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교통카드 서울 지하철

알뜰교통카드 서울 지하철

작성일 2023.06.27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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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타지역에서 알뜰교통카드로 버스만 타다가 서울에서 지하철 타게 되는데 알뜰교통카드 써도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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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알뜰 교통카드는 전국에서 사용 가능하며, 특히 서울특별시를 비롯한 수도권 지역은 알뜰 교통카드 마일리지 적용됩니다

그러므로 타 지역에서 알뜰 교통카드를 사용중이라면, 서울특별시의 버스/지하철을 이용한 것도 마일리지 적립 가능한거죠

특히 지하철은 중간에 갈아타는 과정 상관없이 출발 역 ~ 도착 역 최단 거리에 따라 요금이 부과되며

출발 역에서 타는 곳 게이트를 통과한 뒤에는 5시간 동안만 유효하기 때문에

지하철 내에서 몇 번을 갈아타든 상관없이, 타는 곳 게이트 통과 후 5시간만 지나지 않으면

도착 역 나가는 곳 게이트를 정상 통과할 수 있습니다

특히 2호선 ↔ 3호선 이런 식으로 지하철 내에서 갈아탈 경우, 반드시 "갈아타는 곳" 표지판을 따라가야 갈아타려는 노선의 승강장으로 갈 수 있는데요

"나가는 곳" 표지판을 따라가서 나가는 곳 게이트에 교통카드를 찍으면 해당 역까지의 요금 부과가 완료되며

타는 곳 게이트에 교통카드를 태그할 때 기본요금이 새로 찍힙니다

그러므로 갈아타는 역에서는 나가는 곳 게이트에 1회권/교통카드를 태그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다만, 서울역 1호선/4호선/공항철도 ↔ 경의중앙선간에는 갈아타는 곳 통로가 없기 때문에

예외적으로 나가는 곳 게이트 → 타는 곳 게이트 교통카드 태그에 의한 환승 적용이 가능하며

서울 지하철 9호선/우이신설선/신림선 및 수도권 전철 경강선/서해선/공항철도/신분당선/용인 에버라인/의정부 경전철 등의 경우

"갈아타는 곳 게이트"에 교통카드 찍고 통과해야 합니다

위 노선들의 경우 갈아타는 수요를 정확하게 기록하기 위해 갈아탈 때도 교통카드를 찍어야 하며

갈아타는 곳 게이트에서 요금이 새로 부과되지는 않습니다

또한 위 노선들을 이용할 때는 반드시 "갈아타는 곳 게이트"에서 1번만 태그해야 요금이 정상 처리되고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나가는 곳 게이트 → 타는 곳 게이트" 이렇게 2번의 태그를 할 경우, 나가는 곳 게이트에서 해당 역까지의 요금 부과가 완료된 후

타는 곳 게이트에 교통카드를 태그할 때 기본요금이 새로 찍히는 점 주의하세요

뿐만 아니라 서울 등의 수도권에서 버스를 환승해서 거리비례제가 적용되거나

혹은 경기/인천 거리비례제 버스를 탈 경우, 무조건 마지막까지 하차태그를 하셔야 정상 처리됩니다

예를 들어 성인 카드로 서울특별시 마을버스(900원) → 서울 간선/지선버스(1200원) 환승하면 1200-900 = 차액 300원만 찍히며

이후 하차 태그를 안하면 거리비례 정산불가로 인해 환승이 무효처리되고

이에 따라 환승으로 할인되었던 900원이 다음 승차 태그할 때 추가 차감되므로

다음에 수도권 전철을 탄다면 1250+900 = 2150원이 찍힙니다

이러한 수도권 환승 요금제에 대해 보다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내용도 참고하세요

수도권(서울/경기/인천)에서는 시내버스 ↔ 시내버스/전철(지하철) 환승시 거리비례제가 아래와 같이 적용됩니다

서울 간선/지선/순환/마을, 경기 일반형/마을, 인천 지선/간선/좌석버스만 포함된 환승

- 총 누적거리 10km까지 기본요금, 이후 5km마다 추가요금

​서울 광역, 경기 일반좌석/직행좌석/경기순환 광역, 인천 광역, M버스가 포함된 환승

- 총 누적거리 30km까지 기본요금, 이후 5km마다 추가요금

위와 같이 환승으로 이용하면 갈아탄 버스/전철에서 기본요금이 할인되는데요

만약 기본요금이 같거나 낮다면 0원이 찍히고, 기본요금이 높은 경우에는 차액만 찍히는겁니다

거리비례 추가요금은 성인 100 / 청소년 80 / 어린이 50원이며, 환승 승차할 때 할인된 금액을 넘지 않습니다

하차 태그 후 30분 이내에 갈아타야 하고, 5회째 승차까지 연속으로 환승 적용되며

거리비례제가 적용되므로 반드시 마지막 내릴 때까지 하차 태그를 해야 합니다

만약 갈아탄 버스가 같은 노선번호라면, 환승 미적용으로 기본요금이 새로 부과되며

차량 고장 등으로 인해 같은 노선번호로 갈아탈 경우, 고장 버스에서 하차 태그 후 새 버스 탈 때 '고장 환승'을 요청하여 단말기가 조작된 다음에 태그하면 환승 처리 가능합니다

이 때 마지막 목적지로 가는 중에 차량 고장이 발생했다면 고장 버스 하차 태그까지만 하고, 새 버스에서는 승차/하차 모두 태그할 필요가 없습니다

만일 전철 내에서 갈아탈 때는 "갈아타는 곳" 표지판을 따라서 이동해야 하며

나가는 곳 게이트 → 타는 곳 게이트 태그시에는 환승 적용이 안됩니다

전철 이용 후 나가는 곳 게이트에 태그하면 해당 역까지의 요금이 부과되고

타는 곳 게이트에 태그하면 기본요금이 새로 찍힙니다

그러므로 전철 나가는 곳 게이트에 태그한 뒤에 다시 전철을 타면서 환승 적용받으려면

일단 버스로 갈아타서 이동 후 전철 타는 곳 게이트에 태그해야 전철 → 버스 → 전철 모두 환승 처리가 가능한거죠

단, 서울역 경의중앙선 ↔ 1호선/4호선/공항철도간에는 갈아타는 곳 통로가 없기 때문에

예외적으로 나가는 곳 게이트 → 타는 곳 게이트 교통카드 태그를 통한 환승 처리가 가능하며

이 때 환승 횟수 1회가 차감됩니다

또한 충전식 교통카드로 환승할 때는 최소 250원의 잔액이 있어야 하는데요

이는 현재의 환승 요금제가 서울특별시에서 처음 시행된 2004년 7월 1일 당시 최저 요금이 마을버스 어린이 요금 250원이었기 때문이며

잔액 250원 미만일 경우에는 환승이 적용되지 않고 잔액부족이 뜨므로, 편의점 등에서 충전 후에 타셔야 합니다

단, 버스 → 전철의 경우 잔액이 0원이어도 일단 환승 처리가 가능하며

전철 역 나가는 곳에 태그할 때 거리비례 추가요금 발생으로 인해 잔액부족이 뜰 경우, 나가는 곳 게이트 옆에 있는 정산기를 통해 충전 후 나갈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실제 환승 요금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기본요금 차이가 없는 경우

예를 들어 청소년 카드로 서울 간선버스 ↔ 서울 지선버스 환승하여 총 누적거리 16km를 이동했다면

두 버스의 기본요금은 720원으로 같기 때문에, 갈아타는 버스에서는 0원으로 찍힌 뒤

하차 태그를 할 때 10km 초과에 따른 거리비례 추가요금 80원×총 2회(10/15km) = 160원을 더한 880원이 부과됩니다

2) 기본요금 차이가 있는 경우

예를 들어 성인 요금으로 서울 간선버스 ↔ 경기도 광역버스 환승하여 총 누적거리 51km를 이용했다면

서울 간선버스 기본요금 1200원보다 경기도 광역버스 기본요금 2800원이 더 높기 때문에 환승 기본요금은 2800원이며

하차 태그를 할 때 30km 초과에 따른 거리비례 추가요금 100원×총 5회(30/35/40/45/50km) = 500원을 더한 3300원이 부과됩니다

경기도 광역버스(2800원) → 서울 간선버스(1200원) 갈아탈 때는 이미 경기도 광역버스에서 2800원을 냈기 때문에 0원으로 환승 처리되지만

반대로 서울 간선버스(1200원) → 경기도 광역버스(2800원) 갈아탈 때는 서울 간선버스에서 1200원만 냈기 때문에 2800-1200 = 차액 1600원으로 환승 처리됩니다

특히 이 경우는 10km에서 30km로 기본요금 기준 거리가 늘어나기 때문에

직전 교통수단에서 거리비례 추가요금이 발생했을 경우 이것도 차액에서 제외합니다

예를 들어 전철 + 서울 간선버스로 17km를 이동하여 200원의 추가요금을 낸 상태라면

전철 기본요금 1250원 + 거리비례 추가요금 200 = 총 1450원을 낸거고

경기도 광역버스(2800원) 환승시에는 2800-1450 = 차액 1350원으로 환승 처리되는거죠

이처럼 수도권에서 환승을 하면 거리비례가 적용되기 때문에

만일 환승한 버스/전철에서 하차 태그를 안할 경우, 거리비례 추가요금 정산 불가로 환승이 무효처리되며

이에 따라 환승으로 할인되었던 금액이 다음 승차 태그할 때 추가 차감됩니다

앞서 언급했던 예로, 서울 간선버스 → 경기도 광역버스로 환승할 때 2800-1200 = 차액 1600원만 낸 뒤 하차 태그를 안할 경우

거리비례 정산불가로 인해 환승이 무효처리됨에 따라, 환승으로 할인되었던 1200원이 다음 승차 태그할 때 추가 차감되므로

다음에 수도권 전철을 탄다면 1250+1200 = 2450원이 찍히는거죠

특히 전철 나가는 곳 게이트에서 앞 사람이 왼손으로 태그한 뒤 오른쪽 게이트로 나가버리면, 왼쪽 게이트는 앞 사람의 카드 태그 정보로 통과 대기중이며

여기에 질문자님께서 태그하더라도 앞 사람의 카드 태그 정보로 통과되고, 정작 질문자님의 카드로는 태그가 안된 것입니다

따라서 전철 나가는 곳 게이트 태그할 때는 반드시 단말기 화면을 통해 정상 인식되었는지를 보셔야 하며

만약 앞 사람의 카드 태그 정보로 통과 대기중이라면, 일단 통과했다가 뒤로 돌아와서 질문자님 카드를 태그하거나

혹은 다른 게이트를 통해 태그해서 나가셔야 질문자님의 카드로 하차 태그가 정확히 처리되는겁니다

또한 21:00 ~ 07:00 에 승차할 때는 직전 하차 태그 시간으로부터 60분 이내일 때 환승으로 처리되는데요

예시 1) 20:10 에 하차 태그를 한 경우

- 20:40 이전 승차 ☞ 환승 적용(직전 하차 태그 후 30분 이내)

- 20:40~20:59 승차 ☞ 환승 미적용(직전 하차 태그 후 30분 초과)

- 21:00 승차 ☞ 환승 적용(직전 하차 태그 후 60분 이내)

예시 2) 06:10 에 하차 태그를 한 경우

- 07:00 이전 승차 ☞ 환승 적용(직전 하차 태그 후 60분 이내)

- 07:00 이후 승차 ☞ 환승 미적용(직전 하차 태그 후 30분 초과)

보시다시피 21:00 ~ 07:00 에 승차시에는 "직전 하차 태그 후 60분 이내"일 경우 환승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만약 20:00 이후 하차 태그를 했는데 30분이 경과했다면, 차라리 21:00 까지 기다렸다가 환승 적용받는게 낫고

06:00~06:30 에 하차 태그를 한다면 반드시 07:00 이내에 갈아타야 환승 적용이 가능한겁니다

다만 버스/지하철에 설치된 수많은 교통카드 단말기간의 시간 차이를 감안해서, 실제로는 10%의 추가 대기시간이 주어지는데요

이에 따라 실질적으로는 평상시 하차 태그 후 33분 이내 / 21:00 ~ 07:00 에 승차시 직전 하차 태그 후 66분 이내일 때 환승 적용됩니다

또한 수도권 버스중에는 다음과 같은 거리비례형 노선이 있으며, 이 경우 환승없이 1회만 이용할 때도 하차 태그를 해야 합니다

- 경기도 일반형 / 인천 좌석버스 : 10km까지 기본요금, 초과시 5km마다 추가요금 부과(최대 7회)

- 경기순환 광역(8106, 8109, 8401, 8409, 8906번) / 인천 광역 / M버스 : 30km까지 기본요금, 초과시 5km마다 추가요금 부과(최대 7회)

만약 위 노선을 환승없이 기본요금으로 승차한 뒤 하차 태그를 안할 경우, 거리비례 최대 추가요금이 다음 승차 태그시 부과됩니다

추가요금은 성인 100 / 청소년 80 / 어린이 50원씩이므로, 최대 추가요금은 성인 700 / 청소년 560 / 어린이 350원이며

예를 들어 성인용 카드로 경기도 일반형 버스를 기본요금 1450원 다 내고 탄 뒤 하차 미태그를 안했는데

해당 버스의 거리비례 최대 추가요금이 400원이라면, 다음에 수도권 전철을 탈 때 1250+400 = 1650원이 찍히는거죠

단, 하차 미태그 추가요금은 "해당 교통카드로 다음에 승차할 때" 부과되는 것이므로

​다른 교통카드를 이용한다면 추가요금이 안 나옵니다

​쉽게 말해서 하차 태그를 안했던 교통카드를 더 이상 쓰지 않으면 되는거죠

후불교통 겸용 신용/체크카드의 경우, 재발급을 하면 카드번호가 바뀐 새 카드를 받게 되며

이 경우 기존 카드와 완전히 별개라서 하차 미태그 이력도 인식되지 않는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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