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덤스미스 국부론 관련 질문ㅠㅠ

애덤스미스 국부론 관련 질문ㅠㅠ

작성일 2023.10.11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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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부론 상 제 3편에 관련하여> 

애덤 스미스는 사물의 자연적 진행 과정에 따르면, 모든 성장하고 있는 사회의 더 많은 자본은 우선은 농업으로 향하고, 다음으로 제조업으로, 마지막으로 외국 무역으로 향한다. 이러한 사물의 순서는 매우 자연스럽기 때문에, 영토를 가지고 있는 모든 사회에서는 어느 정도 언제나 관찰된다고 나는 믿는다.”라고 주장합니다. 허나 유럽의 대부분에서 도시의 상업과 제조업은 농촌 개량과 경작의 결과가 아니라 그 원인이고 계기였습니다. 또한 그로 인해 발전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이 순서는 많은 점에서 전도되었다고 하는데 이러한 케이스에 대해 애덤 스미스는 어떻게 생각했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책을 읽었을 때 애덤스미스는 이러한 과정을 부정적으로 생각한다고 판단했습니다. 제 생각이 맞다면 이에 대해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또한 "최초에 그들을 다스렸던 통치의 성질로부터 유래되어 그 통치가 크게 바뀐 뒤에도 여전히 남아 있던 풍습과 관습이 이러한 부자연스럽고 퇴보적인 순서를 이들 나라에 강요한 것이다" 라는 구절이 있는데 이 구절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최초에 그들을 다스렸던 통치의 성질이 무엇인지 집중적으로 추가적인 설명 부탁드립니다.ㅠㅠ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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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애덤 스미스는 농업, 제조업, 외국 무역의 순서가 자연적이고 합리적인 경제 발전의 과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는 이 순서가 사회의 부와 번영을 증대시키고, 자본의 축적과 분배를 촉진하며, 인간의 능력과 행복을 향상시킨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유럽의 대부분에서는 이 순서가 역전되었다는 사실을 인정했습니다. 그는 이 역전이 부자연스럽고 퇴보적인 현상이라고 비판했습니다.

그는 이 역전이 경제적 효율성과 정의를 저해하고, 사회적 불균형과 갈등을 야기하며, 정치적 타협과 부패를 초래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이 역전의 원인을 최초에 그들을 다스렸던 통치의 성질로부터 유래되어 그 통치가 크게 바뀐 뒤에도 여전히 남아 있던 풍습과 관습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최초에 그들을 다스렸던 통치의 성질이란, 유럽의 대부분 국가들이 과거에 신권왕정주의나 군주제와 같은 독재적이고 전제적인 정치 체제를 가지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정치 체제에서는 군주나 귀족들이 권력과 부를 독점하고, 국민들은 억압과 착취를 받았습니다. 이러한 정치 체제는 외국 무역과 제조업을 우선시하고, 농업을 소홀히 했습니다. 외국 무역과 제조업은 군주나 귀족들에게 많은 세금과 수입을 제공했기 때문입니다. 농업은 국민들에게 식량과 생계를 보장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유럽에서는 17세기와 18세기에 영국 혁명과 프랑스 혁명과 같은 중요한 사건들이 일어났습니다. 이러한 사건들은 정치 체제를 변화시켰습니다. 군주나 귀족들의 독재와 전제를 타파하고, 국민들의 자유와 평등을 보장하는 민주적이고 공화적인 정치 체제를 수립했습니다.

이러한 정치 체제는 경제적 자유와 시장 원리를 존중하고, 자본주의와 산업화를 촉진했습니다. 그러나 애덤 스미스는 이러한 정치 체제가 완전히 새로운 것은 아니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이러한 정치 체제가 과거의 풍습과 관습에 의해 여전히 영향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이러한 풍습과 관습이 외국 무역과 제조업을 여전히 우선시하고, 농업을 여전히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이러한 풍습과 관습이 자연적이고 합리적인 경제 발전의 순서를 방해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답변이 도움 되셨다면 답변확정 부탁드리겠습니다. 해피빈 콩은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모두 기부됩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 이후로 영국과 유럽의 자본가들은 애덤 스미스를 추앙했다.

자본가들의 치부라 생각했던 부분을 애덤 스미스가 부드럽게 맛사지 해주며 정당성을 부여해 줬기 때문이다.

이를 실랄하게 비판한 사람이 『국부론』을 수백번 정독하고 『자본론』을 쓴 카를 하인리히 마르크스다.

그 관점에서 다시 살펴 보기 바라며, 애덤 스미스가 『국부론』을 헌정하고자 했던 사람이 있었다.

그의 이름은 『경제표』를 쓴 그리고 경제학자란 직업을 만든 경제학자인 프랑수아 케네다.

그러나 케네가 자신의 사상이 공자사상의 영향을 받았음을 고백했음에도 애덤 스미스는 그러지 않았는데 당시까지도 교회의 영향력이 강했기 때문에 죽을때까지 숨겼고 헌정 하려 했던 사실도 숨긴다. 그러나 편지와 메모들은 남아 있다.

당시 유럽들은 무신론이라 믿었던 그리고 사회계몽과 국가제도에 혁신적이었다고 평가받던 공자사상에 열광한 상태였다. 오죽했으면 예수회 선교사였던 뒤 알드는 "공자는 소크라테스 보다 위대하다."고 주장했고, 볼테르 같은 철학자는 "유럽이 선교사를 파견할 것이 아니라 청나라로부터 도덕교사를 파견받아야 한다."고 주장하던 상태였다. 그리고 이런 공자 사상을 유럽에 가장 널리 퍼뜨린 사람이 프로이센 왕립 할레 대학 총장이었던 크리스티안 볼프였다. 이 사람은 이임식에서 공자를 찬양하다가 프로이센 황제에 의해 48시간 안에 추방령을 받게 되고 이후 지식의 순교자 그리고 유럽의 공자로 불리게 된다. 볼프를 총장 추천 했던 미적분의 창시자 라이프니츠나 관방학을 발전시켜 행정학의 출산에 디딤돌을 놓은 요한네스 유스티나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의 정신』을 쓰며 현대 관료제의 창시자로 추앙받는 막스베버 같은 사람도 프로테스탄트가 미신과 같은 천주교 보다 나으며 미신과 같던 도교 보다 유교가 우위에 있지만 자본주의를 태동시켰다는 점에서 프로테스탄트가 유교 보다 낫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모두 공자사상의 세례를 받은 것이고 공자 사상 중에 아직까지 미실현 된 것이 대동세계다.

현대 사회 대부분의 국가제도들은 유럽 고유 모델이 아니라 공자가 이상세계로 그린 세계가 현실화[천재지변시 면세, 복지제도, 초-중고등-대학 3단계교육제도, (언어,법률,예절,기술,과학,무술,음악, 수학 등의)교육교과목지정, 혈통이 아닌 능력관료제를 위한 공무원시험 제도, 공화정, 대통령 등 선출제도, 경쟁하는 군자당, 무신론, 평생교육, 교육 받는 군주, 보필하는 군자(총리 및 장관들), 농업천하지대본, 농공상의 자유이동과 교역 및 면세(FTA)]된 것이었다. 거기다 공자의 후손이 남긴 자료를 보면 공자가 이상 세계로 그리던 대동세계의 실제 모델은 「(고)조선」 이었던 걸로 보인다.

교황 직속 예수회 선교사였던 마테오 리치가 4서3경을 라틴어로 번역한 뒤 가장 크게 세례를 받은 국가가 내전 뒤 10년 만에 농업부국이 된 스위스였고, 다음이 군자도(자본가, 신사)가 그대로 이식된 산업혁명이 시작된 영국이며, 맹자 사상(무능한 군주의 축출)의 영향을 크게 받은 것으로 보이는 것이 프랑스 혁명이다.

이렇게 보면 관점이 완전히 다르게 보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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