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저, 싼타페,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엔진관련 질문

그랜저, 싼타페,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엔진관련 질문

작성일 2023.12.30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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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다음 세대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 구매를 위해 자동차 공부를 하다가, 
궁금한 점들이 생겨 질문드립니다. 
내공 250걸겠고요, 빠르게 채택하겠습니다. 

1. 싼타페 2.5터보 엔진은 그랜저 2.5 엔진과 동일한 엔진에 터보 관련 장치가 추가된 엔진인가요??

2. 그렇다면 터보 관련 장치가 추가 될 경우, 제작 단가 또는 소비자가의 인상 폭은 어떻게 될까요? 

3. 싼타페 2.5터보와 G80 2.5터보의 엔진은 같은 엔진일까요?? 
자연흡기 엔진에 터보 차저를 장착하는 것은 제조사 입장에서 그리 큰 작업이 아닐까요?? 

4. 2세대 팰리세이드 가솔린의 경우, 기존 3.8 자연흡기 엔진이 아닌, 
3.5터보 V6 엔진이 달릴 수도 있다고 미국 모터1에서 예상하더군요. 
제네시스만 하더라도, 3.5터보는 트윈차저에 배기 구조도 달라 상당히 비싸던데, 
팰리세이드에 3.5터보? 상품성, 가격, 엔진룸 공간 및 구조 상 문제 등으로 현실성이 있을까요?? 
그리고 3번 질문대로라면, 그랜저나 k8 3.5 엔진에 터보를 얹으면 3.5터보 엔진이 되는 걸까요?? 

5. 3.5 급의 고배기량 터보 엔진이 전륜 차에 탑재된 적이 있을까요?? 

6. 그리고 3.5급 고 배기량 터보 엔진에는 트윈 차저 이상이 탑재되던데, 
엔진의 형태에 따라 싱글 터보가 탑재된 경우도 있나요? 

7. 볼만한 미국이나 유럽의 자동차 매거진을 좀 추천 부탁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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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 싼타페 2.5터보 엔진은 그랜저 2.5 엔진과 동일한 엔진에 터보 관련 장치가 추가된 엔진인가요??

터보차저 장착 유무의 차이와 압축비 차이가 있습니다.

나머진 비슷한데 셋팅이 달라서 다른 형식의 엔진으로 취급합니다.

싼타페 엔진은 G4KP, 그랜저는 G4KN입니다.

2. 그렇다면 터보 관련 장치가 추가 될 경우, 제작 단가 또는 소비자가의 인상 폭은 어떻게 될까요?

터보차저만 장착한다고해서 끝나는게 아니라 그에 따라 배기시스템의 형상변경.

압축비, 과급압력, 이에 따른 여러 제어를 위한 셋팅 때문에 가격 인상은 불가피합니다.

3. 싼타페 2.5터보와 G80 2.5터보의 엔진은 같은 엔진일까요??

자연흡기 엔진에 터보 차저를 장착하는 것은 제조사 입장에서 그리 큰 작업이 아닐까요??

엔진 출력에 대한 향상이 이뤄졌기 때문에 셋팅만 다른 엔진입니다.

같은 엔진이지만 셋팅이 다르기 때문에 형식명이 달라요.

G4KP와 G4KR입니다.

NA에 과급기를 장착하는 경우의 작업 난이도는 복잡합니다.

정밀한 제어를 위해서 테스트도 해야하고 그에 따른 구조변경이 필요한거죠.

4. 2세대 팰리세이드 가솔린의 경우, 기존 3.8 자연흡기 엔진이 아닌,

3.5터보 V6 엔진이 달릴 수도 있다고 미국 모터1에서 예상하더군요.

제네시스만 하더라도, 3.5터보는 트윈차저에 배기 구조도 달라 상당히 비싸던데,

팰리세이드에 3.5터보? 상품성, 가격, 엔진룸 공간 및 구조 상 문제 등으로 현실성이 있을까요??

그리고 3번 질문대로라면, 그랜저나 k8 3.5 엔진에 터보를 얹으면 3.5터보 엔진이 되는 걸까요??

어차피 풀체인지가 되면 플랫폼도 바뀌게 됩니다.

현재 펠리세이드는 N2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고 당연히 현재 사정으로는 3.5로 바꾸는데 있어서

어려움이 있겠죠.

하지만 풀체인지가 되면서 N3플랫폼으로 변경이 될건데 그렇게 된다면 구조상으로 문제는 사라질겁니다.

플랫폼 변경이 아니더라도 애초에 풀체인지를 하게 되면 디자인과 차체를 싹다 갈아엎는 과정인건데 엔진도 변경을 할꺼면 그에 따른 구조변경도 어려운 것은 아니죠.

3.5터보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도록 설계하면 되는거니깐요.

그리고 당연히 기존 자흡엔진에 터보를 장착하면 터보엔진이 되는거죠.

5. 3.5 급의 고배기량 터보 엔진이 전륜 차에 탑재된 적이 있을까요??

자연흡기 고배기량이라면 모르겠는데 터보까지 들어간거면 없습니다.

그리고 제생각이긴 한데 굳이 전륜차량에 3.5터보를 넣어야 하는지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비슷한 예로 2.5T의 전륜차인 쏘나타 N라인이 있습니다.

그런데 엔진의 힘을 구동력이 전혀 받쳐주질 못하니까 휠스핀이 많이납니다.

그래서 출력은 좋은데 휠스핀 때문에 제성능이 나오질 못하니까 가속도 느리고

많은 부분에서 아쉬운 차량이 되었거든요.

전륜구동의 한계가 분명 존재합니다.

그래서 고배기량 차량들이 후륜인 이유가 있는거죠.

그리고 그랜저, K8만 보더라도

전륜이지만 어디까지나 2.5에 한정되어 있고

3.5로 선택하게 될경우 AWD로 변경이 되죠.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전륜은 고배기량 엔진의 힘을 받쳐주질 못합니다.

그렇기에 결국 4바퀴굴림방식으로 가야하는거죠.

엔진의 힘에 따라서 구동방식을 변경해줘야할 필요가 있다는 겁니다.

6. 그리고 3.5급 고 배기량 터보 엔진에는 트윈 차저 이상이 탑재되던데,

엔진의 형태에 따라 싱글 터보가 탑재된 경우도 있나요?

그런경우는 없습니다.

트윈터보 아니면 자흡 둘중 하나죠.

7. 볼만한 미국이나 유럽의 자동차 매거진을 좀 추천 부탁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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