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이사업자 취직 후 4대보험 및 세금 관련 문의

간이사업자 취직 후 4대보험 및 세금 관련 문의

작성일 2024.01.13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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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현재 간이사업자로 1인 해외구매대행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매달 사회보험료를 내고 있습니다 (연금 9만원, 건강 1만6천원대)
해외구매대행업 순 매출은 연간 1000만원 미만 규모 입니다

1. 곧 회사에 취업 예정이며 근로계약서와 함께 4대보험 가입을 하게 되는데요
이럴경우 기존에 가입되어 있던 사회보험료에 관해서 제가 별도 연락을 해서 정정 또는 취소할 필요없이 취업할 회사에서 4대보험 가입 처리 시 자동적으로 직장가입자로 변경되는게 맞는거죠?

2. 부업 규모가 작아서 취업 후에도 해외구매대행을 유지하려고 합니다
매월 근로소득 세전 월 230만원 + 야간수당 25만원 내외 + 사업소득 월 100만원 내외 정도의 소득규모라면 회사에서 제가 부업하는걸 연말정산이나 세금이나 소득세 같은걸로 파악할 수 있나요?

3. 회사를 다니면서 간이사업자로 해외구매대행을 유지할 경우 사업소득에 대해서는 취업 전과 같이 1월 부가세 신고 (작년 1년 매출) , 5월 종소세 신고 (사업소득에 대하여..)를 개인적으로 진행하면 되는게 맞나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 네, 취업 후 4대보험 가입은 회사에서 처리해줄 거에요. 따로 연락이나 정정, 취소할 필요없이 회사에서 자동으로 직장가입자로 변경될 거에요.

2. 부업으로 해외구매대행을 유지하고 싶다면, 매월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을 함께 신고해야 해요. 근로소득과 야간수당은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통해 세금을 내게 될 거에요. 사업소득에 대해서는 1월에 부가세 신고, 5월에 종소세 신고를 개인적으로 진행하면 되는 거에요.

3. 회사를 다니면서도 간이사업자로 해외구매대행을 유지할 수 있어요. 사업소득에 대한 신고는 취업 전과 같이 1월에 부가세 신고와 5월에 종소세 신고를 진행하면 돼요. 그렇게 소득을 세금 신고해주면 될 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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