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덧이 심해서 걱정이 많으시겠네요
그래도 땡기는 음식이 있으니 그런거라도 꼭 열심히 챙겨드세요
산모가 드시는 음식이 아이에게 전부 영향이 가니까요~
9~12주의 임신 3개월 차 임산부분들에 필요한 내용을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3개월 임산부 생활 가이드〉
◑ 태아의 성장 (이제부터는 태아라고 불리게됩니다.)
- 태아 키 : 약 4~6cm / 태아 몸무게: 약 10~20g
- 눈꺼풀, 코,입술,턱, 귀가 생겨 얼굴을 구분할 수 있고 뇌의 기능이 대부분 완성이 됩니다.
- 심장과 신장의 움직임이 활발해져서 태아 심박박동을 들을 수 있습니다.
- 태아의 외부 성기 발육이 시작됩니다.
- 팔에서 손과 손목이, 다리에서 발과 발목이 세분화되며 손가락, 발가락이 생겨나기 시작합니다.
- 피부에 무언가 닿으면 촉감을 느낄수 있을 정도로 예민해지고 손가락 끝에 미세한 지문도 만들어집니다.
◑ 엄마의 변화
- 입덧이 심해지는 시기입니다.
(개인차가 있지만, 입덧은 8~10주경 최고조가 달하며, 20주가 들어서면 서서히 완화됩니다)
- 자궁이 커지기 때문에 부풀어 있고 순간순간 약간의 복부 경련과 욱신거림을 느낄 수 있으며,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 유방이 단단하게 부풀어 오르면서 옷에 스치기만 해도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 질벽과 자궁 입구가 부드러워진면서 질 분비물의 양이 늘어납니다.
- 생리 전 증세와 비슷하게 감정의 기복이 크고, 불안이나 짜증이 늘어나기도 합니다. 이 또한 호르몬의 변화로 생기는 임신 중의 자연스러운 증상이므로 마음을 느긋하고 편안하게 갖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허리가 많이 두꺼워진 것을 알 수 있으나, 체중이 크게 늘어나지는 않습니다.
(자궁의 아기집이 자리를 잡으면서 허리 둘레가 늘어나기 시작합니다.)
- 임신초기 이므로 3개월까지 필수 영양소를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임신 초기에 엽산은 필수로 챙기셔야 해요!
⇒입덧 다스리는 tip
- 먹고 싶은 것은 먹고 조금씩 자주 먹기
- 냄새만 맡아도 구역질이 날 수 있으므로 음식을 조리하지 않기
- 차갑거나 신맛 나는 음식, 과일을 먹으며 피로를 덜어주기
- 수분 섭취는 충분히! 생강차를 마셔보는 것도 좋은 방법
- 입덧은 아침 공복에 더 심해지기에 담백한 크래터 등을 소량씩 먹어보며 아침이 맞이해보기
◑ 산부인과 검사목록
- 정기검진 (혈액검진, 초음파검진)
- 35세 이상 고령 산모 또는 기형아 검사 상 이상 소견이 있는 경우에는 임신 11~13주 사이에 융모막 검사를 시행
◑ 임산부 생활 수칙
1. 임신 초기 영양제 잘 챙겨 먹기 !! - 엽산제, 비타민D, 유산균
- 입덧과 피로감이 누적되어 식사를 제대로 하기 힘들고 임산부엽산제 먹는 것을 놓칠때도 있지만, 그래도 꼭 엽산제와 영양제를 복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 비타민D는 햇빛의 합성이나 음식 섭취만을 통해서는 충분한 양을 채우기가 힘드므로, 비타민D 함량의 영양제로 복용하셔서 필요한 양을 채워주셔야 합니다.
- 특히나 겨울철에는 실외 활동량이 더 떨어지다보니, 햇빛을 충분히 받거나 비타민D가 체내에서 충분량으로 채워지지 않습니다. 부족한 부분은 영양보조제 등을 통해 섭취해서 보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면임산부 엽산제를 통해 엽산을 좀 더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임신 초기 필수적으로 섭취해야하는 엽산 단독제제를 먹는 것보다 필요한 영양성분들을 한 제품으로 담아놓은 임산부 엽산제, 멀티 엽산제 등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최근 〈겟레디윗미〉라고 연예인, 셀럽들이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제품에 대해 후기를 알려주는 방송에서 연예인이 실제로 사용했고 먹고 있는 임산부 엽산제로 소개된 제품이 있는데요.
연예인 이지혜 씨도 실제로 임신 중, 임신 초기부터 필수로 챙겨먹었던 엽산제로 천연스토리 임산부 엽산제를 방송을 통해 소개했습니다.
또한 화학부형제나 화학적 합성 원료가 제조공정 중 첨가되지 않았으니좀 더 신뢰있고 믿을만 하지 않나요?
임신 초기 필수로 먹어줘야하는 엽산 (유기농 레몬 추출) 과 함께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D는 국내최초 국내산 유기농 표고버섯 비타민D로 그 가치가 우수하고 인정받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임산부에게 필요한 영양소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으실 겁니다.
※ 임산부 전문정보 공유 블로그 : "자연이 들려주는 이야기"
임산부 필수 영양소에 대한 모든 것
- https://blog.naver.com/gjnstory/221375946148
⇒ 임신,출산,육아 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방문하셔서 알아가시는 것도 좋습니다.
2.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기
- 자궁이 골반 안에서 커지기 때문에 임신 초기에는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을 보입니다.
- 임신 중에는 수분을 많이 섭취하되 커피,홍차,콜라 등 이뇨 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음료나 차는 마시지 않도록 합니다.
(카페인이 적거나 없는 차 종류를 드시기를 바랍니다.)
- 너무 조이는 옷도 복압을 상승시켜 요의를 일으킬 수 있으니 여유가 있는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 소변이 마려울 때는 참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유산의 위험에 주의하기
- 임신 초기는 유산의 위험성이 높은 시기입니다.
- 무거운 것을 들거나 높은 곳에 손을 뻗거나 오랜 시간 서 있는 등의 행동으로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해주세요.
- 아직은 배가 부르지 않아 활동에 지장은 없지만, 격렬한 운동이나 성생활 등의 몸에 무리가 가는 활동은 삼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