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그런걸까요

왜 그런걸까요

작성일 2024.05.05댓글 2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중2때 부터 ㅈㅎ를 해서 중3 초반 까지 했는데 갑자기 ㅈㅎ충동이 사라졌어요 원래는 칼만보면 긋고 싶고 맨날맨날 그었는데 갑자기 충동이 사라졌어요. 근데 막 행복해진건 아니고 증상이 좀 달라졌는데 원래는 우울하고 자해만 하면 마음이 편해졌는데 충동이 사라져서 안하다 보니까 다른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어요.저 괴롭혔던 애랑 비슷한애 보면 갑자기 불안하고 걔가 불렀던 휫파람 소리만 들어도 걔가 있는것 같아서 불안하구요 아침에 일어날때도 너무 무기력하고 기운이 없고 학교만 가면 윗배가 너무너무 아프고 학교 안가는날도 포함해서 하루종일 어지럽고 울렁거려요 멀미나는것 처럼 밥먹다가도 갑자기 확 울렁거리고 냄새에 엄청 예민해지고 화도 많아졌고 밤만 되면 더 어지럽고 슬프고 숨이 시원하게 안쉬어져요 잔소리나 누가 화내면 귀 치면서 엄청 불안해지고 화나서 뭘 집어던져야 좀 풀려요 아무도 없는 방에서 하루종일 자고 싶은데 뭔 증상이고 ㅈㅎ충동이 왜 사라진건가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다른류의 정신병이 생긴듯 합니다. 정신과로 가셔서 상담이라도 받아보세요./끝.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의 전우현 입니다.

우울증으로 생각됩니다. 원래는 과거 큰 문제가 없이 잘 지내던 사람이, 몇 주 이상씩 계속해서 일을 미루거나 할 일을 제대로 마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의욕과 기운이 떨어지니, 활동이 줄어들고 밖에 나가기 싫어지고 자리에 누워있고 싶어만 하게 됩니다. 특히 스스로 죽고 싶다는 이야기를 꺼내면 우울증을 강하게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럴 때 주변에서 해줄 수 있는 주변의 가까운 가족과 지인들이 해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관심을 가져주는 것입니다. 요즘 힘든 건 없는지, 기분은 어떤지, 이런 것들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흔히 우울증이라고 하면 본인은 '난 우울하지 않은데?' 라고 생각하시는데 우울증은 단순히 본인이 우울한 감정을 느낀다 아니다 그런 것만으로 진단하는 병이 아닙니다. 사실 우울증이라는 것이 한글로 번역을 하다 보니 그렇게 되어서 이게 '우울' 감정과 같은 단어를 사용하다 보니 그렇게 잘못된 인식을 흔히 유발하기도 하는데 실제로 단순히 우리가 느끼는 정상 감적 중 하나인 '우울'과 우울증에서 말하는 '우울'은 사실 정의가 달리 됩니다.

가벼운 산책이나 햇빛을 쬐는 것 같은 적당한 활동을 권유하는 것은 좋지만, 지나치게 혹은 건강했을 때 하던 정도로 활동하도록 격려를 하게 되면, 우울증이 심한 사람의 경우는 본인이 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오히려 자신이 쓸모 없다는 생각을 가지기 때문에 이런 점은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내가(혹은 우울해 하는 대상이) 지금 겪는 증상이 우울증 때문이 아닌가 생각이 될 때는, 정신건강의학과에 방문해서 상담을 받는 것을 꼭 권유 드리지만, 특히 다음과 같은 상황일 때는 빠르게 치료를 시작해야할 상황이므로, 병원에 빨리 방문하셔야 합니다.

- 우울증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

- 식욕과 수면 문제가 심각하다

- 주관적 고통이 심하다

- 사회적, 직업적 역할 수행에 심각한 지장이 있다.

- 환각과 망상이 동반되는 경우

- 자 살 사고가 지속되는 경우

이런 증상이 생길 때는, 절대 지체하지 말고 정신건강의학과를 찾아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또한 우울증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기를 '우울하다', '슬프다', '극단적 선택을 해야된다' 라는 등의 심각한 우울감이 와야 우울증이라 생각을 하는데, 대개의 경우 우울증은 정신적인 문제 이전에 신체적인 문제로 먼저 경고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막연한 두통, 어지럼증, 시력 저하,안구의 불편감, 온몸의 피곤함, 관절이나 근육의 통증, 온몸이 돌아가면서 아프거나 식용 부진, 식욕 과다, 소화 불량, 위장 장애, 대소변 불편함 등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이러한 분들은 이것이 우울증의 초기 증상이라 생각하지 못하고 내과나 신경과 등을 진료를 돌아가면서 보면서 아무런 이상소견이 없음에도 증상이 지속되다 보니 병원을 쇼핑하거나 만족스러운 자신의 증상을 설명할 수 있을 때까지 방황을 하게 됩니다. 수없이 자주 내시경이나 MRI를 찍는 경우가 매우 많지만 대부분 경미한 위장 장애 소견 정도만 확인될 뿐 특이한 원인을 찾을 수 없어 힘들어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그들이 결국은 우울증 초기에 의한 신체 증상이었다는 것을 나중에 뒤늦게 알게 되는 경우가 많고 이미 그런 경우에는 제법 우울증이 초기를 지나 중증도가 깊어진 경우가 많아 안타까운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우울증은,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므로, 일반인이 나서서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고 나아지게 만들겠다는 생각은 위험하고, 오히려 공감적인 대화를 통해서 정신과에 방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울한 기분이 많이 들고 이로 인해서 일상생활에 영향을 끼칠 정도로 심각한 경우 원친적으로는

1) 정신과 상담을 받고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정신과 진료 및 상담이 여의치 않은 경우도 흔하고 정신과 진료를 하더라도 약물치료에만 의존하는 것보다는 다른 비약물적 치료를 겸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우울증 치료법은 굉장히 다양하며, 대표적으로 약물치료, 심리치료가 있고 심리치료에도 정신분석적 정신치료, 인지행동치료 등의 여러 다양한 치료법들이 있습니다. 여러 치료 옵션 중에 환자 개개인에게 가장 적절한 치료법을 소개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약물치료에 대한 걱정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도 많은데, 우울증에 쓰는 약인 항우울제들은 전혀 의존성이 없고, 병이 나으면 중단할 수 있으니 걱정 마시고 치료를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2) 또한 비약물적 치료 중에 가장 추천되고 효과적인 것은 바로 운동입니다. 운동을 할 때는 심박수와 호흡수가 빨라지고 덥다고 느낄 정도의 강도로, 매주 3번 이상, 한 번에 30분 이상을 9주 이상 꾸준히 했을 때 우울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고, 또한 실제로 운동은 우울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들도 많아서, 신체 건강과 정신 건강을 위해 꾸준히 운동하는 습관을 길러보시기를 바랍니다.

본인이 많이 힘들고 예전과 다르다는 생각이 들거나 그러한 사람이 가까이 있다면 관심을 가지고 꼭 정신과 상담을 부담갖기 말고 빠른 시간내에 받기를 추천드립니다. 실제로 상담을 받아 보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왜 진작 진료를 보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 것입니다. 쾌차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다른 더 궁금한 점은 다시 질문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어지럼증 왜그런걸까요

... 왜그런걸까요 안녕하세요. 하이닥-네이버 지식iN 상담의 전우현 입니다. 전신적인 비특이적인 통증, 불편함, 피로, 이상감각, 불면증, 소화 장애, 시각 증상 등은 대부분은...

기침을 너무 오래 하는데 왜 그런걸까요...

... 왜 그런걸까요? 두달넘게 지속되는 만성기침의 경우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기를 권합니다. 여러 원인이 있을수 있지만, 천식, 기관지결핵 등은 흉부방사선이 깨끗하게...

너무 아픈데 왜 그런걸까요?

... 왜 그런걸까요? 빠른 답변 부탁드립니다ㅠㅠ 안녕하세요. 대한의사협회·네이버 지식iN 상담의사 김철수 입니다. 바이러스의 전신적인 감염 가능성을 배제하여야 합니다

왜 그런걸까요??

... 갑자기 발목을 삐어 충격으로 잠깐 그런걸까요? 2. 아니면 빈혈이 생긴걸까요 두 가지 질문 답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대한의사협회·네이버 지식iN 상담의사 정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