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세에 순응하는 연습 (feat. 테슬라로 해보았습니다) > 주식

시세에 순응하는 연습 (feat. 테슬라로 해보았습니다)

작성자 밀레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022-06-25 23:16 댓글 4건


지난달 5월 9일 부터 바로 어제 6월 24일까지 테슬라로 시세에 순응하는 연습을 해보았습니다.

아래 노란색으로 표시한 영역이구요.

시세에 순응한다는 것은 내리면 팔고 오르면 산다는 의미입니다.

팔았는데 내리면 더 팔고 샀는데 오르면 더 산다는 뜻이죠.

우리가 보통 단타 친다고 하면 신규 매수로 진입해서 수익나면 팔고 손실나면 손절하는 패턴이잖아요?

제가 하는 건 한 종목을 지속적으로 분할로 사고 파는 겁니다. 사팔이든 팔사든 가리지도 않구요.

유식한 말로는 고점매수 저점매도라고 하는데 검색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나름 그럴싸하게 이론까지 정립되어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그 결과입니다.

6월 22일까지는 손실이었는데 6월 23일 수익으로 반전하였고 어제 당일매매 수익까지 합치면 13만원 정도 벌었습니다.

지금은 2주 보유 중입니다.

아래 그림은 남아있는 매수 매도 타점인데요.

그물망 매매법( https://blog.naver.com/armis9/222778741096 )을 사용하면 필연적으로 아래와 같은 고점 매수 저점 매도의 흔적이 남을 수 밖에 없습니다.

현재 매수 타점 8개, 매도 타점 6개가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지금 수익권이니까 다 지우고 새로 시작해도 되고 그냥 이대로 두고 새로운 매매로 지워가도 됩니다.

사실, 이건 돈 벌려고 한 건 아니고 시세에 순응하는 습관을 들이고자 연습삼아 해본 겁니다.

왜 하필 미국 주식인 테슬라인가 하면 낮에는 제가 직장을 다니기 때문에 국내 주식을 대상으로 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기도 했고 테슬라 같은 경우 워낙 거래량이 많아서 하룻밤에도 몇번씩 의미있는 움직임을 주기 때문에 연습하기 좋았습니다.

한달 반 동안 매수 매도 합쳐서 200번 정도 매매했으니까 평균 하루 6~7번의 매수 매도를 한 셈이었네요.

강성 테슬라 주주님들은 좀 불편하게 느끼실 수도 있겠지만 그냥 이런 것도 있구나 정도로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사실, 제가 지금 보여드린 건 세계적인 헤지펀드나 퀀트들이 하는 짓에 비하면 병아리 짹짹 거리는 수준입니다.

상대는 미사일을 쏘고 전투기로 폭격도 하는 이 거칠고 냉정한 시장 속에서 그들에 대항하는 나의 무기는 무엇일까 항상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주식 관련 책들은 저자들이 스스로 뭔가 멋져 보이기 위해서 미화를 많이 하는데요.

그런 책들을 믿는 건 정의는 항상 승리하고 공주님과 왕자님은 평생 행복하게 살았습니다라는 동화책 한권 보고 사회에 나서는 거랑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책조차 읽지 않고 빤스 한장 걸친 채 돌격하는 사람들 보다는 책이라도 보는 사람들이 낫긴 합니다.

그럼, 모두들 성투하시기 바래요.

PS. 어떤 분이 그냥 600 대에 사서 800 대에 팔면 되지 이게 뭔 지랄이냐는 질문을 하셔서 답변드리는데요.

이 매매법의 기본 전제는 바닥과 천정을 모른다는 겁니다.

그거 알면 돈버는 거 땅짚고 헤엄치기겠죠? ^^


사과농부 profile_image 작성여부

매도 수수료도 계산하셨나요?

밀레 작성자 의 댓글 profile_image 작성여부

수수료 포함된 결과입니다. 테슬라 같은 경우 키움증권 기준 매수 매도 한번 하면 1달러가 수수료가 나갑니다.

투시리 profile_image 작성여부

정독해야겠네요~~
감사합니다^^

밀레 작성자 의 댓글 profile_image 작성여부

정독해주시면 감사하기는 한데 제가 워낙 설명을 개떡같이 해놓아서 이해하시기 쉽지는 않으실 거예요. 그냥 시세에 순응하는 매매를 해야한다는 이 말 한마디만 기억해주세요...^^

  • 일간 인기글
      • 오늘 주식 에 업로드된 글이 없습니다. 주간탭을 확인해주세요
  • 주간 인기글
      • 오늘 주식 에 업로드된 글이 없습니다. 주간탭을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