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을 선택의 가장 중요한건 실력향상과 학생의 멘토링을 해줄수있는
선생님이 가장 중요합니다 오디션 기회가 와도 실력향상이 없다면 얼마나 괴로울까요
인터넷에 검색해보셔 무료테스트 신청해보시고 가장 맘에 드는곳으로 다니시면 될꺼에요
그게 가장 빨라요 발품파는게요 보컬 무료레슨 1회 진행하고있으니 프로필로통하여 방문해주세요 ^^
추상적인 발성연습들은 발전의 한계가 있습니다 추상적인 레슨방식을 예를들면
두성을써라 소리를뱉어라 연구개 들어라 연구개 뒤쪽으로 소리를빼라 배로 노래해라
이론없는 스케일발성 ,처음부터 끝가지 노래만 부르다가 끝나는 레슨
이러한경우는 오히려 목만 망치게합니다 또는 복식호흡은 할필요가없다 등등...
하나더 제대로된 녹음 장비가 없는경우 녹음을 하면서 자신이 맞게 하고있는지
변화 하고있는지 체크를해야하는데 피아노만 치면서 노래를 불러보면 한계가 있습니다
정확한 이론과 과학적인 원리들을 이해하면 자신에 몸에 적용시킬수있고 발전할수있습니다
자신의 음역대 구간이 어떻게 되는지 정확하게 알고 발성연습을 하셔야합니다
여성분들은 성구전환 구간이 저음부에 해당되기 때문에 흉성구로 B4 까지
성구전환을 해주지않고 호흡으로압력으로 밀어붙여 쌩소리로 발성을 많이 하거나
또는 성대뒤를 벌려 성악과 비슷한 잘못된 발성을 많이 하게됩니다
남성은 성구전환은 G3~B3 에서 오게되는데 여기서 성구전환을 하지않고
쌩소리로 소리를 내게되어 G4 가 흉성구 음역대로 한계 음역이며 A4 음역이 지속적으로
계속 나오는 노래들은 할수 없게됩니다 이러한 발성은 음성질환의 원인이됩니다
파트별 음역대
베이스 C2 ~ G5
바리톤 A2 ~ G5
테 너 B2 ~ A5
알 토 E3 ~ A5
메조소프라노 A3 ~ A5#
소프라노 B3 ~ E6
중성 성구전환 구간
베이스 G3
바리톤 A3
테 너 C4
알 토 G4
메조소프라노 F4
소프라노 D4
두성 성구전환 구간
베이스 E4
바리톤 E4#
테 너 F4
알 토 D5#
메조소프라노 E5
소프라노 F5#
이건 후두 내시경을 했을때 위에서 바라본 성대의 모습이구요
이아래 그림이 성대의 단면도입니다
성대는 상연 중연 하연이있습니다 즉 성대의 두께이지요
파란색으로 표시되어있는 부분이 성대의 두께입니다
저음을 낼때 상연,중연,하연 모두 접촉을 하게되고 고음을 낼때는 하연부터 접촉률이 없어지게되고
두성음역대를 낼때 성대의 두께가 상연만 접촉하는 현상이 나타나게됩니다 그리고 고음을낼때
성대의 길이는 양옆으로 창되어 길어지게됩니다 이연습을 성구전환이라고합니다
어려울수있지만 이러한 원리들을 이해해야 연습을할때 자신의 성도의 길이와
구강의 구조에 의해서 응용할수도있고 적용할수도있게됩니다 어디까지나 이론이지만 과학적으로
인한 간접적인 트레이닝 방법등으로 연습을한다면 충분히 가능하게됩니다 이러한 성대근육들은 인위적으로
컨트롤 할수있는 부분이 아니기때문에 수많은 연습들이 필요합니다
음역대를 높이는 방법은 빨대를 물고 바람을 불면서 바리톤은 A3에서부터 A4 를 반복적으로 소리를 내주면
많은 효과를 볼수있습니다 그이유는 공기학적 측면으로 입을다물게되면 나가려고하는 공기양은 많은데
다나가지못하고 그공기가 역으로 유입되면서 후두가 올라가는걸 방지해주고 성대의 주변 살들을 펴주어 목을 열어주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후두의 크기와 성대의 길이 성대의 두깨 가 음역대에 큰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공명강은 성도의 길의에 의해 결정되구요 구강에서부터 후두까지를 성도의 길이라고합니다
저음과 고음이 나는 원리를 이해하신다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다만
선청적으로 성대길이가 길고 성대 두깨가 두꺼우면 고음을 잘내지 못하는 성대입니다
저음을 낼때 쓰는 근육과 고음을 낼때 쓰는 근육들을 단련 시킴으로 인해 저음과 고음을 쓰게되는데요
대표적으로 고음을낼때쓰는 근육은 후두하강근으로 후두가 하강할때 올라가지못하게 버텨주는 근육입니다
이근육이 버텨주는 힘이 약하면 후두는 급상승하게되고 성도가 좁아지고 목을 쬐는 소리를내며 비음이 많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일정고음 이상 올라가게되면 후두개가 성대를 덮어버리는 현상을 일으킵니다
한마디로 손으로 입을막고 노래해보세요 소리가 안나오겠죠 ?
후두하강근들을 단련시고 성구전환 연습을 통하여 발전 하실수있습니다
성대의 구조층이 한번 손상되면 성대의 양촉 구조층들이 밸런스가맞지않아
돌아오려면 굉장히 오랜시간이 걸리고 수술을 하더라도 완치가되지 않습니다
약물로써는 염증과 성대부종만 없애 주는 역할을 하구요
성대결절을 예방 하실려면 꼭 이빈후과로가셔서 약물치료와 올바른 발성이론과 지식들을 공부하시고
바꿔주시려고 노력하셔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시 반복적으로 목상태는 악화됩니다
성대에는 라인케시 스페이스라는 공간이있습니다 즉 열이나면 전해질이 그곳으로 스며들어 열을 식혀주는
역할을 하는데 5분에서 10분정도 말을하거나 노래를했을때 5분에서 10분정도 쉬어주면 이전해질은
다시 빠지게 됩니다 그러나 1시간정도 무리하게 말을하거나 노래를하거나 발성을할경우
이액체는 끈적끈적하게 변해 빠지지 않고 그상태로 머물어 성대 부종이 생기게됩니다
이게 의학적으로 목이 쉬었다고 표현하는데요 성대가 뚱뚱해지면 성대 사이사이로 바람이 많이세어
기식음들이 많이들리게되고 이상태에서 노래를하려면 성대에 더많은 힘을가해줘야 접촉을하게되는데
악순환의 반복이됩니다 그렇게되어 성대 양촉 측이 대칭이 맞지 않게되고 피열연골들이 틀어지며
그주변 피열골은 퇴행성으로 한쪽이 움직이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카페에 회원님중
추상적인 이론들과 잘못된 발성법들로 인해 그렇게 되신분이 있는데
후회중이며 현재 많은공부와 노력들을 많이 하고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 목이 많이 가라않거나 무거운 이유가 성대부종입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역류성 식도염으로 성대부종이 생길경우입니다
쓸대없이 병원 추천하는게 아니라 본인을 위해 목관리를 열심히하세요 한번망친 악기는 다시돌아오지
않을수도있습니다 물론 젊었을때는 타고나고 좋은 성대로 고음이 나고 목이상해도 소리가 나지만
나이가 들게되면 소리를 내지못하게됩니다 대표적으로 김경호씨와
박완규씨도 가수생활을 포기해야할정도로 목이 심각하게 망가졌었는데요
극복한 대표적인 케이스라고 예를 들수있습니다
첫째 극복을 하시려면 노래를 하기전 자신의 목상태를 정확하게 알아야하며
둘째 올바른 이론과 올바른 발성법들을 꼭 공부하셔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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