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폐소생술

심폐소생술

작성일 2011.11.24댓글 3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심폐소생술이 가슴압박하고 인공호흡해서 뇌에 산소를 보내는 거잖아요.

심폐소생술 어떨때 해야하나요?

기절했을때? 의식을 잃었을때?  꼭 숨을 안쉬어야 해야하는지?(숨쉴때 하면 안되는지..)

그리고 2011년부터 심폐소생술 하는방법이 바꼇다던데 하는방법좀요...

글구 자격증은 뭔가요? 어떻게따죠?(조건등등)


#심폐소생술 #심폐소생술 순서 #심폐소생술 자격증 #심폐소생술 위치 #심폐소생술협회 #심폐소생술 골든타임 #심폐소생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심폐소생술 영어로 #심폐소생술 무료 교육 #심폐소생술 가이드라인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2010년 10월 18일 미국심장협회(AHA)에서 심폐소생술 및 심혈관 응급처치에 관한 지침을 발표하였습니다.

 대한심폐소생협회에서는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변경작업을 하여 한국 심폐소생술 가이드라인을 2011년 2월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아래 내용은 AHA에서 2010년에 발표한 지침에 의거하여 작성되었으며 주로 성인에 대한 심폐소생술을 주로 하였고 일반인이 시행할 경우에 대해서만 열거하였습니다.(2005년 지침과 비교하였습니다.)

제가 보기에도 약간의 논란이 있을 수 있는 부분이 있으나 일단 지침을 원칙으로 하였습니다.

바뀐 이유, 근거 등에 대해 열거하려면 너무 길어질 것 같아 생략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이 글을 모두 읽었다하여 심폐소생술을 잘 아는 것은 아닙니다.

백번 글을 읽는 것보다 한번 마네킹과 같이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심폐소생술 교육하는 곳이 여러군데 있으니 꼭 가서 직접 해보시기 바랍니다.


◈ 주요 쟁점 및 변경 사항

• 흉부 압박

  흉부 압박 수: 분당 “약” 100회 ⇒ 분당 “100회 ~120회"

  압박 깊이: 성인 4-5cm ⇒  5cm ~6 cm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지 않은 일반인은 인공호흡을 하지 않고 흉부압박만 하도록 함.

ABC에서 CAB로 변경

  기도, 호흡, 흉부압박 순서대로 했던 것을 흉부압박, 기도, 호흡으로 변경.

호흡확인 과정이 생략되고 호흡은 심정지 상태에 대한 확인 과정의 일부로 간략히 확인

• 성인대상 기본소생술 알고리듬이 단순화되어 개발됨.

 

 

심폐소생술 순서 및 방법

1. 현장조사 및 의식확인

의식이 없는 사람을 발견하였거나 갑자기 쓰러진 것을 본 경우

 1) 주변이 안전한지 확인하고 딱딱하고 편평한 바닥에 눕힌다.

 2) 어깨를 두드리면서 “괜찮으세요?”라고 소리치면서 환자의 반응을 살핀다.(아래 그림 참고)

 3) 환자의 반응을 살피면서 환자의 호흡이 있는지, 비정상적인 호흡(숨을 헐떡이는 것과 같은 가쁜 호흡)인지 확인한다.

  

 2005년 지침에 있는 기도유지, 호흡이 있는지 보고 듣고 느끼는 과정은 없어졌습니다.

 

 

2. 도움요청(119에 신고) 및 자세교정

의식이 없다면 즉시 119에 신고를 한다.

주변에 다른 사람이 있다면 한사람을 지목하여 “119에 신고 해주시고 자동제세동기도 가져와 달라고 해주세요”라고 말한다.(아래 그림 참고)

구조자는 119 전화상담원의 지시에 따른다.


일반인의 경우 비정상적인 호흡을 호흡이 있다고 판단하고 흉부압박을 안하는 경우가 많아 일단 의식이 없는 환자를 발견하면 즉시 119에 신고를 하고 전화상담원과 환자의 상태를 이야기 한후 전화상담원의 지시에 따라야 합니다.

  

맥박확인: 2005년과 같이 일반인은 맥박확인 하는 과정이 없습니다. 의료종사자만 시행합니다.(의료종사자 조차도 맥박확인이 어려운 경우가 많고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의료인도 무조건 10초 이내에 판단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3. 가슴 압박

반응이 없으며 호흡이 없거나 비정상적인 호흡을 하면 119 신고 후 즉시 가슴압박을 시행하여야 합니다.

환자를 딱딱한 바닥에 눕히고 환자의 가슴옆에 무릎꿇는 자세를 취합니다.

가슴 양 젓꼭지 사이 한가운데 놓고 그 위에 다른 손바닥을 평행하게 겹쳐 깍지를 낀후 두손으로 압박한다. 아래쪽 손의 손가락은 가슴에 닿지 않도록하며 팔꿈치를 펴고 팔을 바닥에 수직을 이루도록 하여 체중을 이용하여 압박합니다.

 

과거에는 호흡확인, 인공호흡 후 가슴압박을 시행하였으나 심정지 초기에는 인공호흡보다는 가슴압박 및 초기 제세동이 더 핵심적이므로 가슴압박을 먼저 하고 나중에 인공호흡을 하는 형식으로 바뀌었습니다.

또한 구조자가 기도유지 및 확인, 인공호흡을 어렵게 느껴 심폐소생술을 주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다 쉬운 가슴압박을 더 먼저하도록 권유하고 있습니다.


★ 흉부압박 속도: “최소” 분당 100 ~120회 속도

★ 압박 깊이: 성인의 경우 "최소" 5 ~6cm의 깊이로 압박하며 압박과 이완시간은 같은 정도로 하고 각각의 압박후에는 가슴이 완전히 올라오도록 하여야 합니다.

★ 압박 방법: 흉부압박은 강하고 빠르게 해야하며 흉부압박 중단을 최소화

★ 구조자가 여러사람일 경우 2분마다 교대.

 

 

 4. 기도 열기

 “머리 기울림-턱 들어올리기(head tilt-chin lift)”로 기도를 유지한다.

     즉 한손으로 이마부분을 눌러 기울리고 다른 손으로 턱의 뼈부분을 들어올린다. 

 

 

5. 인공 호흡

과거에는 모든 구조자가 인공호흡과 가슴압박을 번갈아 가면서 30:2로 시행했으나

교육받지 않은 사람, 교육받았지만 인공호흡을 못하는 사람 ⇒ 인공호흡 하지 않고 흉부압박만 시행.

교육받은 사람, 의료종사자 ⇒ 흉부압박과 인공호흡 같이 시행(30:2)

소아, 익수, 약물중독의 환자의 경우 호흡이 중요하므로 호흡을 같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인공호흡 방법

  기도를 유지한 상태에서 머리를 밀고 있는 손의 엄지와 검지로 코를 막고 구조자의 입으로 환자의 입을 완전히 덮은 다음 1초동안 가슴이 올라올 정도로 2회 불어 넣는다.

  

 

5. 제세동

심폐소생술 중 자동제세동기가 준비되면

 1) 전원을 켠다.

 2) 패드를 꺼내어 패드에 있는 그림대로 몸에 부착하고 제세동기와 연결한다.

 3) 분석한다는 말이 나오면 모든 사람이 환자에게서 떨어진다.

 4) 자동제세동기가 분석 후 제세동(전기충격)을 줘야할지 흉부압박을 해야할지 말해준다.

 5) 제세동이 필요없다면 흉부압박을 계속하고

 6) 제세동이 필요하다면 충전중이라고 말이 나오고 떨어지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떨어진다.

 7) 제세동 버튼을 누르라고 하면 누른 후 곧바로 흉부압박을 시행한다.

 

  

 

6. 요약

 1) 의식확인 및 호흡이 있는지 비정상호흡인지 확인한다.

 2) 119에 신고하고 전화상담원의 지시에 따른다.

 3) 호흡이 없거나 비정상호흡이면 흉부압박을 시행한다.

 4) 교육을 받지 않은 일반인의 경우 의료종사자가 오거나 제세동기가 도착할때까지 계속해서 흉부압박만 한다.

 5) 제세동기가 오면 연결하여 사용하고 곧바로 흉부압박을 한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의식잃었을때 하구요

숨쉴때는 따로 하는 체위가 있습니다

뭐라 설명 드려야 될진 모르겠네요.......

심스위라는 체위가 있습니다

 

심폐소생술 방법이 바뀐게 아니라 순서가 바꼈습니다

 

원래 기도유지-순환유지-호흡유지였는데

개정것은 호흡유지-기도유지-순환유지개정되었습니다

 

 

 

아.. 그리고 인공호흡은 이물이 많이 나오거나 구토를 할 경우에는

안해도 됩니다

 

그리고 자격증에 관한것은 대한심폐소생협회에 들어가시면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일반인 과정은 만이천원 정도 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심폐소생술 자격증에는 크게 미국심장협회(통칭AHA)에서 발급하는 BLS provider 자격증이 있습니다

이 자격증은 2년에 한번씩 갱신을 해서 최신의 심폐소생술을 다시 습득해야 합니다. 응시료는

BLS를 발급해주는 병원마다 차이가 있으나 8만원에서 12만원선입니다.

 BLS가 아닌 심폐소생술 자격증은 대한심장협회에서 발급하는 CPR이 있고 BLS와 마찬가지입니다.

비영구적인 위의 자격증과달리  응급구조사등의 자격은 응급구조학과를 나오거나 응급구조커리큘럼을 이수해야 하며 갱신의 의무는 없습니다.

2011년부터 개정된 심폐소생술은 국내에서 개정된 것으로 미국에서는 2003년도에서부터 권장해온 High prequency compress 즉 인공호흡없이 지속적인 흉부압박만을 하는 방법을 일컫습니다. 이는 호흡이 흉곽과 폐내부의 압력차로 이루어지므로 흉부압박을 통해 발생한 압력차로도 호흡이 가능한점 일반인들의 경우 기도개방을 정확하게 시행하지 못하는 점 인공호흡시 식도로 공기를 흡입시켜 2차적 문제를 일으키는 점등의 고려하여 권장되는 방법이며 국내에서는 11년 전후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심폐소생술을 해야하는 상황은  1의식을 잃고 2심박동이 들리지 않고 3숨을 쉬지않는 대상자에게 혹은 정확히 판단이 불가하더라도 (증상을 정확하게 판단하는 것은 일반인에게 어려우므로) 최우선으로 전문의료기관으로 후송하기 전까지의 최대한의 조치입니다.  때문에 의식이 있거나, 숨을 쉬거나(정확하게 확인할수 없으면 안쉬는 것으로), 심박동이 명확하게 느껴지거나(매우 약하고 불규칙할 경우 소생술시행) 하였을 경우에는 심폐소생술의 필요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의식을 읽은 someone을 발견 하였을 경우 특히 심근경색등의 심혈관 질환의 발병률이 높은 40~50대 이상의 사람이 길바닥에 누워있거나 경우에 갑자기 쓰러질 때에는 정확하게 판별하지 못하더라고 심폐소생술이 요구되는 상황이 대부분으로 우선적으로 의료기관에 연락하고 심폐소생술을 시행하여야 합니다.

 

정확한 심폐소생술 방법과 상황은 기관에서 제대로 배우시고 누군가가 꼭 필요한 상황에 사용할수 있기를 바랍니다.   

심폐소생술 해야하는 상황 구별 방법

... 발작이라 심폐 소생술이 맞지 않다랑 단순 발작이랑 심정지 일반인은 구별 못하니 일단 심폐 소생술... 간단히 심폐소생술이 필요한 심정지상태는 의식, 호흡...

심장마비 때 심폐소생술

병원에 입원한 사람이 심장마비가 오면 심폐소생술 CPR을 당연히 할 것인데... 자가호흡이 불가합니다. 그렇기에 심폐소생술 이후 자발순환회복되면 인공호흡기를 다는거죠

2024년 심폐소생술 교육 일정

올해 덕양구보건소에서 시행하는 심폐소생술 교육에 대해 알려주세요. 기초과정 심폐소생술 교육 ①... do) 심화과정 심폐소생술 교육 ① 대상 : 법정 교육...

[내공30] 중2 과학 심폐소생술

심폐소생술로 뇌 손상을 막을 수 있는 까닭을 (심장, 혈액, 좌심실, 온몸 순환, 산소)를... 위해서는 심폐소생술로써 좌심실에 압박를 가해 온몸 순환을 재개하여 산소를 뇌에...

심폐소생술 호흡..

가끔식 뉴스 이런걸 보면 심폐소생술을 기억했다가 사람을... 모르는분에게 심폐소생술을 할때도 입을 붙이고... 인하여 심폐소생술 자체를 시도 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아지,고양이 심폐소생술

... 고양이ㅊ심폐소생술법을 알려주실 수 있나여? 강아지,고양이 심폐소생술 안녕하세요 강아지 고양이를 키우고있는... 고양이ㅊ심폐소생술법을 알려주실 수 있나여?...

심폐소생술 손목부음

심폐소생술 가슴압박 실습을 한 후에 손목이 부었는데, 왜 그런걸까요 ㅠㅠ 인대가 늘어나서 그런 건가요 .. 아니면 근육통인가요 ㅠ 안녕하세요. 대한의사협회·네이버 지식iN...

드라마 심폐소생술

드라마 보다가 갑자기 궁금해졌는데 드라마에서 심폐소생술... 질문 내공100드라마 심폐소생술 신 드라마 보다가 갑자기 궁금해졌는데 드라마에서 심폐소생술 신은 어떻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