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할 때~~

노래할 때~~

작성일 2013.03.24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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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고등학교 3학년인 여학생 입니다!!!

스트레스도 풀고 할겸 취미로 노래를 많이 부르거든요~?? 따로 학원다닌 적은 없구요~

중2때부터 엄청 자주 부른거 같아요. 근데 말이죠 노래부를 때 문제가 엄청 많아요..

 

1. 거의 모든 음이 불안정함.

2. 꽉찬목소리가 아닌 새는 목소리.

3. 아무리 배에 힘을주고 해봐도 작은 목소리.

4. 바이브레이션 같은거는 엄두도 못내구요..

5. 높은음은 아무리 해도 바람새는 소리밖에...

 

그러니까 전체적으로 바람새는 소리가 많이나서 문제에요..

차라리 꽥꽥소리라도 났으면 좋겠어요ㅜㅜㅜ 너무 답답합니다.ㅜ 5년이나 됐는데ㅜㅜㅜ

 

하...이걸 어떻게 고쳐나가야 할까요?? 학교때문에 학원은 안되구요..

 

노래부르는 기초부터 제 문제점을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가르쳐주세요!!!

 

 


#노래할 때 가래 #노래할 때 목소리 다름 #노래할 때 코막힘 #노래할 때 호흡 #노래할 때 코로 숨 #노래할 때 목소리 떨림 #노래할 때 발음 #노래할 때 턱에 힘 #노래할 때 턱 #노래할 때 기침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닥터보이스 입니다.

  

알고 계신 것 처럼 가장 기초적인 소리를 내는 방식 부터 교정해 나가야 합니다.

 

고음이 잘 안되고 힘이 들어가고 목이 조여지는 사람들은

대부분 중저음에서부터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편안한 음역대에서 소리 내는 방식을 잘 잡아준다면

누구나 자연스럽게 고음을 발성할 수 있게 됩니다.

 

방법을 모르고 의욕만 앞서서 무리하게 노래를 하게 되면

좋지 않은 습관들이 생기고 목이 상할 수도 있습니다.

 

노래를 하실 때 소리가 잡힐 듯 말듯 잡히지 않고

목이 조이며 어디에 힘을 줘야 할지도 모르겠고...

 

이런 현상들은 성대조절법이 미숙해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성대 조절 감각이 없어서 목을 조이는 발성을 하게 되면 

풍부하지 않은 어딘가 눌린 듯한 소리가 나게 되고

목이 자주 쉬며 고음으로 상행 하다가 목이 턱 막히고

소리가 안 나거나 가성으로 빠지는 현상이 발생 합니다.

 

성대 조절을 위해 호흡을 이해하시고 적용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호흡적용 법의 가장 쉬운 방법은

! ! ! ~~~~~~~~~~

이렇게 세 번 짧게 끊어서  발성하고

네 번째 는 쭉 끌어서 발성 해줍니다.

그러면 보통은 배가 불룩 불룩 불룩 세 번

네 번째는 빵빵 하게 유지가 됩니다.

 

바로 이 부분에 긴장감을 주어야 합니다.

너무 과장해서 불룩하게 내밀 필요는 없고

숨을 너무 배를 부풀려서 많이 들이 쉴 필요도 없습니다.

발성을 하는 동안은 숨을 들이 쉬어서 부풀은 복부가 꺼지지 않고

팽팽하게 빵빵하게 유지 되도록 약간의 긴장만 주시면 됩니다.

그것이 바로 배로 노래하는 것 입니다.

 

올바른 호흡으로 노래하지 못하고 목을 조여서 발성하시기 때문에

고음만 되면 포기 하게 되고 긴장하게 되는 겁니다.

이것만 터득하여도 많은 변화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성대를 조절 하시는 법을 터득 하셔야 하는데

성대조절의 시작은 복식호흡 입니다.

복식호흡은 내쉬는 숨을 천천히 내쉬기 위해 배우는 것 이며

숨을 천천히 내쉬는 것이 가능해야 성대 조절이 가능해집니다.

절대 많은 호흡을 들이쉬려 복식호흡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호흡이 많아지면 성대에 부담은 더 커지게 됩니다.

올바른 복식호흡으로 성대조절이 가능해지면 소리가 가벼워지며 더 단단해 집니다.

강약 조절과 테크닉 적용이 훨씬 용이해지며

소리를 올바로 잡을 수 있게 되어 고음도 자연스럽게 좋아지게 됩니다.

  

성대감각을 느끼는 가장 쉬운 법은

겨울에 손이 시리면 호~~~하고 입김을 붑니다.

이런 느낌의 천천히 내쉬는 호흡에 소리를 살짝 실어주시면

목을 조이는 느낌이 점차 없어지고

공명감 있는 맑고 탄력 있고 단단한 소리로 변하게 됩니다.

  

위에 알려드린 방식으로 오~ 발음을 연습해 보고

같은 느낌으로 어~~~ 발음도해보고

그다음 같은 방식으로 아 에 이 오 우 모두 다하시면 됩니다.

 

하 헤 히 호 후 가 되겠죠.

  

말씀 드린 것들이 어느 정도 이해가 되시고 습득이 되셔야

고음을 편하게 발성 하실 수 있습니다.

중저음 발성연습이 곧 고음연습 입니다.

중저음이 바뀌어야 고음이 바뀝니다.

  

올바른 호흡으로 올바른 소리를 만드는 작업만 가능해져도

확실한 변화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리 어려운 기술이 아닙니다.

 

궁금해 하시는 것의 해답은 기본 발성에 있고

기본만 익히시면 고음이나 발음 바이브레이션 가성 진성 모두 쉽게 접근 가능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답변확정 부탁드리고

복식호흡이나 발성에 더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하단 네임테그의 카페에 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올바른 발성 지식 클린캠페인 지식IN입니다


A. 질문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입니다


지금의 문제를 발생시키는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변화시켜 주어야 합니다

 

패스트푸드점이든 편의점이든 아무 곳에서 '두툼한 빨대' 몇개를 가져옵니다

그리고 입에 물고 천천히 빨아봅니다

1. 천천히 숨의 이동경로를 살피며 '등 뒤로 채웁니다'
(배가 어찌되든 신경쓰지 마세요 오로지 등만 신경쓰세요)

2. 등 뒤 허리 양쪽 부분의 불룩함을 느낄 때 까지 들여마십니다
(세심하고 얇은 줄기의 이동경로를 느낄 때까지 반복하세요)


이것을 어떻게 사용하는가가 사실 제일 관건이고 이 과정이 바로

진정한 의미의 발성입니다


이 숨을 사용해 소리를 내보기전 충족시켜야 할 조건이 있습니다

1. 숨이 등 뒤 횡격막까지 가득 찬 상태

2. 목을 조이지 않고 버티고 있는 상태

이 조건이 모두 충족한 상태에서 소리를 냅니다


아마 부담스러워 아무 소리도 못내며 반쯤 뱉고 난 후 소리내기 수월 할 것입니다

만약 그렇다면 '호흡이 반드시 필요하지는 않은 소리'를 내고 있는 것입니다

고정관념을 깨야합니다

호흡이 안된다 생각하지 말고

발성이 안된다 생각도 하지말고

본인이 항상 내던 소리, 항상 하던 페이스의 호흡에 전혀 의존하지 않은

전현 다른 상태에서 소리를 찾아보세요

'호흡이 횡격막까지 가득 차있는 이 부담스러운 상태에서 나올 수 있는 소리'

를 찾아보세요 고정관념을 깰 필요가 있습니다

'도저히 숨을 가득 채운 상태서 편히 스타트 할 수 있는 소리는 없다?'

반드시 있습니다

그곳에 진정한 발성의 역사가 있습니다


절대적으로 배를 신경 쓰지 말아야 합니다

반드시 공기를 깊게 마셔 불러진 배는 쓸수있는 적량을 표시하는 게이지일 뿐

그 자체로는 되려 아무것도 못하는 상태입니다

아래를 보거나 거울을 보거나 만져보거나하는 행위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신경을 쓰면 쓸수록 그 자체로서 아무것도 못하는 상태가 되고 맙니다

 




올바른 발성 개념 정보가 더 필요하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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