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병원 위치 | 병원 홈페이지
안녕하세요, 닥톡- 상담한의사 김현우입니다.
말씀하신대로 출산후 몸조리를 할 때, 우리나라에서는 대표적으로 잉어나 흑염소를 많이 먹는 편입니다.
잉어와 흑염소 둘 중에 어떤거를 더 많이 먹는다라는 점은 명확한 자료 조사가 없어 말하기가 어렵지만,
최근에는 잉어보다는 흑염소쪽으로 많이 기울어진 점은 있습니다.
잉어는 양식도 있지만, 우리나라 국민의 특성상 자연산을 고집하는 편인데
민물에서 사는 잉어는 갈수록 하천의 물이 오염되고 있어서 위험성도 올라가는 편이기도 하고,
흑염소 자체가 자연 철분함량이 높아, 출산과 유산 시에 흘리는 피를 보충하기도 하고,
우리나라 흑염소가 좋다는 인식과 자료들이 더욱 널리 알려지고 있다는게 이유입니다.
흑염소는 중의학, 한의학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약료로
고의학서, 고약학서에서도 많이 다뤄져왔습니다.
출산후 영양제와 몸조리 음식으로도 많이 먹는 이유로는 의서에서도 그 효능이 나타나있습니다
중국 의학서 <명의별록> 에서 흑염소는 "독이 없고, 성질이 따듯하여 몸을 따듯하게 만들며, 출산 후의 산부들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기를 튼튼하게 하고, 마음을 편안하게 한다"라고 기술되어 있습니다.
한방의 유명한 의서인 <동의보감> 에서도 "오장을 따듯하게 하고, 병이 나은 후 기력을 회복하는 데 좋다"라고 나와 있습니다.
이 외에는 많은 고의학, 약학서에서도 다루고 있듯이 출산후 영양제 음식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다만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그 효능은 천차만별로 달라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좋은 음식, 약의 기본은 재료입니다.
흑염소를 먹는 방식은 고기를 직접 먹는 방법도 있지만, 탕으로 해서 먹는 방법이 간편하게 때문에 대부분 다양한 약재와 함께 만든 흑염소즙 형태로 먹습니다.
출산후 영양제와 몸조리로 흑염소진액(흑염소엑기스)를 먹을 때도 어떤 흑염소고기로 만들어졌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출산 후에는 몸이 쇠약해져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효능도 효능이지만 안전함까지 보장이 되어야 합니다.
좋은 흑염소, 흑염소즙을 고르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항생제 사료를 먹이지 않은 흑염소로 만든
2. 동물복지를 지켜가며 키운 흑염소로 만든
3. 유황이든 좀 더 고영양으로 키운 면역력이 좋은 흑염소로 만든
4. 자연방복으로 키운 흑염소로 만든
흑염소즙을 먹는데 무슨 동물복지, 자연방목된 흑염소로 만들어졌는지 확인해야 할까하지만, 폐쇄된 형태에서 키워진 흑염소는 많은 스트레스와 열악한 환경으로 면역체계 자체가 제대로 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당연히 이는 사람이 먹게되는 흑염소즙에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쉽게 계란을 보더라도 동물복지, 무항생제로 된 계란이 더 맑고 알도 단단하고 맛도 좋은거랑 같습니다.
이런거를 하나하나 따져가야되는데, 이게 쉽지가 않으면 국가에서 인정한 흑염소 농장을 찾으시는 것이 쉬운 방법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이라는 국가기관에서 높은 기준의 축산 농장들을 인정해주는 스타팜 제도 관리가 있는데, 흑염소 농장도 있습니다. 최초로 인정된 농장은 초방리농장이라는 곳으로, 위 내용들이 모두 인정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방리농장의 흑염소로 만든 흑염소즙이라면 몸조리를 위한 출산후 영양제로 좋을겁니다.
또, 흑염소즙과 같이 아이에게 모유수유를 하는 경우에는 오메가3를 같이 산모가 먹는 것도 좋습니다.
오메가3는 아이의 두뇌발달에 중요한 요소로 엄마의 모유를 통해 섭취시키는게 가장 좋다는 국제 연구결과들이 많습니다.
오메가3는 산패에 취약하기 때문에, 신선도가 높은 국내에서 추출한 미세조류 식물성 오메가3 좋습니다.
잘 알려진 식물성 오메가3 원료로는 올로메가3, 알게로메가 라는게 있스빈다.
출산 후에는 회복 관리가 정말 중요합니다.
답변을 참고하셔서 출산후 몸조리에 좋은 영양제를 잘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