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질문자님.
12월에 퇴사하고 이듬해 1월에 새로운 직장으로 이직한 경우 연말정산을 위해 직전 직장에서 원천징수영수증을 받아야 합니다. 원천징수영수증은 귀하가 전 직장에서 일한 동안 얼마만큼의 소득이 있었고, 얼마만큼의 세금을 납부했는지를 증명하는 중요한 서류입니다.
### 연말정산 과정 쉽게 설명
1. **전 직장 원천징수영수증 요청**: 전 직장에 연락하여 귀하의 소득과 세금납부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으세요.
2. **소득·세액공제 자료 준비**: 이직한 현재 직장과 전 직장에서의 소득뿐만 아니라,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등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항목에 대한 자료를 준비하세요.
3. **홈텍스 이용**: 국세청 홈텍스(https://www.hometax.go.kr) 사이트에 로그인하여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해 필요한 자료를 대부분 확인하고 수집할 수 있습니다.
4. **연말정산 신고**: 홈텍스를 통해 현재 직장에 제출할 연말정산 자료를 작성하세요. 전 직장의 원천징수영수증과 함께 현재 직장에 제출하면, 귀하의 연말정산이 진행됩니다.
5. **확인 및 수정**: 연말정산 결과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국세청 홈텍스를 통해 수정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은 본인이나 가족의 소득, 세액공제 자료의 종류에 따라 복잡할 수 있으므로, 천천히 차근차근 준비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더 자세한 규정이나 변경 사항이 있는지 확인하고, 개인의 상황에 맞는 정확한 조언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간편 조회하기**
https://m.site.naver.com/1jyVD
질문자님의 연말정산 준비가 순조롭게 진행되기를 바랍니다.
https://m.site.naver.com/1jyV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