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식파트너 한국소비자원입니다.
안타깝게도 해외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신뢰도는 스캠어드바이저 등의 조회자료를 참고로 활용할 수 있을 뿐, 소비자의 판단에 따를 수 밖에 없습니다.
* 사기의심사이트의 경우 이메일 외의 다른 판매자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며 취소, 환불 절차가 없고 해결이 힘들기 때문에 반드시 이러한 점을 확인하신 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최근에 발생하고 있는 사기의심사이트들의 주요 특징을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SNS 광고 또는 구글 등 포털 사이트에 모델명이나 상품명을 검색을 통하여 사이트를 알게 되는 경우가 많음
-도메인 주소에 US, UK 등 국가명을 넣어 신뢰성있는 사이트로 오인케 함
-유명 브랜드 상품을 크게 할인된 가격에 판매해 소비자들을 현혹함
-제품을 배송하지 않거나 구매한 상품과 다른 물품 혹은 가품을 발송함
-이메일 외에는 사업자 정보를 제공하지 않음(contact us을 통해서만 연락이 가능하도록 함)
-주문 후 배송상황을 업데이트 하지 않거나, 구매자의 상품 문의(환불 요청 등) 메일에도 답변을 하지 않음
-초기에 결제된 통화와는 다른 통화로 승인 및 청구됨 (ex: 달러 결제 후 위안화로 청구됨)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며 제품을 배송하지 않거나 구매한 상품과 다른 물품 혹은 가품을 발송하고 환불을 해주지 않 는 등의 수법으로 소비자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위의 특징들을 확인하시어 사기의심사이트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한국소비자원에서는 최근 증가하는 해외직구에서의 소비자피해의 예방과 해결을 지원하기 위해 “국제거래 소비자 포털(crossborder.kca.go.kr)”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제거래 소비자 포털(crossborder.kca.go.kr)” 은 국내 유일의 국제거래 지원 포털 사이트로, 해외직구 관련 정보・자료의 종합적인 파악, 피해 예방 정보 및 상담 신청까지 해외직구지원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발생하고 있는 소비자 피해 유형, 사기 의심사이트 정보, 소비자 주의사항 검색을 통하여
해외직구 피해를 예방하시고, ‘해외직구 가이드라인’, ‘피해예방 체크 포인트’, ‘해외직구 반품가이드’ 등 각종 참고자료를 활용하시어 해외직구 관련 궁금증을 해결하실 것을 제안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