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주식투자 수익 인증 (feat. 절대로 잃지 말라) > 주식

10월 주식투자 수익 인증 (feat. 절대로 잃지 말라)

작성자 밀레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023-11-01 19:40 댓글 4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잔인했던 10월

10월 한달 코스피 지수는 7.8% 하락했는데요. 월 단위로 이렇게 많이 빠지는 건 오랜만에 보는 것 같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12.5% 빠졌는데 지수가 이렇게 빠졌으면 개별 종목 중에는 수십 프로씩 빠진 종목들도 즐비할 듯 합니다.

10월 주식투자 수익률

10월달 제 수익률은 아래와 같은데요.

손실 금액으로 보면 꽤 크게 느껴지지만 손실율로 보면 -3% 정도 손해보는 것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10월달 수익이 난 종목과 손실이 난 종목을 나란히 줄세워보았는데요.

천연가스와 하이트진로에서는 수익이 났습니다.

손실은 KODEX 200 에서 제일 많이 났는데 많이 가지고 있었으니 많이 날 수 밖에 없는 거죠.

KODEX 200 은 조금 물타기도 해봤습니다. 언젠가는 코스피 2,500 다시 돌파하겠지 하고 편하게 사봤습니다.

23년 주식투자 수익

올해 수익이 아직은 플러스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수가 저한테 내려와서 비슷해진거지만 어쨌든 지수와의 차이도 거의 없어졌습니다.

그리고, 이건 일종의 정신승리지만 기준을 올해가 아니라 최근 1년으로 잡으면 지수를 이기긴 했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절대로 잃지 말라

하지만, 이렇게 지수를 겨우 이기는 수준으로 주식 투자를 해서 경제적 자유를 얻는 건 어려운 일일 겁니다.

그렇다고 지수를 2배, 3배 이겨보겠다고 공격적으로 덤볐다가는 반토막, 세토막도 쉽게 나는 게 이 바닥이구요.

좋은 종목들만 찾아다니면 돈벌 거 같아도 그러다 좋지 않은 종목 한두번 걸리면 좋은 종목으로 번 돈마저 다 날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종목으로 승부하는 게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 ETF 로 눈을 돌리게 되고 ETF 도 위험하다 생각되는 사람들은 스팩주 투자만 하기도 하는 거죠.

지금 내가 수익이 안나는 이유를 시장이 안좋은 탓을 하고 싶은 분들도 많을텐데요.

제가 주식을 시작한 90년대 중반부터 지금까지 시장이 좋았던 해보다는 안 좋았던 해가 훨씬 더 많았습니다.

1~2년쯤 좋았다가 5, 6년쯤 안 좋은 시장이 펼쳐지는데 그러면서 10년에 한번쯤은 피바다도 만드는 거죠.

결국, 지금 내가 번 돈은 나 이전에 주식을 했던 사람들의 피묻은 돈인 겁니다.

물론, 이쯤에서 주식시장은 선물시장처럼 제로섬이 아니기 때문에 모두가 승리할 수 있는 곳이라는 철없는 소리를 하고 싶은 분들도 계실텐데요.

주식시장 역시 제가 보기엔 제로섬 시장입니다. 어쩌면, 제로섬보다 더 못할 수도 있는 곳이죠.

공모주 투자 하시는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오늘만 해도 코스닥에 공모주 4개가 등장했습니다.

메가터치 249억원, 큐로셀 320억원, 컨택 463억원, 바이매트릭스 156억원

제가 방금 언급한 금액은 이 회사들이 코스닥 시장에 들어오면서 시장참여자들에게 받게 되는 사업자금입니다.

이 회사 경영진 또는 초기 주주들이 몇백원에 산 주식을 공모주 시장에서는 몇만원에 사주는 건데요.

이달 중순 에코프로머티리얼즈라는 에코프로 자회사도 들어오는데 이놈은 5천억을 시장에서 쓸어갈 겁니다.

새로운 회사가 하나 들어올 때마다 기존의 시장 참여자들은 자기도 모르게 손해를 보는 건데요.

이런 식으로 1년에 주식 시장에 들어오는 종목이 100개가 넘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이 바닥에서 가장 큰 수익을 가져가는 건 그 회사 오너이고 그 다음이 초기 투자자들입니다.

그 다음 남은 떡고물 가지고 개미들끼리 서로 네가 잘났네 내가 잘났네 하면서 시장에서 사투를 벌이는 거죠.

수익 인증하는 글 끄트머리에 너무 긴 뻘소리를 쓴 것 같은데요.

이 바닥에서 나 말고 다른 놈들은 죄다 사기꾼 아니면 바보 멍청이라고 생각하시면서 주식투자 하시는 게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그리고, 손실에 너무 관대해지지 마세요. 단 한푼의 손실에도 벌벌 떨 줄 알아야 살아남습니다.

주식하면서 이 정도 손해는 볼 수도 있지라고 느긋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은 앞으로도 계속 손해만 보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시는 분들 많겠지만 워렌버핏의 투자 원칙을 다시 한번 알려드리면서 글 마치겠습니다.

제1원칙. 절대로 돈을 잃지 말라.

제2원칙. 제1원칙을 절대로 잊지 말라.

- Fin -


호호아줌마75 profile_image 작성여부

좋은 말씀 잘 새겨들어야겠습니다.
매번 밀레님 글은 다보지만 댓글을 달지못해도 감사한마음으로 배우고있습니다.실행이 참 어렵지만요^^

밀레 작성자 의 댓글 profile_image 작성여부

그래도 웬지 닉네임이 눈에 익네요? 성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