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고 투고

원고 투고

작성일 2022.12.03댓글 4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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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고 투고할때 기획서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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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출판사 근무자로 답변드립니다.

원고를 투고할 때 필요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집필된 원고

전량이면 좋지만 일부도 괜찮습니다.

전량이라면 간단한 줄거리와 개요 정도를 앞쪽에 적어주시면 더 좋습니다.

담당자가 긴 투고원고를 읽어볼 것인지 말 것인지를 결정하기 위해서 필요하죠.

2. 자기 소개

최대한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어필하는 것이 좋지요.

3. 기획서

있으면 좋으나 없어도 괜찮습니다.

기획서를 쓴다면 책의 제목, 마케팅 포인트나 대상 독자, 책을 쓴 이유 등을 포함하면 됩니다.

출판사 투고에 관해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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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바른북스 출판사입니다.

'원고투고 시 기획서 작성'에 대해 질문 주셨군요!

원고가 준비되셨다면 저희 바른북스로도 언제든지 연락 주세요!

원고투고 시 원고와 같이 보내는 출간기획서에는 보통 책의 제목과 부제, 저자소개, 책의 기획 의도, 책이 담고 있는 주제, 대상독자, 경쟁도서 등이 들어갑니다. 문학작품이라면 저자소개를 개성있게 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책이 담고 있는 전반적인 주제와 콘셉트를 상세히 적어주시면 더욱 좋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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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체계적인 도서유통 시스템

전문자비출판사 바른북스는 전국 각지에 분포한 크고 작은 서점 600여 곳과 제휴를 맺고 직거래하고 있습니다. 많은 독자분들이 바른북스 책을 접하고 읽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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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출판을 목표로 집필을 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출간기획서’라는 용어가 낮설지 않을 것입니다.

오늘은 원고투고의 성공률을 높히는 출판기획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원고만 보내면 책으로 만들어 주는 게 아닌가요?

책 출판을 원하시는 많은 분들이 원고를 어느 정도 작성해서 출판사로 가져가면, 출판사가 그것을 알아서 멋진 책으로 만들어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출판사의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런 생각으로는 출간계약을 맺기 어렵습니다.

2. 왜 당신의 책을 우리가 내야 하죠?

출판사는 ‘회사’입니다. 이윤을 제 1의 목적으로 추구하든, 세상에 지식과 감동을 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추구하든, 운영을 위해서는 수익이 발생해야 합니다. 기획출판을 준비하신다면 이 점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출판사에는 하루에도 많은 원고가 투고됩니다. 그리고 책 한 권을 출판하는데에는 2000~5000만원 이상의 돈이 듭니다. 출판사 입장에서는 대안도 많을뿐더러, 적지 않은 비용이 들어가는 만큼 신중하게 선택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고를 하는 입장에서는 왜 내 원고를 출판사에서 책으로 만들어야 하는지, 조금 더 직접적으로는 ‘내 책을 출판하면 출판사에서 어떤 이득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 설득해야 합니다. 원고를 투고하는 것은 출판사에게 (너의 시간과 돈을 써서) 사업을 하나 같이 해보자고 제안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리고 이 설득을 하는 문서가 바로 출간기획서 입니다.

3. 출간기획서란?

출간기획서는 출간될 책에 대한 전반적인 기획을 담은 문서입니다. 출판사는 책을 만들기 전 시장분석, 트렌드 분석, 경쟁 도서 분석 등을 통해 도서의 흥행성을 미리 판단하고 기획이 타당할 경우 출판 작업을 시작합니다. 다만, 원고를 출판사에 투고하는 저자의 입장에서는 이를 직접 쓰셔야 합니다. 기획서를 토대로 ‘내 책이 왜 잘 팔릴 것인지’를 설득하는 것이지요.

4. 출간기획서에 들어가는 항목 & 작성법

출간 기획서는 크게 네 항목으로 나누어 집니다. 각 항목에 맞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도서소개

2. 저자소개

3. 시장분석

4. 홍보방안

[도서 소개]

도서 소개에는 도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적습니다.

① 제목 & 부제

출판사에서 책의 가능성을 여러 방면으로 생각해볼 수 있도록 2~3개는 제목을 적어줍니다.그리고 각 제목에 맞는 부제도 같이 적습니다.

② 분야

소설인지, 에세이인지, 경제경영서인지 도서의 분야를 적어줍니다. 어떤 분야가 있는지 잘 모르겠다면 서점 사이트에서 참고하여 적습니다. 세부 분류까지 적으면 더 준비된 원고라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ex) 에세이 – 한국 에세이 – 노년 에세이

③ 도서 컨셉

기존의 도서들과는 다른 이 책만의 컨셉을 적어줍니다. 기존의 도서와 다르다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기존에 비슷한 도서가 있다고 했을 때, 기존 도서가 잘 되었다면 이미 내 책이 들어갈 시장이 선점되어 버린 것이고, 기존 도서가 잘 되지 않았다면 시장이 존재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④ 기획 의도

책을 집필한 의도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자기소개서의 ‘입사동기’와 비슷합니다. 다만 이때, 저자의 개인적인 의도 (ex- 제가 어릴 때부터 책을 써보고 싶었는데요..) 보다 사회적인 측면의 집필 명분이 필요합니다. 어떻게 하면 사람들과 사회에 도움을 줄 수 있을지를 위주로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컨텐츠라면 독자들이 구매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가령 주식투자에 대한 책을 낸다고 했을 때, 기획의도를 ‘저의 브랜드가치를 올려서 제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더 많은 고객을 유입시키기 위해서’처럼 적는다면 출판사 입장에서는 매력이 떨어져 보일 것입니다. 책을 쓰면서 누가 그런 목적이 없겠느냐만은, 출간 기획서는 상대의 입장을 고려하여 써야 합니다.

사회적인 측면에서의 집필 명분을 쓰라고 말씀드리는 이유는 사회를 생각하는 도덕적인 사람처럼 보이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사회적적 측면의 집필 명분은 도서의 시장성을 암시합니다. 가령 ‘요즘 주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주식을 시작했으나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라는 말은, ‘주식 초보자들이 기초지식을 알고자 하는 욕구가 있고, 그렇기 때문에 그에 대한 책을 만들면 잘 팔릴 것이다‘라고 설득의 메세지를 전달하고 있는 것입니다.

⑤ 도서 스펙

도서스펙은 출간기획서에 통상 쓰이는 부분은 아닙니다. 다만, 초보 저자가 출판사에게 ‘지금 보내는 원고가 잘 갖추어진 원고’라는 어필할 수 있는 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출판사는 가능하다면 초보 저자에게 출판의 프로세스를 이해시키고 관련한 소통을 하는 데 시간을 쓰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가령 “왜 글은 제가 다 썼는데 인세를 10%밖에 안주는 거죠?” 처럼 업계에서는 통상적인 부분들에 대해서 납득을 시켜야 한다면 담당자도 피로하고, 이는 출판 비용의 증가처럼 여겨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출판의 프로세스와 관련 지식에 대해 어느정도는 저자가 알고 있기를 바랍니다.

물론 이는 저자가 가진 컨텐츠에 비하면 사소한 요소이지만, 조금 공부해서 적어준다면 손해 볼 것은 없다는 것이 생각입니다.

▼ 왜 인세는 10% 밖에 안될까?

[저자 소개]

초보 저자님들의 경우, 저자 소개에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 부분은 단순한 저자 소개가 아니라 ‘저자 어필’을 해야합니다. 독자가 듣고 싶은 이야기를 고려하여 적어야 하는 것이지요.

저자 소개에서는 컨텐츠에 대한 신뢰도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책의 내용이 전문서적이면 관련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드러낼 수 있는 이력을 기재하는 것이 좋고, 감성적인 에세이면 자신만이 가진 감성에 대해 (근거와 같이) 적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정보다는 결과 위주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마케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이력이나, SNS 활동 등을 간략하게 적는 것도 좋습니다. ‘막연히 1972년에 서울에서 태어나..oo학교를 졸업하고..’ 라고 작성하신다면 독자와 출판사를 설득시키기 어렵습니다. 기존에 나온 책들의 저자소개에서 힌트를 얻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시장 분석]

시장분석파트에서는 이 책이 다른 책들과 어떤 차별성을 지니고, 왜 잘 팔릴 것인지에 대해 적습니다.

① 독자의 니즈 분석

쓰고자 하는 도서의 소재나 주제에 대해 세상이 얼마나 관심(니즈)이 있을지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세상이 왜 내 책에 관심이 있을지를 분석하여 작성합니다. 시의성 있는 주제라면 그를 이용해도 좋고(ex 코로나), 시기와 상관없이 보편적으로 사람들이 관심이 있는 주제라면 (ex 부자 되기) 해당 주제의 보편적인 흥행성에 대해 이야기해주셔도 좋습니다.

② 주요 독자

책의 예상 독자에 대해 적어주시면 됩니다. 그러나 단순히 ‘2030 세대’ 라고 칭하는 것은 설득력이 떨어집니다. 최대한 세세하게 타겟군을 설명해주시면 됩니다.

ex) 40후반,50초반 은퇴를 앞둔 금융문맹 (통계 수치는 임의 기재 했습니다.)

③ 경쟁도서 & 차별점 소개

경쟁 도서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해당 경쟁 도서보다 내 책이 더 좋은 (흥행가능성이 높은) 이유에 대해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경쟁 도서는 3개 정도는 기재를 해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사실 경쟁 도서는 출간 기획서를 쓰는 시점에 분석을 하시는 것이 아닌, 도서 컨셉을 잡을 때 이미 분석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원고에 이미 적용이 되어있는 상황이어야 합니다. 출간 기획서에는 이미 분석된 내용을 적고 그보다 내 책이 좋은 이유에 대해서 적습니다.

▼ 책 컨셉 잡기

[홍보 방안]

많은 분들이 책이 나오면 출판사가 모든 마케팅을 알아서 해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책 홍보에서 저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독자들은 ‘출판사’라는 비인격체의 설득보다는 ‘저자’라는 인격체의 설득에 수용성이 더욱 높습니다. (카카오톡이 카카오 프렌즈를 통해 브랜드를 인격화한 것도 같은 맥락에서입니다.) 또한 전문서적의 경우, 해당 분야와 관련된 홍보채널은 출판사보다 저자가 더 잘알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① 예상 판매 부수

내 도서가 출간되면 얼마나 팔릴 수 있을지에 대해 적습니다. 경쟁도서와의 비교, 시장 상황 등을 종합하여 최대한 논리적으로 작성합니다. 너무 적거나 많은 부수를 적을 경우, 제안의 매력도가 떨어지거나, 설득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② 저자 홍보 방안

저자가 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홍보 방안을 적습니다. 관리해온 SNS, 블로그, 브런치, 유투브 등을 적어 어필을 합니다. 구체적인 수치가 드러나면 좋습니다. 오프라인 강의나 참여하고 있는 독서모임이 있다면 같이 어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기타 홍보 방안

홍보에 대한 기타 제안을 적습니다. 저자가 투자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더라도, 홍보 아이디어나 광고 카피를 같이 적어주어도 좋습니다.

5. 출간기획서 이전에, 우선 컨텐츠가 좋아야 한다

사실 원리는 간단합니다. 내 책이 흥행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출판사에게 어필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기획서 이전에 ‘컨텐츠’가 좋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드리고 싶습니다. 컨텐츠가 매력적이지 않은데 아무리 기획서를 잘 쓴다고 한들 설득이 잘 될 리 없습니다. 기획서도 중요하지만, 좋은 컨텐츠를 만드는 것에 더 집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출간기획서 양식 다운받기

원고 투고 질문

소설 원고투고하려 합니다. 경험자분께서, 혹은 이 분야에 대해 아시는 분께서 가볍게 대답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기획서에 프로필을 쓸 때, 필명만 써도 되나요?...

소설 원고 투고

제가 13살이고, 문헉동네에 소설을 원고 투고하고 싶은데, 단행본으로 출간할 수 있는 분량의 원고를 보내면 된다는데, 얼마나 되는지 궁금해요!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종이원고 투고하는 방법

... 대부분 출판사에서는 이제 원고 투고도 메일로 받습니다. 종이원고를 보내려면 해당 출판사의 주소에 택배나 소포로 보내는 수밖에 없는데, 그 경우 반환은 안 된다고...

원고 투고

원고 투고 하려는데 글씨 크기는 몇으로 하고 글꼴을 뭐로 해야하나요? 여백 크기 같은 것도 알려주세요 ㅜ 안녕하세요. 답변드려요. 원고를 투고하려는데 글씨 크기와...

원고 투고 직접 써야하나요?

제가 책을 출판하려고 해서 구상까지 다 했는데, 원고 투고를 하려면 원고지를 제가 직접 프린트하거나 사서 보내야 하나요? 아니면 컴퓨터로 쓰는 원고지를 써야 하나요?( 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