesonline.com/brazil-news/modern-day-censorship/opinion-gold-peg-of-the-russian-ruble-and-the-consequences-for-dollar-dominance/

위의 영어로 된 글은 브라질 매체의 글입니다. 이 글은 서구 편향적인 기조의 반대쪽에 있는 견해입니다. 따라서 이번 러시아 루블화에 적용된 내용들이 야기할 수 있는 다극적 통화시스템에 대한 도래 가능성과 미국 달러의 약화에 대한 내용들이 있습니다. 니하오국, 불곰국을 필두로 중동/ 구소련 중앙아시아 국가들/ 남미의 반미국가들/ 여기서 직접 언급은 안했지만 인도까지..... 이쪽에 먼가를 할 수 있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4) The US dollar still dominates golobal reserves compared with other currencies (as of Q1 2019)

2019년 1분기에 미 달러가 여전히 61.82%를 차지하고, 그외에 범 서구권 통화들이 줄줄이 나름의 영토를 확보하고 있음이 보입니다. 니하오국 모택통 아제 초상화는 아직까지는 2%가 채 안됩니다. 이를 보면 아직 미 달러의 위상은 예전보다 좀 줄긴했어도, 무난해보입니다.

.

QED


Meta profile_image 작성여부

이것은... 너무 거대한 이야기라 시간을 들여 꼼꼼히 공부해야 할 내용이군요.

귀촌농부 profile_image 작성여부

논문이 아닌 보고서 같은데요? 논문인데 주저자라고 하긴 애매하고 누가 교신저자인지도 잘 안보이네요 다운로드해서 보면 보일까요?

  • 일간 인기글
      • 오늘 주식 에 업로드된 글이 없습니다. 주간탭을 확인해주세요
  • 주간 인기글
      • 오늘 주식 에 업로드된 글이 없습니다. 주간탭을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