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식도염이란 무엇일까요?
-
역류성식도염 정의
-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식도의 염증으로 일반적으로 그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여러 불편감을 총칭하여
- 일컫는다. 일반적으로 이야기되는 식도염은 대부분 이에 속하며 비만, 음주, 흡연 등이 악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 역류성식도염 원인
-
정상적인 경우 위식도 경계 부위가 닫혀 있어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지 않으나 조절 기능의 약화로 경계 부위가 완전히
- 닫혀 있지 않아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함으로써 이에 따른 불편감이 나타난다. 이와 같은 현상이 지속되는 경우
- 만성적인 역류가 발생하여 위산에 의해 식도염이 발생한다.
-
역류성식도염 증상
-
위산이 식도로 역류함으로써 가슴 쓰림, 가슴의 답답함, 속쓰림, 신트림, 목에 이물질이 걸린듯한 느낌, 목 쓰림, 목소리 변화,
- 가슴 통증 등이 발생한다.
- 역류성식도염 진단
-
가슴 쓰림, 신트림 등의 특징적인 증상이 나타나며 내시경 검사로 진단이 이루어진다.
-
역류성식도염 검사
-
위내시경 검사로 진단하며 위내시경 검사에서 진단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식도로의 위산 역류 여부를 검사하는 식도 산도
- 검사를 시행해볼 수 있다. 식도 산도 검사는 식도 하부에 산도 여부를 측정하는 작은 기계를 삽입하여 24시간 동안 식도내의
- 산도를 검사함으로써 위산 역류 여부를 진단한다. 전체 위식도 역류 질환의 50% 정도에서 내시경에서 식도염이 관찰된다.
-
역류성식도염 경과/합병증
-
대개 만성적인 경과를 밟으며 합병증이 발생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수십 년 이상 식도염이 지속되는 경우 식도암의 위험이
- 높아질 수 있다.
-
역류성식도염 관련질병
-
식도암 , 위-식도 역류 질환
※출처: 의학정보
▲ 위의 내용과 같이 역류성식도염 환자 수는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이는 현대인들의 서구화된 식사와 불규칙한 생활이 주 원인이다.
이러한 상황이 바뀌지 않는 이상 역류성식도염의 환자는 늘어만 갈 것이다.
역류성식도염은 어떻게 치료하고 예방할까요?
▲ 역류성 식도염의 위험인자에는 비만, 흡연, 음주 등이 있으며 이 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것들을 피한다.
음식을 먹고 눕는 것이 악화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실제로 식사 후 눕는 것을 피한다 할지라도 증상이 개선되는 경우는 많지 않다.
기름진 음식, 과식, 취침 직전의 음식 섭취, 카페인 음료, 탄산 음료 등은 질병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한다.
1. 규칙적인 식생활
2. 스트레스
를 관리하는것이 최고의 예방법이고 우선 역류성식도염이 발병이 된 후라도 위의 2개는 반드시 지켜야만
아무리 좋은 치료도 효과가 있을 것이다.
치료는
병원에서 치료받으실 경우 위산분지억제제를 투여하거나 관련된 양약 처방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 초기 환자 치료로는 효과가 있으나 일시적인 위산억제로 통증과 증상이 완화될뿐 완치가 어렵다.
한의원이나 한방적 치료방법으로는 발효한약요법, 침구요법, 약침요법, 온열요법 등이 있는데 양약 치료보다
효과가 좋고 재발 가능성도 많이 줄일 수 있다.
하지만 치료 비용이 많이 들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치료해야 된다는 부담이 있다.
식이요법은 역류성식도염 환자들이 가장 쉽고 많이 접근하는 방법으로 병원치료나 한방치료보다
비용이 적게 들면서도 부작용이 없는 빠른 치료효과를 보인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으로 노루궁뎅이버섯, 탱자, 겨우살이, 양배추, 브로콜리, 민들레 등 많은 음식이 알려져 있다.
이중에서 노루궁뎅이버섯이 가장 잘 알려져있는데 역류성식도염에는 으뜸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희귀한 약용버섯이다보니 가격이 비싸 일반적으로 접할 수 없는 단점이 있었는데 최근에는 여러 재배농가들의 경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쉽게 접할 수 있다. (포털사이트에서 "노루궁뎅이버섯"을 검색하면 수많은 농장과 업체가 나온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효과를 보이는 성분으로는 "올레아놀릭 산"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위산으로부터 위벽과 식도를 보호하고 궤양을 치료하고 염증을 가라 앉혀주며 위와 장의 기능을 개선한다.
노루궁뎅이버섯은 이성분을 매우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역류성식도염에 특효를 보인다.
노루궁뎅이버섯에는 아가리쿠스(10.4g)의 3배이상 들어 있는 헤테로 ß-D-글루칸(글리칸, 다당류)의 경이로운 함유량(34.4g/100g)으로 사람의 몸안에 원래 갖추고 있는 면역기능을 활성화시켜 암세포 증식억제하며 <면역요법>으로 주목, 그리고 그 활성 ß-D-글루칸은 쥐 실험에 의해 높은 항암효과를 지니고 있음이 증명되었다.
갈락토실 글루칸(75.9%)과 만글루코키실칸(73.0%)의 이 두가지는 노루궁뎅이버섯에만 들어있는 특유의 활성다당체로 항종양 억제율이 다른 것에 비해 현격하게 높다고 한다.
최근 의학계에서는 "모든 질병의 90%까지는 활성산소가 원인이다"라는 생각이 주류. 지나친 활성산소를 제거, 독성을 없게하는 효소인 SOD는 8,900단위/g의 높은 수치로 모든 식품중 최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