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변화 대응

기후 변화 대응

작성일 2022.10.09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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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우리들의 과제가 무엇이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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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날씨경영컨설턴트 단비입니다.

□ 이산화탄소 베출량과 1인당 에너지 사용량 현황에 대한 평가 공유

- 대한민국의 기후변화 대응 수준은 기후변화대응지수가 64개국 중 60위로 매우 낮은 수준

□ 2030년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2018년 배출량 대비 40% 감축에 대한 공감대 형성 및 구체적 실천계획 마련

- 이산화탄소 베출량과 1인당 에너지 사용량은 기초지방자치단체 수준의 현장에서 실천이 중요함

- 정부와 기업, 시민단체간 목표 실천에 대한 대타협이 필요

□ 탄소중립을 위한 실천가이드 이행

부문

수칙

가정

Ⅰ. 에너지

1. 난방온도 2℃ 낮추고 냉방온도 2℃ 높이기

2. 전기밥솥 보온기능 사용 줄이기

3. 냉장고 적정용량 유지하기

4. 비데 절전기능 사용하기

5. 물은 받아서 사용하기

6. 텔레비전 시청 시간 줄이기

7. 세탁기 사용 횟수 줄이기

8. 디지털 탄소발자국 줄이기

9. 창틀과 문틈 바람막이 설치하기

10. 가전제품 대기전력 차단하기

11. 절수 설비 또는 절수 기기 설치하기

12. 고효율 가전제품 사용하기

13.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 사용하기

14. 주기적으로 보일러 청소하기

15. LED 조명으로 교체하기

16. 가정 내 지역난방배관 청소하기

Ⅱ. 소비

1.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2. 저탄소 제품 구매하기

3. 저탄소 인증 농축산물 이용하기

4. 품질이 보증되고 오래 사용 가능한 제품 사기

5. 과대포장 제품 안 사기

6. 재활용하기 쉬운 재질·구조로 된 제품 구매하기

7. 우리나라, 우리 지역 식재료 이용하기

8. 새활용, 재활용 제품 이용하기

9. 중고제품 이용하고, 안 쓰는 제품은 나눔하기

Ⅲ. 수송

자가용 자동차 대신 대중교통 이용하기

친환경 운전 실천하기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과 휠 정기적으로 점검하기

가까운 거리는 걷거나 자전거 이용하기

전기·수소 자동차 구매하기

Ⅳ. 자원순환

재활용을 위한 분리배출 실천하기

종이 타월, 핸드 드라이어 대신 개인 손수건 사용하기

장바구니 이용하고 비닐 사용 줄이기

1회용 컵 대신 다회용 컵 사용하기

물티슈 덜 쓰기

음식 포장 시 1회용품 줄이기

인쇄 시 종이 사용 줄이기

청구서, 영수증 등의 전자적 제공 서비스 이용하기

Ⅴ. 흡수원

정부, 기업, 단체 등에서 추진하는 나무심기 운동 참여하기

탄소흡수원의 중요성을 알고 보호하기

기념일에 내(가족)나무 심어 보기

부록

Ⅰ. 주택환경개선

1-1. 자연환기

1-2. 고성능 창문·창호

1-3. 고기밀

1-4. 외단열

1-5. 외부차양

1-6. 자연채광

1-7. 폐열회수 환기장치

1-8. 태양광 발전

1-9. 풍력발전

1-10. 연료전지

1-11. 지열을 이용한 냉·난방장치

1-12. 태양열을 이용한 냉·난방장치

1-13. 전기 자동차 충전기

1-14. 승강기 회생제동장치

1-15. 빗물이용시설

1-16. 쿨루프 시행하기

1-17. 공동주택 관리에 적용할 기타 사항

Ⅱ. 관련제도

2-1. 에너지 관련 제도

2-2. 소비 관련 재도

2-3. 수송 부문 관련 제도

2-4. 자원순환 관련 제도

2-5. 주택환경개선 관련 제도

Ⅲ. 기타정보

3-1. 부문별 정보제공 누리집

3-2. 에너지 및 자원 단위별 온실가스 배출량

3-3. 가정편 실천수칙 단계별 총괄표

3-4. 참여도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량

3-5. 우리집 온실가스 배출량 알아보고, 실천계획 세워보기

기업

Ⅰ. 에너지

1. 고효율 전자기기 사용하기

2. 난방온도 2℃ 낮추고, 냉방온도 2℃ 높이기

3. 승강기 격층 운행하고, 계단 이용하기

4. 컴퓨터 절전기능 사용하기

5. 전자기기 대기전력 차단하기

6. 절수 설비 또는 기기 설치하기

Ⅱ. 소비

1. 기업내 녹색제품 구매제도 운영하기

2. 탄소발자국을 고려한 소비 촉진하기

3. 저탄소 식단 운영하기

4. 자원순환성을 고려한 제품 전략 수립하기

Ⅲ. 수송

1. 공용차량을 전기·수소 자동차로 교체하기

2. 임직원 대상 대중교통, 자전거 이용 활성화하기

Ⅳ. 자원순환

1. 재활용을 위한 분리배출 실천하기

2. 인쇄 시 종이 사용 줄이기

3. 종이 타월, 핸드 드라이어 대신 개인 손수건 사용하기

4. 종이 없는 회의 활성화하기

5. 1회용품 줄이기 지침 마련 및 운영하기

6. 청구서, 영수증 등 전자적 제공 서비스 이용하기

Ⅴ. 흡수원

탄소흡수원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제고 하기

산불예방에 대해 교육하기

사무실 내외 식물 가꾸기

CSR 활동과 연계하여 나무심기 캠페인 추진하기

부록

Ⅰ. 시설개선

1-1. 자연환기

1-2. 고성능 창문·창호

1-3. 고기밀

1-4. 외단열

1-5. 외부차양

1-6. 자연채광

1-7. 옥상녹화

1-8. 고효율 보일러

1-9. 폐열회수 환기장치

1-10. 고효율 LED 조명

1-11. 태양광 발전

1-12. 풍력발전

1-13. 연료전지

1-14. 지열을 이용한 냉·난방장치

1-15. 태양열을 이용한 냉·난방장치

1-16.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

1-17. 전기 자동차 충전기

1-18. 승강기 회생제동장치

1-19. 빗물이용시설

Ⅱ. 관련제도

2-1.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인증제도

2-2. 제로에너지건축물인증제도

2-3. 공공기관에너지이용합리화제도

2-4.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보급활성화제도

2-5. 신재생에너지융자지원제도

2-6. 일반보급보조사업

2-7. 에너지이용합리화자금지원제도

2-8. 전기자동차보조금지원제도

2-9. 수소자동차보조금지원제도

2-10. 전기자동차완속충전기보조금지원제도

2-11. 탄소포인트제도

Ⅲ. 기타정보

3-1. 부문별 정보제공 누리집

3-2. 에너지 및 자원 단위별 온실가스 배출량

3-3. 기업편 실천수칙 총괄표

3-4. 참여도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량

학교

Ⅰ. 에너지절약

A. 실천을 위한 학습

B. 학교생활에서 실천규칙

1. 난방온도 2℃ 낮추고, 냉방온도 2℃ 높인다.

2. 전자기기 대기전력을 차단한다.

3. 빈 교실의 조명은 소등한다.

4. 물을 절약한다.

5. 절수 설비 또는 기기를 설치한다.

C. 가정에서의 실천수칙

Ⅱ. 지속가능한 소비

A. 실천을 위한 학습

B. 학교생활에서 실천규칙

1. 음식은 먹을 만큼만 담는다.

2. 저탄소 식단을 운영한다.

3. 교내에서 텃밭 채소를 길러 본다.

4. 교복 물려주기를 실천한다.

C. 가정에서의 실천수칙

Ⅲ. 친환경 이동

A. 실천을 위한 학습

B. 학교생활에서 실천규칙

1. 등하교 시 대중교통 및 도보를 이용한다.

2. 교직원 출퇴근 시 친환경 운전을 한다.

3. 스쿨버스는 전기버스로 교체하고, 학교에 전기 충전기를 설치한다.

C. 가정에서의 실천수칙

Ⅳ. 자원 절약과 제활용

A. 실천을 위한 학습

B. 학교생활에서 실천규칙

1. 재활용을 위한 분리배출을 실천한다.

2. 종이 타월, 핸드 드라이어 대신 개인 손수건을 사용한다.

3. 다회용 컵을 사용한다.

4. 인쇄 시 종이 사용을 줄인다.

C. 가정에서의 실천수칙

Ⅴ. 자연보호 활동

A. 실천을 위한 학습

B. 학교생활에서 실천규칙

1. 나무를 심고 가꾼다.

2. 산림보호를 위해 산불을 예방한다.

C. 가정에서의 실천수칙

부록

Ⅰ. 시설개선

1-1. 자연환기

1-2. 고성능 창문·창호

1-3. 고기밀

1-4. 외단열

1-5. 외부차양

1-6. 자연채광

1-7. 옥상녹화

1-8. 고효율 보일러

1-9. 폐열회수 환기장치

1-10. 고효율 LED 조명

1-11. 태양광 발전

1-12. 태양열을 이용한 냉·난방장치

1-13. 빗물이용시설

Ⅱ. 관련제도

2-1. 탄소포인트제도

2-2.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2-3. 탄소중립 시범·중점학교

2-4. 지자체 빗물저금통(빗물이용 시설) 지원사업

2-5. 환경동아리 지원 사업

2-6. 기후행동 1.5℃ 앱

Ⅲ. 기타정보

3-1. 부문별 정보제공 누리집

3-2. 에너지 및 자원 단위별 온실가스 배출량

3-3. 학교편 실천수칙 총괄표

3-4. 학교의 참여도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량

3-5. 지구와 탄소순환

3-6. 학생 실천 학습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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