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 화생방

군대 화생방

작성일 2018.07.01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안녕하세요 군입대를 코 앞에둔 대학생입니다. 이번에 모집병으로 합격하게 되어 논산훈련소로 가게 되었는데 솔직히 가장 걱정되는 것이 역시 화생방 훈련 입니다.(다른건 몸이 약하더라도 얼차려 받고 끝나는 거니...)

평소에도 살짝만 맵거나 그런게 느껴져도 눈이 따가워지는데 그 약명높은 화생방이 걱정이 됩니다.

그래서 질문을 3개 드리고자 합니다 부디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최근 기사를 보니까 K-5방독면을 쓰면 편하게 통과할수 있다는데 논산훈련소에서도 그걸 쓸수 있을까요

2.설령 구형 방독면이라도 최근에 치뤄지는 훈련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군가나 방독면 벗는건 이미 안하고 있다는건 알고 있습니다.

3.화생방 훈련에 대한 팁이나 안할수도 있는 가능성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군대에서 하는 훈련중 가장 편안한 훈련이 바로 가스실 들어가서 방독면 벗었다 다시 쓰는 겁니다.


그 과정은 전체 화생방 훈련의 일부분일 뿐이고 실제 전시상황을 가정한 화생방 훈련은 아니죠.


진짜 전시상황 가정한 화생방 훈련하면 어떻게 되는지 아세요?


일단 불시에 전투준비태세를 발령하고 주어진 상황에 따라 적 포탄등이 낙하중이라면 일단 살기 위해서 포탄으로부터 안전한 곳으로 대피를 합니다. 물론 화학탄이 떨어질수도 있으므로 방독면을 착용하고 기본적인 총기등은 챙기죠.


직접적인 공격은 없어서 약간의 시간 여유가 있다면 완전군장을 꾸리고 탄약을 분배받고 물자분류를 한 다음 작계에 따라 진지로 이동해서 방어에 들어갑니다.


대항군과 공방전을 펼치기도 하고 그러면서 본격적인 훈련이 시작되죠.


그리고는 행군을 시작합니다.


이 행군이라는건 그냥 걷는게 아니라 완전군장을 매고 급속행군을 하는건데 지금은 완전군장의 무게가 많이 줄어든 편이지만 제가 군복무를 할때만 해도 48킬로그램이 좀 넘는 것이 완전군장의 무게였고 지휘관 성향에 따라 실탄이나 전투식량, 화생방 보호물자등까지 포함해야 한다면 50킬로그램 이상을 지도록 만든 적도 있었죠.


그러다가 훈련을 평가하는 평가관이 상황을 부여합니다. 그냥 걷기만 하는게 아니라 갑자기 포탄이 떨어지기도 하고 적의 기습조가 공격을 해오기도 합니다. 그러면 은폐엄폐하고 어느 중대나 소대에게 화생방 상황을 부여하면 일단 방독면부터 뒤집어쓰고 화생방 침투보호의와 고무장화 고무장갑까지 끼고 그 상태로 완전군장을 맨채로 행군을 합니다.


그냥 군장매고 행군하는 것도 힘든 판국에 쓰고 있으면 숨쉬기가 어려운 방독면과 바람 한점 통하지 않아서 겨울에 입어도  땀이 줄줄 나고 체온이 끝없이 오르는 침투보호의를 입고 행군을 시키면 삼십분도 못가서 병력의 절반 이상이 게거품을 물고 눈깔을 까뒤집고 실신하죠.


이게 진짜 화생방 훈련입니다.


진짜 사나이 같은 예능 프로그램에서 CS캡슐 몇개 터트려놓고 잠시잠깐의 순간적인 고통을 주는건 애들 장난이에요.


젊었을적 시위 좀 해보고 최루탄 냄새 맡아본 사람들이나 군대가기전 화공약품등을 많이 다루는 일을 했던 사람들은 처음에만 좀 고통스럽지 두어번 경험하면 기침한번도 안하고 나올수도 있습니다.


군생활 제대로 한 사람들에게 너 행군할래 가스실 들어갈래? 하고 물어보면 죄다 가스실 들어간다고 하죠.


가스실 체험은 순간의 고통이고 행군의 고통은 지속적인 겁니다.


발바닥이 걸레가 되고 물집이 잡히고 발톱이 빠질 지경이 되어도 행군을 시키던 시절도 있었고 그런 부상이 없더라도 완전군장매고 산을 오르고 하루 수십킬로미터를 걷다보면 발목이고 무릎이고 어깨고 허리고 안아픈 곳이 없죠.


지금은 어떤 방독면을 사용하는지 모르겠지만 20년전에 쓰던 방독면도 착용법만 제대로 익히고 관리만 제대로 하면 가스 전혀 안 들어옵니다.


착용이 미숙하거나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아서 가스가 새는 경우는 있어도 방독면 자체의 문제는 아니죠.


방독면을 지급 받으면 먼저 정화통이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방독면을 쓴 상태에서 정화통을 교체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정화통의 흡기구를 손바닥으로 막은채로 숨을 들이쉬거나 내쉬면서 새지 않는지 확인을 해야죠.


흡기구를 막고 숨을 들이쉬는데 어디에선가 공기가 들어온다면 그건 착용이 제대로 되지 않아 얼굴과 방독면 사이에 틈이 있다는 겁니다.


방독면 안쪽에는 일종의 고무판막이 있습니다.


숨을 쉴때마다 이 판막이 열고 닫히면서 오염된 공기가 들어오지 않게 막아주죠.


그런데 방독면 관리를 잘 못하면 이게 살짝 걸리거나 빠져서 제 역할을 못하고 배기구쪽으로 공기가 들어올수도 있습니다. 그럼 제 역할을 못하는 거고요.




요즘에 방독면 벗거나 정화통 교체를 시키는지 안 시키는지는 모르겠지만 너무 겁먹을 필요 없습니다.


어차피 죽을 일도 없고 눈 뒤집고 기절이라도 하면 조교들이 알아서 밖으로 꺼내줍니다.


비염 환자들의 경우 오히려 가스실 들어갔다 나왔더니 코안에 있던 노폐물이 싹 다 나와서 숨쉬기 편하다고 좋아하는 경우도 있고요.


진짜 사나이에 나오는 화생방은 정말로 약하게 한겁니다.


강하게 할 경우 방독면 벗자마자 목구멍에서 주먹만한 가래덩이가 나오고 눈알은 불로 지지는 것 같고 숨도 못쉬고 콧물이 줄줄 흐르고 노출된 피부 전체가 따갑고 땀이 나고 토하는 사람도 나옵니다.


하지만 그 상황에서도 인내심이 강한 사람들은 군가도 부르고 얼차려 부여하면 고통스러워하면서도 다 하죠.



요즘 군대 화생방

요즘 군대 화생방하나요? 화생방하고 진급시 시험도 봅니다. 아마도 가스체험을 물으시는 것 같은데 가스체험하는데 훈련소에서는 방독면 벗거나 정화통 교체같은 것은...

군대, 화생방

... 그리고 벌써부터 화생방 훈련 걱정되는데 후기좀 알려주세요.. 긴장 좀 덜 타게 군대 빨리가고 싶다고해도 법적으로 제한 나이가 있어서 님이 생각하는것만큼 쥰내...

군대 화생방훈련은 얼만큼 괴로워요?

군대 화생방훈련은 얼만큼 괴로워요? 구체적인 표현 부탁해요. 양파랑 청양고추 섞은것을 바르는 느낀임 방독면 쓸때는 고추가루 느낌이 조금씩 있어서 별거 아닐것 같다...

군대 화생방

군대 화생방 훈련할 때 렌즈 끼고 들어가면 위험하나요? 네, 군대 화생방 훈련을 할 때는 렌즈를 끼고 들어가면 위험합니다. 화생방 훈련에 사용되는 화학물질은 눈에 매우...

군대 화생방 훈련

... 유튜브에서 우연히 군대 화생방 훈련 영상을 봤는데 제 또래 남자애들도 나중에 화생방 가스실 안에 들어가면 되게 괴롭고 고통스러워하나요?ㅠ 네 저같은 경우도 화생방...

군대 화생방 질문

... 군대 화생방 질문 관련 답변이였습니다! 군인 곰신들과 함께인 곰냥곰냥♥ 네이버에 검색하시면 훈련소에 관한 궁금한 모든 정보를 보실 수 있어요 :) 항상 행복하시구...

군대 화생방 훈련

... 유튜브에서 우연히 군대 화생방 훈련 영상을 봤는데 제 또래 남자애들도 나중에 화생방 가스실 안에 들어가면 되게 괴롭고 고통스러워하나요?ㅠ 군대가면 훈련소에서...

군대 화생방

... 군대에서 화생방 총 몇번 하나요? 육군 운전병 기준 2. 피부가 너무 약해 로션만 발라도 화끈거리는데 열외 가능하나요? 3. 안구 건조증도 매우 심합니다 4. 운전병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