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천주교...

기독교와 천주교...

작성일 2008.10.16댓글 5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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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얼마전에 처음으로 교회를 가게된 고등학생입니다

종교때문에 너무너무 고민을 많이 해서 조언을 구해요...ㅠㅠ

저희 가족은 모두 불교신자입니다

특히 저희 어머니께서는 매주2번씩

절에 가서 예불드리고 오실만큼 독실하십니다

하지만 저는 제 종교는 제가 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여

주님을 따르기로했습니다

고등학생이되어

독실한 크리스쳔인 친구도 만났고 선생님도 만났습니다

그래서 교회를 가게 되었지만

저는 사실 천주교 신자가 되고싶습니다

하지만 고등학생이 가기에는

너무 복잡하고 해야할게 많다고 들어 여쭤봅니다

성당을 가면 여러가지 절차를 밟아야한다고 들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것이죠?

세례를 받고 미사를 하고..이런걸 저는 전혀 모릅니다

고등학생인데 가서 배울수 있을까요?

도와주세요............

 

그리고 성당에 혼자가도될지...

가면 어떤절차를 밟는지 알려주세요

 

 

 


#기독교와 천주교 차이 #기독교와 천주교 #기독교와 천주교 무엇이 다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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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미예수님

 

천주교의 주일학교 선생님이기도 하고,

질문자님과 같은 질문을 가지고 오는 학생들도 많아서 이렇게 적습니다.

 

종교를 스스로 선택하고

그 가르침에 대해서 배우겠다는 적극적인 의지!

그것 만으로도 주님의 부르심이 있다고 믿습니다. 아멘.

 

우선, 질문자님께서 하셔야 할 일들...

 

교회를 가 보셔서 아시겠지만,

천주교도 십계명이 있습니다. 그 중 부모님께 효를 행하라는것 아시죠~?

 

우선은 부모님께 저는 이렇게 생각해서

주님을 섬기고자 합니다~ 하는 의지를 말씀드려야겠습니다.

 

주일학교 학생들을 보면,

신앙생활을 소극적으로 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상담을 해보면, 부모님과는 다른 종교로 인해서 주님이 좋은데,

부모님께 혼날까봐 부랴부랴 집으로 달려가는것을 볼 때,

굉장히 속상합니다.

 

어떨때는 선생님이 전화해주셔서 설득해주시면 안되냐는

부탁을 받기도 해서,

가족간의 종교문제는 예민한 일이 있습니다.

 

천주교에서는 타 종교에 대한 존중을 하고 있고,

불교에서도 크게 천주교를 배격하지는 않는것으로 압니다. ^^

그러니 편하게 말씀드리세요.

 

그러고 나서, 본격적으로 천주교에 첫걸음을 하시려면~

 

가장 간단히 말하자면

집에서 가장 가까운 성당으로 발걸음 하는거에요.

가서 1층에 사무실 이라는 곳에 가면 일사천리로 알아서 해 주십니다. *^^*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답변이 속시원하시지 않을터이니...

자세한 설명 들어갑니다. *^^*

 

1)나의 집에서 가장 가까운 성당을 찾으세요.

2)성당의 전화번호를 알아봅니다.

3)그리고 전화하세요 *^^*

전화하셔서 성당을 처음가려는데... 고등학생입니다. 하면 주일학교 하는 시간을 알려주실거에요.

4)성당의 주일학교 시간에 성당을 방문해 보세요.

대부분의 성당은 주일학교가 토요일 4시~6시 정도나,

일요일 아침시간이나 오후시간입니다.

 

개신교 교회처럼 하루종일 있거나 하는것이 아니라,

2시간~3시간정도이니 크게 부담은 없을거에요.

 

주일학교, 처음가기 정말 뻘쭘하겠지요?

성당에 가면 수녀님이 계시니까요(편한 이모님으로 생각하면 다가가기 쉽습니다 *^^*)

수녀님께 가셔서 저 처음왔는데요... 하시면

아주 반갑게 주일학교 선생님께 소개시켜 주실거에요.

 

5)주일학교 선생님이나 수녀님께 세례받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하냐고 여쭤보세요.

 

성인들은 바로 예비자교리반에 들어가라고 말씀드리지만,

왜 굳이 주일학교를 통해서 예비자교리를 들어야 하냐고 말씀하신다면,

성당마다 예비자교리를 중고등부 묶어서 하는곳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또래끼리 있는것이 더 편하기에,

교회측에서 배려해주는것이거든요.

어른들이 많은 예비자교리반은 이해하기 힘든 내용들이 있을 수 있어요.

쉽고 재미있게 배우려면 또래들 속에서 배우는것이 좋거든요.

그 안에서 신앙을 같이 키워가는 친구들도 만들 수 있고...

(나중에 성인이 되어서 심적으로 힘들때, 예수님께서도 내 친구가 되어주시지만 이때의 친구들이 큰 힘이 됩니다.)

 

6)성당에 따라서 성인교리반을 안내할 수도 있고,

중고등부 교리반을 알려 줄 수 있습니다. 이때 교리반을 선택하면 됩니다.

요새 고등학생들, 학원이 너무 많아서, 시간이 중고등부시간에 맞추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쩔 수 없이 교리를 들어야 하겠죠.

 

교리는 통상적으로 일주일에 한번 6개월을 합니다. 24주 정도 되겠네요.

그러나 약 한시간 정도이기에, 힘든 시간은 아닐거에요.

 

교리교육은 왜 하느냐~

세상사람들은 천주교를 잘못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제대로 교육해서 이런것을 바로잡아야 합니다.

마리아교라고 하고, 제사도 지낼 수 있으니까 좋다~라는것...

저희는 삼위일체 하느님을 믿고 흠숭합니다.

성모마리아는 사람으로서는 가장 큰 은혜를 입으신 존경하올 분이시죠.

그러기에 공경하는것입니다.

제사는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문화로,

절을 한다는것은 떠도는 우리 조상의 혼에게 하는것이 아니죠.

절은 우리나라의 인사법이며, 귀신이 와서 밥을 먹는다는것... 그런 의미로 하는것이 아닙니다. ^^

이것에 대한것은 따로 한번 보셔요 *^^*

 

7)교리교육을 받는 기간동안 미사도 같이 참례해야 합니다.

미사 참례가 걱정이실텐데...

걱정하지마시고, 청소년 미사시간이 있을거에요.

이때 참례하시면서 주일학교 선생님들의 도움을 받으시면 쉬울거에요.

 

청소년 미사에는 시간이 안맞아서 못간다고 생각하시면...

차선책으로는 청년미사에 가는것도 권고합니다.

청년미사는 대부분 주일 저녁시간에 이루어집니다.

교회를 다니셨으니, 당신은 사랑 받기 위해 태어난사람, 비전, 부흥2000 등의 CCM들을 많이 알 것 같아요.

성당에서도 CCM많이 부르거든요. 성당에 따라 다르겠지만,

청년미사때 많이 부르니 이때 가는것도 낯설음을 잊게 해 줄 수 있을것같습니다.

 

뭔가 장엄한 미사를 보고 싶다면 교중미사에 가시면 느끼실 수 있을거에요.

이때는 의식이 많기 때문에 처음 접하기엔 조금 복잡하다고 생각 할 수 있어요.

 

대부분 처음 오신분들은,

미사의 일어났다가 앉았다가 하는 의식을 부담스러워 하십니다.

틀리면 어쩌지... 하는 생각에,,,

하지만 예비자분들이 꾸준히 계시기에,

틀리신분들이 있어도 다들 그려려니... 하십니다.

조용히 "제가 처음왔는데요..."하시면 즐겁게 가르쳐 주시는분들 많으세요.

책을 가져오지 않아도 같이 보자고 하시는 분들도 많으시구요.

 

기도문은 교리반에서 차차 알려드리겠지만,

사도신경과 주님의 기도정도만 아셔도 지금은 상관없어요.

하지만 욕심이 난다! 할 때는

"매일기도"나 "오늘의 말씀"이라는 책이 있습니다.

한달간의 전례를 묶어논 책인데 천원이에요.

그것 한권 사서 보시는것도 도움이 될거에요.

 

성전에 들어갈 때는 복장은 단정히(맨발, 반바지, 슬리퍼, 모자는 안되요~)하시면 되고,

미사 중에 하얀 밀떡을 먹는(영하는)시간이 있습니다.

이때는 안나가셔도 되요. 세례 받으시면 그때부터는 영하실 수 있으세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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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일학교 나가기 싫으실 수도 있지만,

어른들의 예비자교리는 생활교리가 별로 없어서,

교리가 힘들게 다가올 수 있어요.

하지만 주일학교에 다니면서 생활교리를 배우다보면,

그것에 대한 의미도 더 잘 이해하고 생활속에서 복음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간략히 말씀드리면, 많은 사람들이 천주교와 기독교가 같은 성경을 읽으므로 같은 신앙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착각합니다. 두 종교 신앙의 차이에 대해서 공부하고 아는 사람이 많지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천주교와 기독교는 전혀 다른 종교입니다.

천주교와 기독교는 같은 성경(기독교와 천주교가 공유한 성경 66권외에 천주교는 외경 7권을 더 가지고 있습니다)을 읽으며 정반대로 믿는 교리가 너무 많습니다.

천주교는 겉으로는 기독교회를 갈라진 형제라고 부릅니다.

그러나 내부적으로는 천주교 교리를 하나라도 안 믿는 곳은 이단으로 규정하고 있으므로 기독교회를 이단으로 봅니다.

기독교회 중에서도 자유주의 신학을 따르는 종교다원주의자들은 천주교나 불교나 이슬람교에도 구원이 있다고 말합니다.  그런 집단들은 엄밀히 말하면 참 기독교가 아닙니다.

 

기독교회에서 성경대로 믿는 복음주의자들은 오직 성경대로 믿는 곳에 구원이 있다고 가르칩니다.

성경대로 믿는 장로교, 침례교, 감리교, 성결교, 하나님의 성회 등등은 그리스도 안에서 한 형제자매입니다.

안식교나 여호와의 증인 등은 성경을 왜곡하여 성경의 진리에서 벗어났으므로 이단으로 분류합니다.

마틴 로이드 목사님의 천주교 사상평가를 보면 천주교와 기독교의 가르침의 차이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천주교에서 회심한 '릭 존스 외 다수'가 쓴 '천주교와 기독교가 다른 서른 일곱가지 이유'라는 책은 천주교 교리와 성경말씀을 비교하여 천주교와 기독교의 차이를 확실히 분석한 책입니다.

유선호 목사의 '천주교와 기독교가 다른 일곱가지 이유'라는 책도 천주교 신앙과 기독교 신앙의 차이를 분명히 알 수 있는 훌륭한 책입니다.

불교나 힌두교, 이슬람교까지다 다루려면 지면이 많이 필요하니 생략하겠습니다.

 

천주교와 기독교의 차이점은

천주교는 성경 66권 외에도 외경이나 전승이나 유전이 모두 다 진리라고 믿습니다.

기독교는 오직 성경 66권 만이 하나님 말씀임을 믿습니다.

 

천주교는 교황이 신앙이나 윤리도덕의 선포에 있어서 오류를 범하지 않는다고 교리로 믿습니다. 한마디로 교황의 선포는 하나님의 말씀과 동일한 것입니다.  

기독교는 교황도 사람이므로 신앙이나 윤리에 있어서 오류를 범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실제 역사를 통하여 교황의 오류는 수도 없이 많이 드러나 있습니다. 

 

천주교는 신부에게 사죄권이 있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신부에게 고해성사를 하고 신부가 죄를 사해주고 보속이라는 것을 시킵니다.

기독교는 사람은 죄를 용서해 줄 수 없다고 믿습니다. 죄를 용서해 주시는 분은 죄도 없고 거룩하시고 전지전능하신 하나님 한 분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죄를 지었을 때 하나님 앞에 직접 회개하고 예수님이 흘리신 피로 죄를 씻음받습니다.

 

천주교는 마리아를 하나님의 어머니, 창조주의 어머니, 성령의 배필, 무염시태., 평생동정녀, 몽소승천, 기도의 중보자, 교회의 어머니, 구원으로 인도하는 분...으로 신적인 권위를 부여하여 믿고 마리아가 성령님이 하시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가르칩니다.

 마리아상을 만들어 절하고 섬기는 우상숭배의 행위를 합니다.

기독교는 마리아를 예수님 육신의 어머니(창조주 하나님에게는 어머니가 없습니다, 성령님에게는 배필이 없습니다),  우리와 성정이 같은 죄인, 동정녀로서 예수를 낳은 이후에 요셉과의 부부관계를 통하여 야고보, 요셉, 시몬, 유다, 그 누이들을 낳음, 죽어서 장사됨, 기도의 중보는 오직 예수님 한 분이심, 우리를 구원으로 인도하시는 분은 성령님이심, 교회에는 어떤 형상도 세워 절하고 기도할 수 없다고 믿습니다.

 

천주교는 천국과 지옥 외에 연옥이 있습니다. 천국에 들어갈 만한 공로가 부족한 사람들이 연옥이라는 곳에서 남은 죄를 불로서 고통받고 정화받는 장소라는 곳으로서 성경에는 연옥이라는 말이 한 번도 나오지 않습니다. 고린도서에서 성경 한 구절을 가지고 상상하고 추측하고 비약하여 만든 가상의 장소가 연옥입니다. 언제 연옥에서 천국으로 구원받을 지 아는 사람은 하나도 없습니다. 연옥에 있다고 추측되는 천주교를 믿다가 죽은 자들을 위하여 헌금하고 위령미사를 계속 드리는 것입니다.  불신자로 죽은 자들을 위하여도  헌금하고 기도하며 지옥을 면하게 해달라고 구합니다.

기독교는 성경에  기록된 대로 천국과 지옥 두 장소 만이 있습니다. 예수를 그리스도로  믿고 거듭난 하나님의 자녀는 하나님의 나라인 천국을 상속받습니다. 예수를 믿지않은 사람들은 죄로 인하여 심판받고 지옥에 들어 갑니다.

 

천주교는 예수를 믿지 않고 다른 종교를 믿어도 착하고 선하게 살면 구원받을 수도 있다고 가르칩니다.

기독교는 예수 외에는 어느 종교로도 구원받을 수 없습니다. 다른 종교에서는  죄의 문제를 해결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천주교와 기독교의 차이는 수도 없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이렇듯 정반대로 가르치고 믿는 천주교와 기독교 중에서  어느 쪽이 진리를 좇고 있다고 옳바르게 판단할 수 있을까요?

그것은 기독교 신앙의 척도인 성경말씀 밖에 없습니다.

 

이 두가지 상반되는 신앙이 같은 것이라고 억지로라도 인정할 수 있는 사람은 된장과 똥이 비슷하게 보인다고 해서 모두 먹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다를바 없습니다.  하나님이 흑과 백이 같은 색이라고 인정한다고 하나님을 모독하는 사람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오직 진리만을  붙잡고 비진리를 분별하고 버리라고 누누히 강조하셨습니다.

진리와 비진리가 동시에 진리가 되고 혼합될 수는 없습니다.

진리와 비진리가 섞이는 순간 진리의 빛은 비진리에 섞여서 빛을 잃어 버립니다.

흰색에 검은 색을 조금만 섞어도 더 이상 순수하지 않습니다.

카레에 똥이 조금 섞였는데 그래도 카레의 비중이 많으니 카레라고 생각하고 먹을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진리에 비진리가 섞이면 더 이상 진리는 없습니다. 비진리화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천주교와 기독교의  두가지 상반되는 신앙이 전혀 다른 것이라고 양심이 말한다면 어느 누구든 성경대로 믿고 가르치는 진리를 좇아야 할  것입니다.

오직 성령께서 참된 그리스도를 섬기는 교회에 함께 하셔서 성경말씀의 진리를 좇게 하시고, 참 생명과 진리의 길로 인도하십니다. 성경은 우리의 결국이 사후에나 알 수 있는 것이라고 말씀하지 않습니다. 성경은 우리가 구원받은 존재인지 아닌지 분명히 알게 하십니다.  성경말씀의 진리 가운데 더욱 굳건히 서서 참 생명과 진리의 길로 향하기 바랍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가톨릭 신자가 되기 위해서는 일정한 기간의 교리교육을 받으셔야 합니다.

교리교육을 마친뒤에 본인의 의지에 따라서 세례를 받게 됩니다.

세례를 받음으로 이제 가톨릭 교회의 모든 규정과 의무를 이행해야 하며 또한 가톨릭 교회에 자신의 권리를 요구하거나 주장할 권한이 생깁니다.

 

먼저 성당에 가서 사무실에 세례를 받기를 원한다는 이야기를 하시면 안내을 해 주실 것입니다.

또한 성당에서 수녀님이나 신부님께 말씀을 드리면 교리봉사자를 연결시켜 주셔서 교리를 배울 수 있게 안내를 해 주실 것입니다.

성당을 다니는 분이 주변에 계시다면 함께 성당을 가시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 하시다면 혼자서 성당을 찾아 가셔도 상관없습니다.

가톨릭은 모든 사람들에게 열려 있는 교회이기에 비 신자들과 타 종교인들의 미사 참례도 허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가톨릭의 세례를 받지 않으신 분들은 성체를 영할 수 없습니다.

 

세례 성사는 가톨릭에서 입문 성사라고도 합니다.

세례를 통해서 비로소 가톨릭의 모든 규정과 의무를 이행해야 할 책임과 권리를 부여 받게 됩니다.

세례 성사를 통해서 이제는 가톨릭의 모든 성사를 받을 수 있으며 소공동체의 신심활동도 가능합니다.

물론 소 공동체의 신심활동은 예비자 기간에도 가능하기는 하지만 대부분이 세례를 받은 뒤에 신심활동을 하십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님을 환영 하고 축하 합니다

사실 세례 받기전 약 6개월간 교리 교육 받는 것을

두소 하는 말인데 시간적으로 곤란 하면 인터넷

교리나 통신 교리도 가능 합니다

그리고 확실한 뿌리를 내리기 위해서는

 

천전히 아래 알기 쉬운 책을 읽으시면 됩니다

*천주교와 개신교   (가톨릭 출판사)

*어제도 오늘도 그리고 영원히"(성 바오로 (딸) 서원, 교보문고)

우선 가까운 성당 사무실에 들려서 처음 왔다고 안내를 받으세요

평화를 빕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실수하신 듯

 

석가모니 KO승, 예수 KO패

 

불교가 기독교보다 수준이 높은 종교임.

 

 

[버트란드 러셀]
나로서는 그리스도가 지혜에 있어서나 덕(德)에 있어서나 역사상에 나타난

어떤 다른 사람보다 높다고는 느껴지지 않습니다.
저는 석가나 소크라테스를 이런 점에서 그리스도의 위에 놓아야 한다고 봅니다.

 

 

[니체]
아직 유럽은 불교를 받아들일 만큼 성숙하지 못했다.
불교는 문명의 종말과 피곤함 때문에 생긴 종교이지만,
기독교는 문명의 맹아도 아직 보지 못했다.

 


[아인쉬타인]

성경은 명예롭지만 상당히 유치하고 원시적인 전설들의 집대성이며
아무리 치밀한 해석을 덧붙이더라도 이 점은 변하지 않는다.

 

 

[쇼펜하우어]

예수교가 불교를 공격하는 것은 계란으로 바위를 두드리는 것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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