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대학교 질문

미술대학교 질문

작성일 2014.07.23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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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중2인데, 개인적으로 미술쪽으로 가고싶거든요?

 

아직 미술에 대한 지식도 없고 학원도 다녀본적이 없지만 미술을 좋아하고

 

미술이 제가 제일 잘 할 수 있는 것 같아서 한번 알아보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 제가 배우고싶은것중 하나가 초상화나 풍경화인데요

 

초상화같은경우는 회화라고하는데 회화는 대학교에 과가 없다고 하네요

 

그러다 또 우연히 미술대학 검색하다 보니 서양화라는게 있는데 서양화=회화이고

 

서양화는 대학에 과가 있다고도 하고.... 대체 뭐가 뭔지 잘 모르겠어서요

 

제가 알고있는 과가 시각디자인 과 밖에는 없거든요 ...

 

미술 관련 대학교에 있는 과는 무엇이있는지

 

그리고 그 과에 대한 설명과 사진첨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미술 대학을 나오면 어떤 직업을 갖게 되는지도 알려주시면 좋겠네여...

성의있는 답변 부탁드려요 ㅎ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미술 관련된 직업

 

감정사

 *하는일 - 예술작품 감정사 / 보석 감정사 등

*장 .단점-인간과 사물에 대한 세밀한 관찰력과 비판적 호기심이 필요하며

이러한 것을 글로 잘 표현할 줄 아는 문장력과 언어감각을 갖춰야 함.


* 교육과정 - 예술에 대한 전문지식 수료, 조각, 판화, 서예, 그림, 공예, 민예 / 보석감정 자격증


* 마음 가짐; 유의점 지각력과 다양한 자료를 발굴할 줄 아는 능력,

사물에 대한 깊은 통찰력 등 꾸준히 연구하는 자세.



그래픽 디자이너

 주로 인쇄를 통한 모든 인쇄물 등을 시각적, 조형적으로 계획하는 직업으로 일반적으로 홍보, 광고를 담당하는 분야이다.



공예가

 독특한 미와 실용성을 갖춰야하며 인간의 생활을 더욱더 풍요롭게 만들어가는 실용 예술이라 볼 수 있다



금속 공예가

다양한 금속 재료를 바탕으로 금속 공예의 특성인 기능적인 면과 조형적인 면을 겸비한 금속 공예가와 공예 디자이너의로서의 역할.

광고 PD

광고 PD란 광고 대행사에서 만든 광고 concept을 creative로 승화시키는 일을 하는 직업이다.

처음의 딱딱한 제품 concept이 소비자에게 어필하기 쉽도록,

또 강한 인상이 남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적합한 촬영 기법이나 모델을 선정하는 등의 작업은 물론 creative 개발을 비롯한 광고

전반의 조정자 역할을 수행한다.



광고디자이너
제품에 따른 적합한 광고 매체를 선택하여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계획하고 영상 및 인쇄 매체의 광고 비주얼을 구성한다.

 

* 수행직무
- 제품이나 서비스 등 광고할 대상의 특성 및 소비자의 유형, 시장동향 등 대상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을 분석한다.
- 광고주의 요구사항을 참고하여 광고표현전략 및 아이디어를 구상한다.

카피라이터, 상업용 영상물제작감독(PD) 등과 협의하여 광고물의 각적 효과를 최대화시킬 수 있는 광고매체 및 비주얼을 선정한다.
- TV, 신문, 라디오, 잡지, 옥외광고 등 선택된 광고매체에 적합하게 디자인한다.
- 광고주와 협의하여 카피까지 혼합된 최종 광고시안을 확정·제작한다.
- 광고물 제작 및 촬영 시 참여하여 의도한 방향으로 광고물이 제작되도록 협의하고 제안한다.

광고디자이너 종사자 일년 평균 임금은 3,669 만원으로써

2006년도 조사 한국고용정보원 (산업·직업별 고용구조 조사)

전체직업 일년 평균 임금 2,104 만원 보다 크며,

그 차액은 1,565 만원 많습니다.


※ 위에 제시된 평균 임금은 해당 직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이므로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 조사대상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되는길-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시각디자인이나 광고디자인 관련 학과와 사설 디자인학원 등을 통해 관련 지식과 기술을 쌓을 수 있다.
전문디자인업체에서는 보통 정기, 혹은 결원이 있을 때 공개전형, 학교추천, 현직 디자이너의 추천 등을 통해 인력을 채용한다.

공개전형의 경우 일반적으로 서류전형, 면접, 그리고 디자인 실기시험을 치르며

포트폴리오(Portfolio)제출을 요구하는 업체도 있다.

또한 업체에 따라 디자인공모전에서 입상한 사람에 대해 채용 시 우대하기도 한다.

 

* 교육 및 훈련 업무숙달기간 : 1년 이상~2년 미만
* 관련학과; 광고홍보학, 기타디자인, 산업디자인, 시각디자인 등



 

 

가죽디자이너

피혁 의류, 장갑, 신발 핸드백 등 가죽, 피혁 제품을 디자인하는 일을 한다.



가구디자이너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꼭 필요한 가구를 기능성, 효율성, 대중성 등을 고려하여

인간에게 가장 편안하게 디자인하는 것이 가구 디자이너가 할 일이다.

이들은 단순히 가구의 모양만을 디자인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놓여질 공간까지 고려하여

디자인 해야한다.

가구하면 일반적으로 옷장, 이불장, 침대, 책상, 쇼파, 식탁 등 대개 집에서

사용하는 것만을 떠올리게 되는데

점차 가구의 영역은 넓어지고 있어 집에서부터 학교, 사무실 등의 실내와 지하철역, 공원 등의

실외까지 사람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가구는 놓여 있다.



 

 

간판 디자이너

기업의 로고 및 이미지를 부각 할 수 있는 간판 및 SIGN물 등을 직접 디자인 제작 시공.



 

 

게임 시나리오작가

게임을 설계하는 업무의 수행에 있어 다양한 게이머들의 요구를 수용하고 프로그래머의 안정적 게임 제작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게임에 대한 지식을 필요로 한다.

또한 업무가 프로그래밍, 그래픽, 사운드 작업등 모든 게임 개발에 관련되어 있으므로

각 업무를 파악하는 업무 인지 능력과 게임의 배경스토리를 작성하기 위한 문학적 소양도 갖춰야 한다.



 

 

도예 디자이너

도자 공예란 가장 쉽게 말해 흙(점토)으로 만들고 싶은 것을 만들고 말린 다음 그 위에 유약을 입혀서 높은 온도에 구운 것을 말한다.

이러한 도자기는 예로부터 귀족이나 특권층이 감상용으로 즐겼을 뿐 아니라 서민의 생활용품으로 사용되며 지금까지 맥을 이어왔다.

따라서 도자기를 만드는 도예가는 전통 문화를 이어가는 장인인 동시에 서민의 삶 깊숙이 자리잡고 있는 생활 도구를 만드는 사람이다.

현재 도자기공예는 디자인과 색상에 새로운 기법을 꾸준히 연구 개발하고 있어 앞으로 전망이 기대된다.



 

 

기계, 제품 디자이너

제품 디자이너는 경제성, 기능성, 창의성 등을 철저히 고려하여 제품을 설계하는 사람이다.

이들의 활동 분야는 대량 생산되는 모든 제품에 해당된다.

 


나염 디자이너

여성, 남성, 아동용에 사용되는 어패럴용 원단 프린트 디자인 등을 한다.

 


디스 플레이

쇼 윈도우나 매장 내부를 매장 컨셉에 맞게 소품을 이용하여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창출하고,

코디하는 일로 주어진 공간 속에서 신선하고 생동감 있는 환경을 만드는 직업이다.



 

 

머천 다이저

머천 다이저는 상품 기획 부분의 총괄자로서 상품 기획에서 판매 부분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직무를 맞는다.

브랜드 개발과 기획 및 운영을 하는 중요한 직종이다. 보편적으로 'MD'라는 약칭으로 불리고 있으며

텍스 타일 머천 다이저, 어패럴 메이커 머천 다이저로 구분되는 경우도 있다.

 


메이크업 아티스트

메이크업을 하기 위해서는 유행과 자신만의 독특한 연출력 조화가 필요하다.

유행에만 따라가는 메이크 업은 너무 식상한 이미지를 연출 할 가능성이 있으며

유행을 도외시 할 경우 진부하기 때문에 유행과 자신의 독특한 연출력을 조화 할 수 있는 풍부한 색감과 센스가 있어야 한다.

또한 색감과 센스는 많은 경험과 실험을 통하여 직접 습득하는 것이므로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무대 디자이너

무대 디자인은 무대에서 시각적인 역할을 하는 장치, 조명, 의상, 분장을 통해 공연 무대를 보다 풍부하고 자유롭게 만드는 것이다.

매체 예술의 성장과 함께 TV와 영화, 연극뿐 만 아니라 다양한 이벤트 행사의 활성화로 무대의 환경을 공연과 적합하게 만드는

무대 디자인은 각광받고 있는 분야이다.

 


무대의상 디자이너

무대 의상은 연극과 영화, 무용, 뮤지컬, 쇼 등 특별한 공연 무대에서 배우가 입는 옷이다.

매체의 성격에 따라 의상의 표현 방법이 달라지는데 공연 문화가 발전함에 따라

그 범위가 점점 넓어지고 있는 추세다.

무대에는 많은 배우들이 서고,

그 많은 배우들의 의상을 맡은 무대 의상 디자이너는 극의 성격에 맞는 다양한 의상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고대 및 현대의 의상은 물론 문화 전반적인 사항을 공부해야 한다.



 

 

미니 어처

미니 어처의 사전적 의미는 모형,

작게 만든 공예품으로 영화에서는 트릭(trick) 촬영에 사용되는 정교하게 만들어진 소형의 건물, 비행기, 군함 등의 모형을 말한다.

미니 어처 제작자는 이렇게 영화에 쓰이는 다양한 미니 어처를 만드는 사람인데

국내에서도 블록 버스터형 대형 영화가 등장하면서 그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문자 디자이너

폰트 디자이너는 인쇄 매체 뿐 아니라 TV, 비디오의 자막을 처리하는 등 활동 분야가 넓다.

폰트 디자이너는 대학의 전공 학과나 자격증 제도가 없기 때문에 특별한 요건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다른 디자인 분야와 마찬가지로 글자를 시각적으로 아름답고 개성 있게 표현할 수 있는 감각과 창의력이 요구되며

이에 대한 정보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한편 정부에서는 매년 한글날을 기념하여 '신서체 공모전'을 개최하는데

여기에 참가하는 것도 폰트 디자이너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에겐 좋은 기회가 된다.



 

 

미술 교사

미술교사가 되기위한 대학 미술교육학과나 종합대학 사범대학 진학하려면

성적이 전교 10% [최하 4등급 이상]이내로 월등히 좋아야 합니다.

 

 

미술교육과에서는 초등학교 ,중학교,고등학교 현장에서 미술학습지도를 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함양하기 위하여

창작, 비평, 미학, 미술사에 관한 이론과 현대미술교육의 동향, 미술교육과정 이해, 학습 방법과 교재연구 등의 분야를 다룹니다.

심화과정에서는 미적체험, 표현(회화, 조소, 디자인공예, 서예 등), 감상활동 영역을 중심으로 다양한 미술활동을 통해서

초등학교 현장에서 어린이미술교육 전문가로서 미술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육성하는데 있습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직업입니다.

많은 학생들이 미술을 처음 접하게 된 계기 혹은 미술을 전공하겠다는 결심을 하게 된 이유 중에

선생님의 영향을 가장 많이 꼽을 정도입니다.

따라서 교사는 단순한 직업이라는 생각 이전에 소명 의식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미술전문 기자

미술사의 이해와 논리적인 글 솜씨가 필수 대중 매체의 발달이 급속히 진행되고

또한 세분화 됨에 따라 미술 및 디자인, 패션 잡지가 대거 등장했으며 신문에도 미술과 디자인의 전문 섹션이 등장했다.

미술 및 디자인 전공자는 이러한 미술과 디자인 전문 기자로 일 할 수 있는데

이들은 미술사와 미술 작품에 대한 이해와 이론을 겸비해야 하고 논리적인 글 솜씨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많은 사람을 만나는 직업이니 만큼 사람을 대하는 능력이 있어야하며 순발력,

기사에 대한 책임감과 기획력이 필요합니다.



 


미술 평론가

미술평론가라면 미술에 대한 전문지식을 쌓기위해 답사 등 현장조사를 하기도 하고

 

관련자료 분석, 인터뷰 등을 거쳐 평론에 반영한다.

자신의 평론작품을 통해 가치관,

주제의식을 표현하며 자신만의 장르와 개성을 독자와 관객들에게 전달한다.

동서양 미술사나 서예사에 대한 전문서적을 읽기 위해 한자, 영어 등 외국어에 관한 지식을 쌓는 것이

필요 합니다.
무엇보다 독서와 사색, 그리고 글쓰기 연습을 하는 것이 평론가가 되는 데 가장 도움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미술 감각이 있어야 하고 창작욕구, 적극적인 탐구자세, 그리고 장기간 수습을 견딜 수 있는 인내력과 끈기가 필요하다.


각종 예술 작품에 대한 흥미는 물론이고 풍부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르기 위해 문학작품, 영화, 디자인 등 다양한 문화예술장르에 대한 관심과 흥미도 필요하다.


평론가가 되기 위해서는 지각력과 다양한 자료를 발굴할 줄 아는 능력, 사물에 대한 깊은 통찰력 등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비교 관찰하며 읽고 쓰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한 직업이다.

또한 인간과 사물에 대한 세밀한 관찰력과 비판적 호기심이 필요하며

이러한 것을 글로 잘 표현할 줄 아는 문장력과 언어감각을 갖춘 사람에게 유리하다.



 

 

벽지 디자이너

패턴 디자인을 하며 인테리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공간 감각을 필요로 한다.



 

 

보석 디자이너

'어떤 디자인이 보석을 가장 돋보이게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아이디어 맨이다.

그러므로 직접 세공하는 것이 아니라 액세사리의 전체적인 모양을 결정하는 건축에서 따지자면 설계사인 셈이다.

 


복권 디자이너

행운을 만들어 내는 복권 디자이너. 복권디자인은 다른 디자인들과 달리 예쁘고 강렬한 디자인에

행운의 느낌을 전달할 수 있는 디자인을 만들어 내야 합니다.

수백만 명에 이르는 고객의 눈길을 끌기 위해 컬러풀하면서도 참신한 생명력을 실어야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힘이 드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행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또 다른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디자인에 관심이 있고, 미적 감각이 뛰어나다면 한번 도전해 볼만한 직업이기도 합니다.



 

 

빌보드 디자이너

빌보드는 네온 사인으로는 표현하기 힘든 다양한 색상 연출이 가능한 옥외 광고의 한 형태이다.



 

 

사진 기자

멀티 미디어가 강조되는 정보화 시대에 그것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인 이미지를 다루는 직업이다.



 

 

섬유 예술가

인간의 감성이 원하는 컬러와 무늬를 창출하여 의생활 및 주생활의 풍요로움과 안락함을 표현하는 작업이다.

 



3D 애니메이터

3D 애니메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중요한 제작툴인 2D, 3D 소프트웨어를 잘 다루어야 한다.

최근 외국 유명 애니메이션 제작사들에서 일하는 애니메이터들은 컴퓨터 그래픽에서 3D 디지털 표현에 이르기까지

고난도의 기술력을 보여주고 있다.

애니메이션은 만화 영화에만 활용되는 것이 아니라, 이미 모든 영상 매체에서 고급 표현 수단으로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CD-ROM 타이틀 디자이너

컴퓨터와 영상이라는 매체를 이용해 새로운 표현의 영역을 제시하는 직업이다

최첨단 문화 산업을 지향하는 현실에서 우리의 생활이며 관심사가 되고 있는 멀티 미디어 디자인과 영사 디자인.

멀티 미디어는 동화상과 정지 화상, 음성 문자 등 다양한 정보를 컴퓨터를 이용해 자유 자재로 다루는

기술이나 하나의 시스템에서 둘 이상의 미디어를 사용해 정보를 획득하는 매체이며

영상 디자인은 렌즈를 투과한 사진이나 영화, 비디오부터 컴퓨터 그래픽, 애니메이션 등 영상 속의 움직임을 만드는 것이다.

이 분야에서 디자이너는 인간과 컴퓨터간 약속을 디자인하는 일과 이미지와 상상 속의 이미지를 영상으로 표현하는 일을 맡는다.



 

 

CI 디자이너

마케팅 방향을 설정하고 로고 및 심볼 마크 등을 개발하여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서식 사인물 등에 응용하는 직접적 과정을 진행 하게된다.

 


시사 만화가

시사 만화는 신문이나 잡지에 등장하는 한 칸 만화로서

우리 사회의 문제점을 비롯해 다양한 사회 현상을 유머와 위트, 통쾌한 풍자와 비판을 통해 보여주는 것이다.

시사 만화가에게는 그림실력은 물론이고 사건과 이슈를 한 컷 만화에 집약하여 나타낼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며

사회를 바라보는 올바른 시각을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시사 만화가가 될 수 있는 방법은 우선 신문의 독자란에 꾸준히 그림을 보내어 편집자의 눈에 띄어 지면을 맡거나

시사 만화 공모에 응모하는 방법이 있으며 시사 만화가의 문하생으로 들어가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만화가

 모든 시각적인 대상을 단순화시켜 예술적으로 형상화된 형태로 표현하는 자로서 인생과 인간을 해학과 풍자로 담아낸다.

만화의 기획과 구성, 글, 그림 등을 만화가 혼자서 모두 담당하기도 하지만 만화 시장의 규모가 확대되면서

스토리, 배경 그림, 인물 캐릭터 등을 배경 맨, 터치 맨, 데생 맨 으로 나누어 분업하기도 한다.
스토리작가가 별도로 있는 경우, 만화가는 이들의 대본을 받아서 그것에 맞는 그림을 그리는 일을 한다.
만화가는 장편 만화나 단행본을 그리거나 주간 만화, 월간 만화 등 만화 전문 잡지에 기고하기도 하며 스포츠신문 등에 연재하기도 한다.

 


만화는 형식에 따라 카툰(cartoon), 캐리커처(caricature), 코믹스(comics)로 나눌 수 있다.

【 직업 예시 】
ㆍ만화 배경 맨 ㆍ만화 터치 맨
ㆍ만화 데생 맨 ㆍ만화가

 


일정한 주제나 이야기에 따른 동작을 그리는 자로 등장인물 및 주변상황을 설정하고 적절한 내용을 구상하여 그린다.

경우에 따라서는 물감을 칠하거나 컴퓨터를 사용하여 그리기도 한다.
< 예 시 >
만화가. 풍자 만화가





만화 영화 작가
만화를 3차원적으로 그리거나, 어떤 줄거리가 있는 이야기를 연속된 그림과 대화로 엮는 자를 말한다.
< 예 시 >
만화 영화작가, 애니메이터



 

 

실크스크린 예술가

예술가 실크 스크린(sillk screen process)의 시초는 1900년경 미국의 상업 예술가들이

실크를 팽팽히 잡아 당겨 나무틀에 붙여서 사용 한 것이 실크스크린의 시초이다.

실크나 테트론 천을 사용하는 공판에 의한 프린트 방식이다.

 


아트 디렉터

AD라고도 하는 아트 디렉터는 조형적 표현이 중요한 요소로서 작용하는 조직 내에서

기획, 생산, 영업, 경영 등의 각 분야와 관련된 조형적 문제를 총괄적으로 처리하고 지휘하는 전문가이다.

광고 부분에서는 연출의 계획에 따라 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사진가, 레이아웃 맨, 카피 라이터 등을 선정하여 지휘하고

종합하여 목적에 가장 적합한 광고를 제작해내며 영화에서는 감독과 함께 영화의 분위기를 잡아내고

촬영, 조명, 의상, 소품 등의 아트팀을 이끌어 가는 일을 한다.



 

 

애니메이터

애니메이터는 말 그대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사람이다.

좁은 의미에선 원화(밑그림)에 색칠을 하는 사람을 뜻하나 요즘은 광의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사람을 총칭하고 있다.

 


일러스트레이터

그림과 문양은 시각적 표현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그 중 일러스트는 원화를 사용하는 화가와 달리 많은 사람들에게 원화를 인쇄나 방송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내용을 전달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한다.



 

 

인테리어 디자이너

 주택, 사무실, 상가건물의 내부 환경을 그 기능과 용도에 맞도록 설계,장식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실내건축가로도 불리며, 호텔, 백화점, 병원, 상점, 레스토랑 등의 실점수간을 용도에 맞게 계획하고 디자인하는 일을 한다.

이들은 사무실에서 인테리어 디자인을 하고 공사 현장에서 현장 감독을 하기도 한다.
인테리어 디자인업체, 실내건축공사 전문업체, 건설회사나 건축 설계사무소의 인테리어디자인부서뿐만 아니라

가구회사나 모형제작회사, 투시도 제작업체, 호텔 등에서 일하기도 한다.

 

 

* 훈련기관 산업응용분야 - 디자인개발

* 관련자격
실내건축기사, 조경기사, 건축도장기능사, 실내건축기능사, 금속도장기능사, 가구도장기능사, 광고도장기능사



* 관련직업
가구 디자이너, 가방 디자이너, 건축 및 토목캐드원, 게임 디자이너, 광고 디자이너, 디스플레이 디자이너
북 디자이너, 속옷 디자이너, 시각 디자이너, 신발 디자이너, 웹 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자동차 디자이너, 제도사(캐드원)
제품 디자이너, 주얼리(장신구) 디자이너, 캐릭터 디자이너, 컬러리스트, 패션 디자이너, 팬시·완구 디자이너
포장 디자이너, 플로리스트, 휴대폰 디자이너, 인테리어 디자이너 (실내건축 시공기술자 제외)
디스플레이어......

 



* 업무수행능력; 재정 관리 기술 설계 창의력 물적자원 관리 협상
* 지식; 디자인 건설 및 건축 영업과 마케팅 고객서비스 상품 제조 및 공정
* 성격; 책임과 진취성 꼼꼼함 신뢰성 성취/노력 혁신
* 흥미; 예술형(Artistic) 진취형(Enterprising)
* 업무환경; 고용기회 건강 및 안전에 대한 책임 실외근무 업무처리 신속성 외부 고객 대하기
* 직업가치관; 다양성 지적 추구 이타 성취 타인에 대한 영향


* 평균임금: 1,942(만원) 2007년자료
인테리어디자이너 종사자 일년 평균 임금은 1942 만원으로써

2006년도 조사 한국고용정보원 <산업·직업별 고용구조 조사>

전체직업 일년 평균임금 2,104 만원 보다 작으며

그 차액은 162 만원 작습니다.


※ 위에 제시된 평균 임금은 해당 직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이므로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 조사대상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일자리전망; 증가(29%), 현상유지(61%), 감소(10%)



* 일자리 전망요인;
향후 5년간 인테리어디자이너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민 소득이 향상되고 삶의 질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실내건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친환경생활공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일상생활 공간에서의 기능성과 예술성이 강조되면서

주로 상업공간, 숙박시설공간, 의료·복지공간 등 특정 분야에서 이루어지던 인테리어 작업이 일반 주택에서도 활성화되고 있어

향후 인테리어디자이너의 일자리 창출이 예상된다.

 

실내건축공사업협의회에 따르면 2003년 5조 5,654억 원의 기성실적을 보였던 실내건축공사업의 2005년 6조 3,797억 원으로

전년도 대비8.1%의 성장률을 나타내 관련 산업의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통계청의『전국사업체기초통계조사』에 따르면 인테리어디자인업체는 건설경기의 위축 속에서

2000년 이후 계속 감소추세에 있다가 최근 실내건축이 다소 활성화되면서 2004년 627개소로 증가하였다.

특히 준공 후 20년이 지나야 가능했던 아파트리모델링이 2007년 상반기부터 15년으로 단축되고

전용면적도 최대 30%까지 늘릴 수 있게 되어 향후 리모델링 사업이 활기를 띨 전망이어서 관련 업체의 증가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장기적인 경기침체와 정부의 지속적인 부동산 대책 등으로 건설시장이 크게 위축된 상황이어서

큰일자리 증가를 예상하기는 어렵다.

 

 

실내건축업은 건설경기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건설경기가 급격히 침체되면 인테리어 전문업체들도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특히 정부가 건설 산업 혁신과 선진화를 위한 각종 정책들을 준비 중에 있어 향후 2~3년 사이 건설 산업에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실내건축업의 성장과 함께 인테리어업체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기 때문에

향후에는 차별화된 기획능력을 지니고 고객의 욕구를 제대로 반영할 수 있는

전문화된 디자인 능력을 갖춘 인테리어디자이너의 필요성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디자인 업무가 점점 대규모화·대형화되고 있어 이를 소화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며,

특히 주거공간, 상업공간, 숙박시설공간, 의료·복지공간 등 자신의 전문분야를 개척해서 디자인 능력을 겸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 되는길;

인테리어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주로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실내디자인학과, 실내건축학과, 건축학과 등을 졸업하거나

사설 교육기관에서 실내건축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배우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해외에서

인테리어 공부를 하고 취업하는 현직종자사도 많은 편이다.

대학에서는 실내디자인사, 실점수간론, 실내조형론 등의 이론을 비롯해 모형제작, 실내디자인, 디스플레이디자인,

이벤트디자인 등의 실기를 공부함으로써 인테리어디자이너가 갖춰야 할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하도록 교육한다.

특히 현장에서는 이론보다 실무 능력이 우선이기 때문에 인테리어 작업에 대한 경험을 많이 쌓는 것이 필요하다.

 


* 관련학과; 기타디자인, 산업디자인, 시각디자인, 실내디자인학과 등의 학과

* 교육 및 훈련 업무숙달기간 : 1년이상~2년미만



* 수행직무;
- 프로젝트를 맡게 되면 내부시설의 목적과 기능, 고객의 기호, 예산, 건축형태, 시설장비 등 내부 환경이

장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결정하기 위하여 고객과 협의한다.
- 조사결과를 종합적으로 검토,분석하여 설계계획을 수립한다.
- 동선계획과 색채계획, 조명계획 등을 세우고, 가구와 장식품, 조명기구 등을 구체적으로 선정한다.
- 계획하고 선택된 사항들을 도면에 그리고 표시한다.
- 처음 계획단계에서는 손으로 스케치하거나 도면을 그리지만, 시공에 사용되는 실시도면을 제도할 때에는 컴퓨터(CAD)를 이용한다.
- 커튼, 벽지, 조명기구 등의 기초재료를 선정하고 가구의 배치구도를 설계한다.
- 고객에 대한 프리젠테이션과 디자인의 사전검토 및 발전을 위해서 스치로폼이나 종이 등으로 모형을 직접 만들기도 한다.
- 디자인이 완성되면 세부도면을 작성하여 시공업자에게 전달하고 시공작업을 감독한다.
- 전문시공업자가 시공을 담당하기도 하기만, 업체사정 및 공사현장의 상황에 따라 인테리어디자이너가 공사를 직접 관리, 감독하기도 한다.

 



* 직업가치관;
- 다양성 업무가 정형화되지 않고 변화가 많다.
- 지적 추구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다.
- 이타 남을 위해 봉사할 수 있다.
- 성취 자신이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달성할 수 있다.
- 타인에 대한 영향 타인에 대해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
- 타인에게 인정받을 수 있다.
- 경제적 보상 금전적 보상이 충분하다.
- 자율 자율적으로 업무를 해나갈 수 있다.
- 애국 국가를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다.
- 고용안정 고용이 안정되어 있어서 정년까지 일할 수 있다.
- 신체활동 업무시 신체활동을 많이 하지 않아도 된다.
- 심신의 안녕 심신의 여유를 가질 수 있다.
- 개인지향 여러 사람과 어울려 일하기보다는 혼자 일할 수 있다.

 


영상예술가

다양한 카메라와 기타 장비를 다룰 수 있는 기계 조작 능력이 필요하며

새로운 촬영 기법의 등장에 대한 꾸준한 정보 수집과 학습이 필요하다.

피사체의 움직임과 공간 배치를 고려한 화면 구성에 필요한 공간 지각력과 촬영 기법에 따른 예술적 감각과 창의성이 요구된다.

 

 

영화제작자

영화를 제작하는데 필요한 촬영과 조명, 음향, 편집, 미술 등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종합적인 사고와 판단력, 지휘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또한 영화 제작은 장시간에 걸친 작업으로 인내력이 필요하며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촬영장의 상황에 대처 할 수 있는 순발력과 응용력이 필요하다.



 

 

웹 3D 구현가

웹 3d는 인터넷 웹 환경에서 3d를 구현하는 Web3d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새로운 방식의 웹 미디어를 창출한다.

웹 3d 기술은 무한한 적용 범위를 갖고 있는 차세대 웹 미디어이다.



 

 

웹 기획자

웹 사이트 구축의 기본적인 작업 구성 요소가 컨셉, 컨텐츠, 구조 및 네비 게이션, 백 엔드 시스템으로 나눠진다면

기획 업무는 바로 이 각각 의 분류 영역에 관련된 내용을 만들어 가는 선행 작업을 하는 직업이라 할 수 있다.



 

 

웹 디자이너

Web site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업무로서 site에 들어갈 내용과 페이지 구성에 대한 종합적인 설계를 한다.

좋은 Web site를 운영하는 운영자가 되기 위해서는 미적 감각(디자인 마인드)뿐만 아니라

참신한 기획력과 소요 기술에 대한 지식도 필수적이다.



 

 

인쇄 디자이너

카다로그 명함 브로슈어 판촉물 등을 디자인하는 직업이다.





 

 

자동차 디자이너

자동차 디자이너는 예술(Art)과 과학 기술을 이해하고 소비자의 요구(Needs)를 파악 할 줄 아는 철저한 상업 디자이너,

즉 하나의 디자인만으로도 회사를 살릴수 있는 그런 디자이너가 되어야 한다.



 

 

장난감 디자이너

장난감 디자이너는 아이들이 갖고 놀면서 건강한 방법으로 뭔가 배울 수 있는 장난감을 디자인하겠다는 신념을 지녀야 한다.

반짝 인기가 있는 장난감 보다는 질리지 않고 오래가는 장난감 개발에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또 철저한 시장 조사와 마케팅을 거쳐 현재 소비자가 원하고 있는 흐름을 빨리 수용하는 것이 최선의 길이다.

성인들의 칭찬보다 아이들의 호기심에 민감한 사람은 훌륭한 완구 디자이너가 될 것이다.



 

 

전자출판 디자이너

디자인이 없는 책은 용서 할 수 없다

서점에서 책을 고를 때 무엇을 보고 고르는가?

똑같은 내용의 책이라도 그 책을 포장하는 방식이나, 디자인 또는 그 책의 제목에 따라서

소비자의 구매 충동을 일으키는 정도는 차이가 난다.

같은 내용의 원고를 가지고 그 책 내용의 분위기에 맞는 포장의 디자인,

그리고 글과 그림 사진의 배열하여서 독자의 시선을 최대한 끌고자 한다.

이 직업에 종사하기 위해서는 맥킨토시를 능숙하게 운용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갖추어야 하며 편집 디자인에 대한 소양이 필요하다.

 


전시 디자이너

고객의 욕구를 자극함으로써 상품 판매를 촉진시키기 위하여 상품의 특징과 성격이 효과적으로 나타나도록 진열하는데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


제화 디자이너

신발은 패션의 마무리, 아니 패션의 완성단계라 할 만큼 그 디자인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그래서 제화 디자너가 필요한 것이다. 우리 나라의 경우 제화 디자인은 아직 시작 단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제화 업체에서는 제화 디자인의 활성화와 유능한 제화 디자이너를 선발하기 위한 방편으로 제화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다.

이 공모전에서 당선된 학생은 주최측 제화 업체의 디자이너로 발탁이 되며

실제로 업체의 디자이너 중 이 공모전을 통해 제화 디자이너의 길을 걷게 된 사람이 적지 않다.

 


조각가

일반적으로 조각이라 함은 모델을 보며 소조한 후 청동으로 주물을 떠내거나

석고, 합성 수지로 주조 혹은 흙으로 빚은 것을 그대로 건조시켜 가마에서 구워 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보다 자세히 알아보면 나무, 돌, 금속 등의 단단한 재료를 이용하여 특정 대상이 되게끔 다듬고 깎아내고 새긴다면

조각이라 할 수 있고, 점토, 석고, 시멘트 금속 등의 재료를 녹이고 반죽을 가하여 주무르고 빚어 형상물이 되도록 쌓아 가는

모델링 작업을 소조라 한다.

따라서 3차원의 작업을 하는 조각가는 모든 감각과 의식이 열려 있음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조경 디자이너

조경 디자인은 옥외 환경을 쾌적하고 아름답게 조성하고 생태적으로 건강한 환경을 유지,

복구하는 일을 한다.

아름다운 정원과 여가와 레저를 즐길 수 있는 공원 및 첨딘 리조트와 휴양지, 그리고 크게는 도시 및 지역의 경관 계획과 설계 등을 한다.



 

 

캐릭터 디자이너

둘리, 미키마우스, 스누피, 용가리 등 인상적인 모습과 감동적인 스토리로 사람들에게 기억되는 캐릭터는

어린이와 청소년들 사이에 붐을 일으켜 그들의 문화에 깊숙이 자리잡고 있다.

캐릭터 디자이너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기억될 만한 캐릭터를 창출해 내는 사람이다.

우리 나라에 캐릭터 산업이 도입된 것은 20년도 채 되지 않았으나 고부가 가치 상품으로 인식되어

새로운 소비 문화를 창출하는 전문 영역으로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코디 네이터

원하는 분위기에 맞게 연출 할 수 있도록 완성해 주는 작업을 하는 직업으로 나날이 변화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인간의 외모에 관한 관심은 나날이 커져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의복 연출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메이크 업, 의상, 헤어, 악세사리 등에 관한 연출을 할 수 있으며

TPO(Time, Place, Occasion)에따른 표현 및 감각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쿠킹 스타일리스트

일반적으로 쿠킹 스타일 리스트는 음식이 조리에 대한 기본적인 것에서부터 상세한 것까지 지식을 습득하고 있어야 하므로

조리사 자격증을 갖추고 있는 것이 좋으며 음식의 다양한 물리적, 화학적 변화에 대한 개념도 정립되어 있어야 한다.

 


큐레이터

항상 예술 작품과 함께하는 직업으로 예술을 사랑하는 자세와 지속적인 탐구가 필요하다.

예술 작품을 다루는 일로 작품의 보호를 위한 세심한 배려와 전시 기획에 치밀함이 요구된다.

예술작품은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특성을 반영하여 문학, 역사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필요하며

전시회가 다양한 주제로 열리고 있어 자진, 음악, 미술 등 예술에 관련된 학문에 통달하여야 한다.

 

 

학예사, 큐레이터 Curatorial Studies

● 큐레이터는 박물관이나 미술관에서 관람객을 위해 전시회를 기획하고 작품을 수집하며, 관리를 담당한다.
- 큐레이터는 박물관 큐레이터와 미술관 큐레이터로 나뉜다.
- 박물관 큐레이터는 박물관에 보관 중인 각종 실물, 표본, 사료(史料), 문헌 등을 수집, 정리·보존하고 전시회

개최를 준비한다.
- 미술관 큐레이터는 미술 관련 예술작품의 전시를 기획한다.

작품 선정과 수집이 끝나면 미술관의 공간과 작품 수량, 주제를 고려하여 작품을 진열한다.

전시할 작품의 진위 여부를 판단하고 소장 작품인 경우에는 훼손되지 않도록 관리한다.


* 준비방법
1) 정규 교육과정
● 큐레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고고학, 고고미술사학, 미학, 미술사학 등의 관련 학과를 전공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보통 석사 이상의 학력을 요구한다. 일부 대학이나 대학원의 큐레이터 양성과정, 예술대학원이나 미술대학원의 예술기획전공,

예술경영학, 박물관학, 미술관학, 문화관리학 등에서도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다.

2) 관련 자격증
● 관련 자격증으로는 정학예사 자격증이 있다.

 


* 관련학과

사학과 예술학과 민속학과 인류학과 고고학과 산업디자인과 산업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과 시각디자인학과 공예과

공예학과 조소학과 회화학과 동양화과 서양화과 박물관과



* 관련자격증

박물관(미술관) 1급 정학예사

박물관(미술관) 2급 정학예사

박물관(미술관) 3급 정학예사




* 적성 및 흥미
● 예술적인 안목이 필요하며 전시 의도가 관람객들에게 보다 잘 전달되도록 기획할 수 있는 창의성, 혁신적인 사고가 요구된다.
● 주의 깊은 관찰력과 탐구 자세를 갖추어야 하며 역사를 비롯해 다양한 문화권의 생활양식,

언어, 예술 등 문화 전반에 대한 흥미가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 취업 현황
1) 고용 현황
● 2005년도 산업·직업별 고용구조조사에 의하면, 문화재보존원을 포함한 큐레이터는 2,867명이다.

2) 임금수준
● 2005년도 산업·직업별 고용구조조사에 의하면, 문화재보존원을 포함한 큐레이터의 월평균 임금은 267만 원이다.


* 일자리 전망
●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문화예술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늘어나고, 전시도 점차 대형화, 다양화되어 가고 있다.

또한 큐레이터의 활동영역이 미술관이나 박물관뿐 아니라 사이버 공간까지 확대되고 있으며,

지방자치제의 활성으로 지역 특성에 맞는 미술관, 특히 특색있는 전문분야의 박물관 등이 많아지고 있다.
● 이에 따라 향후 10년간 큐레이터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텍스타일 디자이너

실에서 직문(편물) 및 염색 가공 등 여러 공정을 통해 각종 무늬와 색을 이용해서 중간 제품화고

상품화하여 상품의 질과 가치를 높이는 직업이다.



특수영상 디자이너

일반 컴퓨터 그래픽뿐 만이 아닌 3차원 그래픽 작업이 병행된다.

또한 디자인뿐만 아니라 간단한 페이지 프로그래밍 기술 작업도 하게 되며, 사운드 비디오 편집 작업도 할 수 있어야지만

전체적인 특수 영상물의 디자인을 할 수 있다.



 

 

투시도 디자이너

건물 외부나 내부의 투시도를 그리는 작업을 한다.

과거에는 주로 광고사에서 했으며, 컴퓨터 인쇄가 나온후 부터는 다소 하향 추세이나,

아직도 직접 수작원을 원하는곳이 있다.



 

 

판화 작가

판화는 무엇보다도 솔직하고 정직하기 때문에 자신의 노력여부가 여실히 드러난다.

그래서 판화 작가는 판에 잉킹을 하고 프레스에 밀어낸 후 뒤집는 순간의 설레임을 위해 오랜 시간 공을 들인다.

판화의 또 하나의 특징은 여러 장을 찍을 수 있기에 일반 회화보다 더 대중적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미국이나 유럽, 일본 등지에서는 일반 회화 장르보다 더 활성화되어 있으며

최근 컴퓨터를 비롯한 여러 분야와의 결합으로 그 영역을 확산시키고 있는 추세이다.

 


패션 디자이너

의상 디자인 뿐만 아니라 패션 기획, 특수 소재 개발, 스타일링, 공간 연출 에 이르는 디자인 전과정의 총체적인 역할을 한다.

패션디자인은 의상 및 의류를 소재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분야로 인문사회, 예술문화,

과학기술 등과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학문분야입니다. 패션디자인 분야는 패션을 인간의 행동이나 가치관과 연결시켜

패션으로서의 새로운 조형이나 이론을 심도 있게 연구하는 학문 분야입니다.

연구분야로는 의류산업과 관련된 기초에서 전문적인 기획제작, 생산판매 분야 등이 있습니다.



 

 

* 적성과 흥미;
패션디자인분야를 전공하기 위해서는 패션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 열정, 끈기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흔히 패션디자인전공은 감각과 예능적인 소질만 있으면 된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예술적인 감각은 노력과 훈련에 의해 개발될수 있기 때문에 열정과 끈기가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유행에 민감한 분야를 공부하게 되므로 디자인 감각뿐만 아니라 패션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도 있어야 합니다.

또한 다른 디자인분야와 마찬가지로 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뿐만 아니라,

색에 대한 감각 그리고 섬세함이 있는 학생에게 유리합니다.

 



* 의상디자인학과 주요 기초 교과목;

입체디자인, 표현연습, 색채학, 의류소재, 디자인사, 패션 비즈니스의 탐색 등

* 심화과목 : 패션 드로잉, 의복디자인, 서양복식사, 한국복식사, 패션마케팅, 패션소재기획 및 관리,

비쥬얼 머천다이징, 직물학, 이미지 코디네이션 등



* 취득자격
- 국가자격 : 양장기능사, 패션머천다이징산업기사, 의류기사, 패션디자인산업기사, 염색가공기술사, 양복산업기사,

섬유디자인산업기사, 자수기능사, 한복산업기사 등

* 진출직업 /분야
- 일반기업 : 의류제조업체, 방송국, 영화사, 잡지사, 복장학원 등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DB, 2007.4.1 기준>
대학교 취업률74.38%
전문대학 81.76%

 

 

졸업후 진로는 의류디자이너, 스타일리스트, 모델리스트, 생산기획전문가, 머천다이저, 바이어, 신소재개발전문가,

소재기획전문가, 소비자 및 시장분석가, e-비지니스 사업가, 패션전문웹기획자, 패션정보기획자, 패션광고기획자,

패션저널리스트 등이 잇으며, 이외에도 섬유에 관련된 정부부처 및 산하기관, 각종 연구기관 및 교육기관 등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패션 일러스트레이터

패션 일러스트레이터(Fashion Illustrator)는 독창적인 아이디어의 스케치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패션화가,

스타일링 화가, 스케처라고도 한다.

주로 패션 저널의 시각적 전달 수단 중 특히 삽화나 도해 등의 회화적 표현을 하는 스페셜 리스트로서 패션 잡지,

여성 종합 잡지, 혹은 광고 부문 등에서 폭넓게 활약하고 있다.



 

 

패키지 디자이너

패키지 디자인 혹은 포장 디자인은 제품 포장에 있어서 보존, 운반과 함께 판매 촉진을 목적으로 한 광고 효과나

소비자의 사용에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디자인을 말한다.

따라서 패키지 디자이너는 제품의 이미지를 바르게 전달할 수 있는 표현 방법을 연구하고 재질,

형태, 비쥬얼의 올바른 표현을 통해 상품의 가치를 높이는 사람이다.





 

 

플로 리스트

플로 리스트는 단순히 꽃을 아름답게 장식하는 것 뿐 아니라 꽃 장식품의 경제적 효용 가치를 높이기 위해 꽃의 재배,

유통, 소재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있어야 한다.

미적 감각과 기술은 기본이고 식물의 학명과 꽃의 종류, 꽃말 등 폭 넓은 원예 지식도 요구된다.

짧은 시간에 대형 꽃 장식을 하는 경우도 많으므로 체력과 순발력 역시 필요한 직종이다.



 

 

환경 디자이너

인간의 삶에 적합한 새로운 미학적 구도를 창출하는 직업으로써 건축 디자인,

도시 조경 디자인 등의 환경 과학 분야를 미학적으로 접근하여 인간과 환경의 조화를 추구하는 것이다

 


화가

* 핵심 능력 : 손재능, 공간 시각, 창의력
* 유사 직업 : 조각가, 서예가
* 관련 학과 : 공예학과, 공예과, 영상·예술학과, 영상·예술과, 순수미술, 응용미술, 조형학과,

조형과, 회화, 동양화, 서양화, 서예, 조소
=>전직 가능 직업 ; 일러스트레이터 / 학예사 / 디자이너 / 강사 및 대학교수



 

 

*직업개요
화가는 그림물감, 먹물 등을 사용하여 인물화, 풍경화, 정물화, 추상화 등의 예술작품을 창작한다.

작품의 구도를 구상하고 유채, 수채, 연필, 파스텔, 먹물 등의 그림재료를 선택한다.

캔버스, 나무판, 종이 등에 작품의 윤곽을 그리고, 원하는 그림의 효과를 얻기 위하여 선, 공간, 크기, 색채,

원근, 농담 등의 시각적 요소를 활용한다.

완성된 작품을 보호하기 위하여 접착제나 방부제를 사용하기도 하며 개인전이나 단체전을 통해 작품을 전시한다.

화가는 크게 동양화가와 서양화가, 순수 미술가와 응용 미술가로 구분된다.

 



* 준비 방법
화가가 되기 위해서는 회화학과, 동양화과, 서양화과 등의 미술대학에 진학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정규 교육과정을 거치지 않고

개인적으로 공부하고 훈련하여 일정한 경지에 올라 미술공모전에 입상하여 화가의 길로 들어서는 사람들도 있으며,

사설학원을 통해 교육받기도 한다.



* 적성 및 흥미
화가는 예술적 감각과 손재능, 창의력이 필요하며 미술에 대한 예술적 지식이 있어야 한다.

풍부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르기 위해 문학작품, 영화, 디자인 등 다양한 문화예술 장르에 대한 관심과 지식도 필요하다.
적극적인 탐구 자세와 장기간 연습을 견딜 수 있는 인내력과 끈기가 필요하다.

* 취업현황
『산업·직업별 고용구조조사』에 의하면 조각가를 포함한 화가는 7,429명으로 이 가운데 여성은 32.5%이다.

학력별로는 대졸이 49.8%, 석사 이상이 22.2%, 고졸이 15.5%를 차지하고 있으며 월평균 임금은 143만 원이다.

* 일자리 전망
향후 10년간 화가의 고용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생활수준의 향상과 여가시간의 증가로 인해 예술분야의 전시가 활성화되고 있으며,

정부나 기업의 문화 후원도 늘어날 것으로 보여 향후 화가의 고용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노동부 경제, 재테크 > 취업 > 직업정보에 따르면,

미술, 등과 같은 전통예술 관련 직종에서는 문화활동에 대한 후원이 증가하고 있으나 수요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현재의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



 

 

* 장래성

입직 및 진출분야

전업 미술가(화가, 조각가, 서예가 등)로 활동하거나 겸업을 하는 경우도 많다.

대개 작품 활동을 하며 대학에서 강의를 하기도 하고 중·고등학교 미술교사를 겸직하거나 학원 또는 화실을 운영하기도 한다.

이밖에 학예사(큐레이터), 미술 관련 서적 출판인, 미술관련 분야 기자, 디자인 회사, 무대미술가로 활동할 수 있다.

서예가 중에는 붓글씨를 통한 문자 디자인을 응용하여 문자그래픽, 컴퓨터디자인 분야의 일도 한다.

 

 

* 승진 및 경력개발

미술가로서 인정받기 위해서는 꾸준히 재능을 개발하고 작품전시회, 공모전 출품 등을 통해 활동해야 한다.

서예가들은 고전을 연구하여 자신의 필체로 표현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하게 된다.

화가나 조각가의 경우도 꾸준히 재능을 개발하고 지속적인 작품활동을 해야 한다.

향후 5년간 미술가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많은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

 

출처 : [기타] 노동부 한국 직업정보 시스템, 한국고용 정보원 직업정보에서 일 부분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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