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번 흉추 골절에 대해서요.

12번 흉추 골절에 대해서요.

작성일 2024.05.07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지난 2월 2일 새벽 3시경 80대 초반 저희 어머니께서 화장실에서 나오시다가 미끄러운 마룻바닥에 미끄러지시는 바람에 오전에 회사에 양해를 구하고 부랴부랴 응급실로 모시고 가서 엑스레이와 CT 촬영까지 마치고는 당직의사분께서 다행히 골절은 없어 보인다 하여 크게 한숨 돌리고 진통제 처방받아 혹시 모르니 전문의 선생님 진료 받아보라고 하셔서 2월 6일날 진료 예약까지 하고 귀가했었드랬죠.

그리고 2월 6일 전문의 선생님 진료를 가서는 청천벽력 같은 소리를 듣고야 말았습니다. 아니 왜 당일날 입원을 안 했냐고 척추에 금이 가있는 상태라고 하시더군요. 정확히는 12번 흉추 골절이었습니다. 지금 그 상태로 무리해서 거동하시면 안 된다고 바로 입원하셔야 한다고 하시더라구요. 에휴.. 이게 뭔 경우인지..

그래서 2월 6일날 바로 입원하셔서 그 이튿날 임시 보조기 착용하시고 그 다음 날엔 제작한 실제 보조기 착용을 하시며 어머니께서는 생전 처음 해보는 보조기 착용에 굉장한 불편함을 호소하셨습니다. 그래도 입원해 계시는 중에 진통제를 계속 주사로 투약하고 계셔서인지 심하게 통증을 호소하시지는 않으셔서.. 그리고 설 연휴이기도 해서.. 크게 거동에 불편이 없고 통증 제어가 잘 되시는 편인 것 같아 설날 당일에 퇴원을 하셨습니다.

문제는.. 퇴원 이후부터였습니다. 입원해 계실 때는 링거액에 포함되어 있는 진통제 때문에 통증을 못 느끼시다가..  이젠 그런 것이 없고 경구투약용 진통제로 통증을 다스려야 하니.. 그게 쉽지 않은 것 같았습니다.

담당 선생님께서는 2주에 한번씩 진료 직전에 촬영한 엑스레이를 보시며 금이 간 부위가 비어있어 메꿔지지 않고 있다고 그 정도만 말씀해 주시고는 통증을 어떻게 완화시키면 되는지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닌지에 대해서는 별다른 말씀이 없으시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어느 정도 시간이 경과해서 보조기 착용을 더이상 하지 않아도 되는 시점에는 자연스레 통증도 없어질 거라 생각했었습니다. 그리고는 소염진통제와 근육이완제 정도만 하루에 한번 복용할 정도를 처방받아 어머니께서는 심한 통증에도 계속 그것으로만 버티게 되셨습니다.

그리고.. 지난 4월 30일.. 드디어 보조기 착용을 해제하셨습니다만.. 오히려 통증은 예전 보다 더 심한 상태가 되셨고.. 이 상태에서 보조기 착용을 더이상 하지 않는 것이 맞는 건지.. 통증을 다스리기 위해 뭔가 다른 치료를 받으셔야 하는 것은 아닌지.. 조금 혼란스럽습니다. 문제는 담당 선생님이 자세한 설명을 잘 안해주신다는 겁니다. 그냥 4월 30일에도 통증이 심한데 다른 치료가 필요한 것 아니냐 물으니 보조기를 오래 차고 있어서 그것 때문일 수도 있으니 보조기를 일단 풀고 나서 얘기하라고 하시더군요. 그리고 엑스레이 상으로는 금이 간 부위에 뼈가 차오르지 않아 비어 있는 상태라고 하시고.. 그렇게 지내다가 필요하면 씨멘트(?) 시술을 받으셔야 할지도 모르겠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그게 뭐냐고 물으니 그건 하게 되면 그때 알려주겠다고 자세한 설명을 안 해주십니다. 아.. 답답..

지금 생각에는 다른 병원에 다른 선생님께 진료를 받게 해드릴까 고민입니다. 다른 것은 몰라도 통증이 계속 심하신데.. 보고 있는 제가 참 괴롭습니다. 아들이 되어가지고 어머니 보필도 제대로 못하고 뭔가 제가 크게 잘못하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도 들고.. 지금 어머니의 통증은.. 주로 주방에서 음식 장만하실 때 오래 서 계시면 아파서 약 20분 정도를 못 버티시고 누으러 가시더라구요. 담당 선생님께서 집안일, 청소 같은 것은 꾸준히 해주시는 게 좋다고 하셔서 그렇게 하고 계신 겁니다. 그런데 그렇게 아파하시는데 집안일을 하시도록 그대로 둬도 되는 건지.. 통증의 양상은 엉덩이 바로 위쪽부터 등을 타고 위로 올라오면서 배와 갈비뼈 쪽을 휘감으며(즉 등 뒤부터 앞쪽 아랫배에서 갈비뼈까지) 그렇게 쫙 퍼지는 식으로 아프다고 하시네요. 제가 설명을 잘 하고 있는 건지..

두서없이 너무 장황하게 글을 써서 내용을 파악하시기 어렵게 해드린 것 같아 죄송하네요. 요는.. 지금 보조기 착용을 해제하셨는데도 아직 통증이 있고 더 심하신 게 일반적인 병세(?)인 건지.. 앞으로 어떤 치료를 더 받으셔야 할지.. 통증에 대해서는 어떻게 해드려야 할지.. 궁금합니다. 그럼.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기분 좋은 오후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12번 흉추 #흉추 12번 위치 #흉추 12번 압박골절 #흉추 12번 #흉추 12번 골절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잘못되어 있는 것이 맞습니다.

저는 3월15일에 3.5미터 높이에서 추락하였고 척추 압박골절 되었습니다. 그때 급박했던 상황이었는데 어찌저찌 수술은 안 하게 되었습니다. 병원에서는 의사는 수술과 방치를 선택하라고 하는데 은근히 수술을 안 하면 나중에 후회할 거라는 멘트를 하면서 겁도 주고 그랬습니다.

저는 5일 후에 병원에서 퇴원하였고 본격적으로 집에서 치료를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전혀 움직이지 못하였는데 조금씩 움직일 수 있게 되었고 20일만에 일어섰고 22일째에 걸었습니다. 병원에서는 3개월 동안 누워 있어야 한다고 말했지만 의사의 말이 거짓말이었는지, 그러니까 원래는 20일~30일 안에 다른 사람들도 일어날 수 있는 것인데 저를 겁주려고 그렇게 말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여튼 저는 상당히 빨리 일어났고 의사의 말과는 다르게 치유가 되었습니다. 지금은 외형적으로는 완치된 상황인데 생활하면서 무리하면 골절된 부위가 아픕니다. 기능과 생리적으로는 완치된 것은 아니지요.

저는 치유가 상당히 순조로웠고 빠르기도 했습니다. 치유의 완료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할 것이지만 치료과정에 문제같은 것은 없습니다.

제가 이런 순조로운 치유를 일으킨 것은 자연치료라고 해서 그저 방치만 하지 않았기 때문이기도 했습니다. 치료 계획을 꼼꼼하게 수립하고 계획한 레시피를 최선을 다하여 실천했습니다.

지금 어머님의 뼈가 차있지 않은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변수는 어머님께서 연세가 많으시다면, 대사 작용이 원활하지 않은 게 원인일 수 있습니다. 현대인들은 대부분 생활상 잘못된 요인들 때문에 대사작용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나이 많으신 분들이 집안에서 넘어져서 골절 되는 경우가 많기도 하지만 사실 대사작용이 원활하다면 왠만해서는 골절되지 않아야 하는 것이 정상이기도 합니다. 그러니까 변수라고 했지만 제가 예상한 것이 맞을 수 있습니다.

사실 뼈에 진액이 차오르려면 약을 먹으면 안 됩니다. 진통제는 염증 작용을 방해하기 때문에 먹으면 안 되는데 통증을 관리하느라고 먹을 수 밖에는 없고, 이 사실을 아는 사람도 없습니다. 의사들도 약에 대해서 잘못 알아서 그저 약을 먹고 통증이 없으면 되는 줄로만 아는 게 함정입니다.

저는 처음 사고를 당했던 그 날과 다음 날 정도까지 너무 아파서 먹은 것 외에는 주는 약을 하나도 안 먹었습니다. 아프셔도 이제라도 약을 안 머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그리고는 이제부터 뼈와 근육, 인대 재생에 도움이 되는 부스터 식품을 드시라고 말하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뼈 재생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유명한 식품이 홍화씨 가루입니다. 이런 특정 목적의 식품을 먹으면 그때부터 뼈에서 진액이 채워지고 뼈가 붙기 시작할 것입니다. 뼈 재생 식품이 홍화씨만 있는 것은 아니고 중요한 것은 세포 복제와 재생 복구에 주목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치유가 안 되었어도 수술을 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수술을 해도 뼈 진액이 채워지지 않으면 뼈가 붙지 않는 것은 똑같아요.

저도 허리 보호대를 처방받아서 샀는데 쓸모가 거의 없었네요. 가격만 비싸고 쓸모가 없습니다.

제 블로그에 매일 치료 기록을 작성했습니다. 보시고 참고해보세요. 좋은 치유 결과를 만드시면 좋겠습니다.

12번흉추 압박골절(산재)

... 진단은 12번흉추 압박골절 32%? 로써 골시맨트융합술? 산채승인이 7월 말일쯤나서... 주치의가 장해가 남지 않는다는 말은 산재보험에 대해서 잘 모르시기 때문에 말씀을...

12번 흉추 압박골절 회복 기간 질문...

운동하다가 낙상을 입어 12번 흉추 압박골절이 생겼습니다 우선 직장엔 4주 병가를... 손해사정에 대해서 간단하게 상담 진행중이니 더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kakao talk id...

교통사고 흉추12번 골절 질문

... 가장 궁금한게 흉추12번 골절을 당한지 어느덧 25일 넘어가고 있습니다. 인공호흡기... 흉추골절에 대해서 당장 수술을 진행 할 수 없는 경우 한달가까이 회복하고...

흉추 12번 압박골절에 대해서 알고싶어요

... '흉추 12번 압박골절'이 어떤 상태고 치료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주세요~ 흉추 12번 골절의 경우는 쉽게 허리뼈의 12번째가 압박골절된 경우로 진단은 12주 입니다... 낙상으로...

흉추12번골절통증

흉주12번압박골절로 보존치료3개월 됐는대 지금도 통증이심해서 생활이 어렵습니다... 그리고 흉추골절의 경우 개인보험에서 후유장해에 대해서 검토하여 장해에 대해 인정...

흉추 12번 압박 골절은 장애등급이

흉추 12번 압박 골절은 장애등급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각종사고보상담당입니다.... 추체의 경우 골절은 CT는 방사선으로 영상을 찍기 때문에 골절에 대해서는 잘 확인이...

흉추12번 골절 압박률 및 휴유증

안녕하세요 흉추 12번 골절에 대하여 질문 드립니다.. 압박률이 얼마나 되는지... 후유장해담보에 대해서는 보상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알아볼 것을 권유 드립니다....

흉추12번, 천골 4번 5번 압박골절

흉추12번, 천골 4번 5번 압박골절로 입원해서 보존적 치료를 받고 있는데... 현재 손해사정에 대해서 간단하게 상담 진행중이니 더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kakao talk 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